인간관계에서는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서두를 때와 서두르지 않아야 할 때

by 이도영
CamScanner 08-30-2021 09.50_1.jpg

오늘의 논어 말씀은 공자의 제자 자유가 말합니다. 임금을 섬기는 일과 친구를 사귀는 일에 급하게 서두르면 안 된다고요. 아이들이 오늘의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물었습니다.


"임금을 섬기고 친구를 사귀는 일에 서두르면 치욕을 당하고 관계가 소원해지니 서두르지 말라는 이야기예요"

"친구와 사귈 때도 놀다가 조금씩 친해져야 하는데 너무 급하게 다가가면 안 돼요."

"사람 간의 관계에서 서두르면 안 된다는 이야기예요."


저번 주 금요일에 배웠던 내용과 오늘의 이야기를 비교해서 차이점을 생각해보라고 했어요. 저번 시간에는 말을 굼뜨게 하고 행동은 민첩하게 하라고 했는데, 오늘은 서두리지 말라고 하니 무엇이 다른지 물었어요.


"저번 시간에는 공자가 말했고 오늘은 자유가 말했어요."


그 차이도 있네요. 생각도 못한 답변에 함께 웃었어요. 언제 민첩하게 행동하고, 언제 서두르면 안 되는지 상황을 고려해보라고 했습니다.


"인간관계에서는 다른 사람을 생각해서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해야 해요."

"지난번에는 내 다짐과 결심에 대한 행동을 하는 것이고, 오늘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행동하는 거예요."

"내가 오래 생각해서 결정할 때는 민첩하게 움직여야 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릴 때는 서두르면 안 돼요."


오늘 이야기로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을 적었습니다.


"나는 친구를 사귈 때 서두르지 않을 거다."

"친구를 사귈 때는 천천히 친해져야겠다."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땐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다가가자."

"내가 다짐을 하면 바로 실천에 들어가겠다. 친구를 사귈 때는 천천히 원 바이 원스텝으로 들어가겠다."

keyword
이전 06화다른 사람에게 신뢰를 주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