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우 Feb 25. 2023

어머니와 등불

수필

어머니와 등불

                                                                

  어머니와 고향은 같은 뜻이다. 평소에 잊고 있다가는 살아가기에 힘들고 어려울 때면 우리는 어머니를 생각한다. 고향을 생각하듯이.

  내가 생각하기로 우리 7형제 중 어머니의 마음을 많이 아프게 한 사람은 형, 큰 누나, 나 이렇게 세 사람이다. 나는 몸과 마음이 약해서였고, 큰 누나는 어릴 때 천연두를 앓아서였고, 형은 군대에 가서 월남에 가던 것 때문이다.

  오늘 이야기는 어머니와 형의 이이야기다. 형이 군대에 가야 할 무렵, 형 또래의 친구들이 모두 육군으로 가는데 형과 형의 친구 한 분과 두 명만 해병대에 그것도 추운 겨울에 갔다. 그날부터 어머니의 걱정은 시작되었다. 추운 겨울에 그 힘들다는 해병대에 가니 어린 것이 살아서 돌아오기나 하겠냐고, 군대에 가기도 전에 어머니는 걱정으로 아들을 위로한답시고 떡도 하고 여러 가지 세심하게 보살폈다. 그런 후 형은 어머니와 동네 사람들의 눈물 젖은 손을 뒤로 하고 배를 타고 떠나갔다. 형이 입고 간 옷이 와서 집안은 눈물바다가 되었지만 그 후에 형의 편지는 자주 왔고 답장은 거의 내손으로 썼다. 그렇게 세월 속에 어머니의 눈물의 량이 줄어가고 있을 즈음에 새로운 소식이 왔다. 형이 월남에 간 것이다. 어머니의 눈물은 한숨으로 변해 갔다. 그러던 어느 날 어머니는 와사등을 사가지고 오셔서 그것을 매일 해질 무렵이 되면 호야에 기름을 넣고, 불을 켜서 유리로 된 뚜껑을 덮은 와사등을 큰 방 앞 처마 끝에 매달기 시작했다. 이름 하여 불공을 드리기 시작한 것이다. 매일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행여 불이 꺼지면 무슨 일이라도 나는 듯이, 조심스럽게 정성스럽게 어머니는 그 일을 계속하셨다. 나와 동생들은 어머니가 시키지 않는데도 어머니처럼 자연스럽게 그 일을 똑같이 하게 되었다. 그런데 어느 날 밤사이 불이 꺼진 것을 발견되었다. 놀란 어머니는 우리의 정성 없음을 나무라하셨지만 그것은 자신의 정성이 부족해서임을 자책하는 것만 같았다. 그 일 후 어머니는 다시금 그 일에 직접 정성을 다하셨다.

  그리하여 형은 무사히 군 복무를 마치고 고향에 오게 되었다. 돈 벌러 월남 갔다 하더니만 몸만 달랑 온 형이라도 좋았다. 월남에 있는 동안 형은 매일 일기를 썼었고, 형이 가져온 일기장을 나는 호기심을 가지고 소설 읽는 느낌으로 오래오래 읽었다. 거기에는 매일매일 동료들의 죽음과 귀대하기까지의 남은 일 수, 그리고 사람에 대한 그리움이 가득 담겨있었지만 나의 눈을 끈 것은 형이 죽을 고비를 몇 번 넘기고 때로는 동료들만 죽은 대목들이었다. 그 때 나는 어머니의 불공에 대해 생각했다. 등불이 꺼진 날은 아마 형이 죽음을 가까스로 넘기는 바로 그 날이 아니었던가. 그리고 형이 살아서 이렇게 살아오신 것은 어머니의 간절한 그 많은 날의 불공을 들이던 마음, 정성탓이라고 믿게 되었다.

  어머니는 아무런 조건 없이 자식의 무사함만을 비는 자기희생의 사랑을 베푼다. 어머니의 그 때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것 같은 나는 그 어머니에게 남은 생을 보다 마음 편하게 지내시게 해 드려야겠다고 다짐한다. 그리고 형과 큰 누나도 이제는 어머니를 용서하고 좀 더 편안하게 살기를 빕니다.  어머니, 사랑합니다.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세요.


< * 월남전에 다녀온 형과 어머니를 생각하며 글을 쓴 이후 한 참 후인 봄에 어머니는 92세에 돌아가셨음.>

이전 01화 그 겨울의 아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