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 안녕하세요! 삼삼한 수의사입니다. 제가 평소 쉬고 있을 때 혹은 헬스할 때 주로 보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바로 넷플릭스의 피지컬100입니다. 괴물 같은 피지컬을 가진 100인이 엄청난 체력과 정신력으로 경쟁을 하는 극강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을 보면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저는 평소 운동을 짧지만 주 5회 정도 하는데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하면 10분 정도 운동을 더 할 수 있더군요. 그런데 보다가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영장류 중에서 힘이 가장 강하다고 알려진 고릴라가 피지컬100에 출전한다면 과연 어느 정도의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 말이죠.
고릴라의 힘에 대해서 알려진바 많지 않기 때문에 다소 부정확할 수 있으니 가볍게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피지컬 100에 참가한 고릴라씨
일단 들어가기 전에 대전제를 해야겠군요. 참가하는 고릴라는 고릴라 중에서도 힘이 좋은 실버백을 가진 고릴라로 가정해야겠습니다. 역대급으로 큰 고릴라가 1.95m에 219kg의 고릴라라고 하는데요. 피지컬100에 참가하는 고릴라도 이에 못지않은 키 1.9m에 200kg으로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규칙을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지능이 있다고도 가정하겠습니다. 오로지 피지컬로 승부하는 걸로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들어가기 전에 고릴라의 힘을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일반 성인 남자의 10배 정도 강력한 힘을 가졌다고 합니다. 강한 남자의 상징인 3대 500kg보다 훨씬 더 상회하는 무게를 들 수 있는데요.(3대 운동 : 벤치 프레스, 데드 리프트, 스쿼트) 어떤 블로그에 따르면 고릴라의 벤치 프레스 가능한 무게가 1800kg이 가능하다고 하며, 기네스에서 측정했을 땐 800kg도 들었다고 합니다. 이미 벤치 프레스로만 800-1800kg를 채우니 이미 엄청난 힘을 가졌군요. 그리고 고릴라의 치악력(깨무는 힘)도 1300psi로 곰과 비슷하며 160psi 정도 되는 사람보다 거의 10배에 달합니다. 일단 고릴라와 육탄전으로 붙으면 승산이 없겠군요. 그나마 다행인 건 고릴라는 영역을 침범하지 않는 이상 생각보다는 공격적이지는 않다고 하는군요.
실버백 고릴라 선수
사전 퀘스트 : 무동력 트레드밀 달리기
어차피 꼴찌할 거 체력을 아끼기로 한 고릴라 선수
피지컬100 시즌2 에서 처음 등장하는 사전 퀘스트는 바로 무동력 트레드밀 달리기입니다. 일반 트레드밀과는 달리 동력이 없어서 처음 스타트는 힘들지만 일단 속도가 붙으면 그 속도대로 갈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힘든 건 똑같죠. 이 운동에선 근지구력과 폐활량이 강한 사람이 분명 유리하겠죠.
무동력 트레드밀 달리기의 규칙은 다음과 같은데요. 1라운드는 100명이 10분 동안 뛰며 뛴 거리를 바탕으로 하위 50명이 탈락하며 2라운드는 남은 50명이 10분 동안 뒤며 하위 40명이 탈락하며 3라운드는 상위 10명이 5분 동안 뛴 거리를 측정하여 순위를 메깁니다.
고릴라는 분명 강하지만 근지구력은 조금 약할 것으로 보입니다. 근섬유는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요. 적색근(유형1), 백색근(유형2)이 있습니다. 적색근은 수축 속도가 느리지만 피로도에 강하며 산소를 소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근육이 발달되어 있으면 장기간 운동하는 거에 강합니다. 백색근은 수축 속도가 빠르지만 피로도가 빨리 쌓이며 무산소 운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 사람의 경우 적색근과 백색근의 비율은 1대1이며 단거리 선수의 경우는 백색근이, 장거리 선수의 경우 적색근이 더 많다고 하네요. 자 그렇다면 고릴라는 어떨까요? 한 논문에 따르면 고릴라의 경우 적색근은 15%, 백색근은 85%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고릴라는 장기간 운동에 약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단거리 달리기는 상당히 빠를 것으로 보이는데 보통 32km/h가 나오며 정말 빠를 경우 45km/h로 나오는데 이는 우사인 볼트와 같은 속도입니다.
좌측이 지구력에 유리한 적색근, 우측이 힘에 유리한 백색근/@bodyworksprime
자, 이제 고릴라가 뜁니다. 고릴라는 과연 1등을 할 수 있을까요? 제 생각에는 최대 속도로 빠르게 뛰지 않는 이상 10분 이상 장기간 뛰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그래서 고릴라는 하위 50명에 속할 것 같습니다. 만약 여기서 탈락자가 발생하는 상황이었다면 고릴라는 힘도 못써보고 탈락했겠네요. 하지만 이번 사전 퀘스트는 1등에게 베네핏(Benefit)을 주기 위한 퀘스트였으니 아직 탈락은 아닙니다.
1단계 퀘스트 : 1대1 데스매치, 공 차지하기.
지명당했지만 행복한 고릴라 선수
1단계 퀘스트는 1대1 데스매치로 공을 차지하면 끝나는 게임입니다. 앞서 사전 퀘스트에서 베네핏을 받으면 본인이 상대적으로 본인보다 힘이 약한 상대를 고를 수 있으니 상당히 좋은 베네핏이죠. 다음 단계로 올라가는 걸 보장받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고릴라는 사전 퀘스트에서 하위 50명에 들었습니다. 고릴라는 선택을 받아야 하는 처지죠. 그러나 고릴라는 스스로 상관없다는 생각이 들었을 것입니다. 1대1로는 그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테니까요.
아마 고릴라를 선뜻 지목할 수 있는 사람은 없었을 것입니다. 아마 고릴라는 가장 나중에 지명을 받았을 것 같은데요. 상대적으로 덜 지명받는 사람이 덩치가 크고 힘이 세지만 달리기가 느렸던 사람이었을 테니 고릴라를 만난 사람 역시 덩치가 크고 힘이 세지만 달리기가 느린 사람이 아니었을까 추측합니다.
1대1 데스매치를 준비하고 있는 고릴라 선수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고릴라는 사람의 육체를 박살 낼 수 있는 힘을 가졌습니다. 또한 단거리 스피드는 사람보다 더 빠릅니다. 상대하는 사람이 아무리 오래 뛰어서 고릴라의 체력을 소모시킨다고 해도 고릴라가 갑자기 덮치면 사람은 붙잡힐 수밖에 없고 결국 1대1 육탄전으로 들어가게 될 텐데요. 아마 여기서 고릴라는 어떤 상대던지 무난하게 이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릴라는 사전 퀘스트 때는 꼴찌를 했지만 1단계 때는 무난하게 올라가겠습니다. 1대1 데스매치에서 무난하게 승리한 고릴라는 상위 50인에는 쉽게 올라갈 것 같습니다.
2단계 퀘스트 : 5대5 미로 점령전
2단계 퀘스트로 가기 전에 조 지명식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조장의 공통점은 근력 말고도 체력 등의 전체적으로 신체 능력이 육각형인 사람들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고릴라는 체력은 떨어지기 때문에 조장은 되지 못했겠군요. 하지만 워낙 파워가 좋기 때문에 1등의 조장이 빠르게 모셔가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렇게 더 좋은 조에 배정될 가능성이 높겠네요.
2단계 퀘스트는 미로 점령전입니다. 미로 중앙에 있는 짐(보급품)을 각각의 저울에 옮겨 닮으면 됩니다. 이때 저울이 3개가 있는데 그중에서 2개의 저울이 더 무거운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보급품은 6kg부터 20kg 등 다양하니 힘도 필요하지만 점령지로 가기 위한 체력도 필요하겠군요.
고릴라는 힘은 어마무시하게 강하지만 체력이 약합니다. 심지어 성인 10명의 힘을 가졌습니다. 만약 고릴라가 1개의 저울을 점령하여 아무도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면 이미 1개의 저울은 점령하고 가는 셈이고, 고릴라가 속한 팀은 남은 1개의 점령지만 남은 팀원 모두가 몰려가게 되면 손쉽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2개의 점령지를 손에 넣는다면 고릴라, 그리고 나머지 4명 팀원이 각각의 점령지의 길을 막게 된다면 승리할 수 있을 걸로 보이는데요. 아마 고릴라 팀이 쉽게 승리했을 것 같습니다.
고릴라 선수가 저울 점령지 길 막으면 절대 못 들어옵니다.
고릴라는 이렇게 2단계 팀 미션에도 승리하였습니다. 50명의 선수들 중에서 절반이 살아남은 25인에 들어갔습니다. 여기서 피지컬 100에선 패자부활전의 기회를 주는데요. 남은 25인 중에서 기둥을 끝까지 사수하는 1인에게 팀원 4명을 선택하는 기회를 줍니다. 그래서 다음 3단계로 진출하는 인원은 30명입니다. 혹여나 고릴라가 패자부활전에 가더라도 패자부활전은 기둥을 사수하는 것이니 눈치 보고 있다가 시간이 끝날 때쯤 선수를 날려버리고 본인이 차지하는 식으로 한다면 충분히 패자부활전도 우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우승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패자부활전에서 우승했던 사람이 나머지 4명의 팀을 고를 때 고릴라의 어마무시한 힘을 보고 선택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3단계 퀘스트 : 광산 짐 나르기, 철봉
뭐야 너무 가볍잖아?
다음도 팀 퀘스트입니다. 살아남은 6개의 팀 중에서 단 4팀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는 광산과 철봉인데요. 광산 퀘스트는 광산의 짐차에 짐을 실어 나릅니다. 한 개당 40kg인 짐 50개를 2명이서 가장 빨리 옮기는 팀(1인전의 경우 30개)이 승리하는 방식인데요. 이 게임에서 중요한 건 근력이며, 짐차를 끌고 이동할 지구력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근력이 너무 압도적으로 강해서 짐차가 무겁지 않다면 근지구력은 덜 필요하겠군요. 딱 고릴라가 그럴 것 같습니다. 고릴라는 체력이 약하니 1인전에 나갔을 것 같은데요. 고릴라가 손으로 들 수 있는 무게는 무려 1톤, 짐차에는 바퀴가 달렸으니 고릴라에게는 너무 가벼웠을 것입니다. 그리고 무게가 200kg인 고릴라에게 40kg의 짐이라면 상대적으로 가볍게 들었을 것 같습니다. 60kg의 사람이 40kg의 짐을 드는 것과는 훨씬 수월하겠죠? 그래서 고릴라는 1인 광산 퀘스트에서 1등을 쉽게 가져왔을 것입니다.
떨어지고 있는 고릴라 선수
다음 라운드는 철봉입니다. 철봉으로 타고 가면서 철봉에 달린 짐을 반대쪽으로 빠르게 옮기는 팀이 승리합니다. 그러나 고릴라는 철봉에 출전한다면 고전할 것 같습니다. 고릴라도 나무는 잘 탄다고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무거운 체격을 가진 실버백 고릴라는 나무를 잘 안 탄다고 합니다. 체력이 약한 고릴라는 얼마 가지 못하고 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현명한 팀장은 고릴라를 철봉에는 출전시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나무에 오래 매달리기 위해선 백색근보다는 적색근이 중요합니다. 적색근은 근육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해주어 매달리는 운동에 적합하죠. 이 근육이 발달한 동물이 하루 종일 나무에서 지내는 나무늘보입니다. 하지만 나무늘보라도 철봉을 빠르게 움직이기는 어려우니 나무늘보도 출전하면 안 되겠군요.
어쨌거나 3단계 퀘스트도 고릴라가 포함된 팀은 고릴라의 활약 덕분에 4단계 퀘스트로 진출하게 됩니다. 이제 살아남은 생존자의 수는 단 20명이군요. 고릴라는 상위 20인 정도에는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4단게 퀘스트 : 선착순 룰러 퀘스트
엄청 무겁지는 않은데, 힘들어 하는 고릴라 선수
고릴라는 4단계까지 왔습니다. 20명이 살아남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팀원끼리 경쟁해야 합니다. 4단계 퀘스트는 반대편에 있는 150kg의 룰러를 2개 모두 출발선 안쪽으로 위치시켜야 합니다. 각 라운드마다 한 명씩 탈락하며 최후의 승자가 승리합니다. 여기서 최후의 승자가 된다면 마지막 4인에 뽑힙니다. 중요한 건 심폐지구력과 순발력이겠군요. 150kg의 무게는 모든 참가자의 무게보다 무거우며 부담되는 무게지만 고릴라는 150kg이라는 룰러가 부담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구력이 부족한 고릴라는 여기서 큰 위기를 맞이할 것 같습니다. 만약 150kg의 룰러가 부담되지 않아서 큰 힘을 쓰지 않아도 된다면 1등을, 라운드마다 부담이 된다면 여기서 탈락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고릴라는 여기서 탈락할 것 같네요.
팀원들과 함께해서 너무 뜻깊었고 다른 종족(인간) 들과 피지컬 경쟁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이 모든 영광을 멸종 위기인 고릴라들에게 돌립니다.
4단계에서 고릴라는 탈락할 가능성이 높지만 어찌해서 고릴라가 마지막 4인의 생존자에 뽑혔다고 합시다. 하지만 그래도 고릴라에게 불리한 종목이 있으니 바로 자신의 토르소 들고 버티는 것입니다. 토르소는 자신의 몸무게의 40로 200kg의 고릴라의 토르소 무게는 80kg입니다. 고릴라는 근지구력이 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혹시나 4단계를 뚫고 올라오더라도 얼마 버티지 못하고 떨어질 것 같습니다.
5단계 퀘스트 2라운드는 스쿼트인데요. 100kg이 넘는 짐을 등에 가지고 스쿼트 자세를 하는 겁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빨리 지치는 사람이 탈락하는 것인데요. 토르소를 극적으로 통과하더라도 고릴라는 여기서 떨어질 것 같습니다. 이족보행하는 사람과는 달리 고릴라는 사족보행을 주로 하므로 스쿼트 자세가 매우 불편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몇 개 까지는 스스로 하다가 허벅지의 근육이 풀려서 금방 지칠 것 같네요.
마지막 2인전에 올라 갔다고 상상하는 고릴라 선수
혹시나 토르소 들기와 스쿼트를 통과했다면, 이제 고릴라는 최종 2인입니다. 이번 퀘스트는 고릴라에게 매우 유리합니다. 기둥밀기인데요. 기둥을 동시에 밀어서 먼저 결승점에 도달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이번에 유리한 건 순발력과 근력이죠.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고릴라는 무려 200kg이면서 압도적인 근력을 가지고 있으니 쉽게 결승점에 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전에 탈락했지만요.
마치며
고릴라가 피지컬100 시즌 2에 출전했다면? 아마 상위 20인 정도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혹여나 4명끼리 경쟁하는 결승에 갔더라도 4등에 그쳤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릴라가 보여준 압도적인 힘은 피지컬 2 100 참가자들에게 각인되었을 것 같습니다. 고릴라도 피지컬100 우승은 못하는 걸로...
Reference
1. A Muscle-fiber Comparison in Apes Based on Brain Size and Locomotor Style / Kailey Madisen Omst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