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세계 ADHD 학술대회
ADHD 치료제의 안전성과 관련한 강의는 2023년에 발표된 ADDUCE 연구 결과를 정리한 내용이었습니다.
ADDUCE 연구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rugs Use Chronic Effects의 약자로, 풀어쓴 뜻대로 ADHD 약물 장기간 사용의 영향을 연구한 것이지요.
옆에 사진에 보이는 나라들 영국, 헝가리, 이탈리아, 독일, 스위스 5개국 27개 지역에서 6~17세의 아동 청소년 1410명을 모집하여 경과를 관찰한 코호트 연구입니다.
이번 결과는 2년간 메틸페니데이트를 복용한 대상자를 추적해서 관찰한 데이터를 분석한 것입니다.
먼저 아동에서 약물 복용으로 인한 식욕저하로 인한 성장의 문제가 끊임없이 논란이 되었는데요.
이번 연구에서도 약을 복용한 대상자의 키와 몸무게는 복용하지 않은 집단과 차이가 없게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성장기 아동 청소년의 성장 지연 이슈가 제기되었는데 이번에도 약이 그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온 것이죠.
혈압과 심장 문제와 관련한 조사 결과는 혈압은 메틸페니데이트를 복용한 그룹에서 경미한 상승이 있었는데 심각한 심장 문제를 보고한 사례는 없었습니다. (대개 수축기 혈압을 4~5 정도 올리는 것으로 알려짐)
정신건강 문제 영역에서는 우울, 자살, 알코올 의존, 정신병적 증상, 틱 혹은 이상운동증이 평가되었는데 메틸페니데이를 사용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면 문제는 ADHD가 있는 환자군 중에서 메틸페니데이트를 사용한 그룹이 사용하지 않은 그룹보다 더 개선이 된 결괏값을 보였습니다.
종합적으로 2년의 추적 관찰을 토대로 메틸페니데이트의 내약성이 양호하다고 결론을 냈습니다.
기존의 연구에서도 위와 유사한 결과를 도출한 적이 많지만 다국가 대규모의 추적 관찰 연구이기 때문에 더욱 신뢰가 가는 연구 결과입니다.
물론 앞으로 이어지는 더 장기간의 연구결과를 잘 지켜봐야 하지만요.
그럼에도 언론이나 정치인들이 자극적인 헤드라인으로 약제 자체에 마약으로 낙인을 찍는 상황이 반복되는 것이 참으로 답답합니다.
ADHD 환자는 자극 추구 경향으로 인해 약물 중독이나 남용의 위험이 무척 높습니다. 그래서 약물 중독자 중에서 ADHD 진단을 받은 이력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여러 반복된 연구를 통해 확인된 사실은 ADHD 환자들이 자극제 치료제를 복용할 경우 중독 문제로부터 보호받는 영향이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