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규만 May 13. 2024

벙거지를 쓴 남자 크로키 1 -13

1 데생 1 -13

“네에….”

경화는 못 내 아쉬운 표정이었다. 그림 그릴 계획은 정말 없었다. 초조하게 쫓기는 것이 싫었고 여태 가족에게 내비쳐진 모습들이 결코 노력하면서 보여 준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안이하다고 말하면서도 아무렇게나 살았다. 경화가 나를 왜 화실로 데려왔는지 이제 사 감을 잡았다. 둔했다. 그래도 그림을 했다, 낭패를 보는 거는 또 경험하고 싶지 않았다. 경화의 제안이 탐탁지 않았다. 그녀는 대단히 서운하게 나를 쳐다봤다.     

화실에서 나왔을 때 경화가 나를 자꾸 곁눈질로 쳐다보았다. 할 말이 있는 것 같았다. 성호시장을 벗어나 종합시장 쪽으로 가는 다리 부근이었다. 그녀는 대단히 진지해진 표정으로 나에게 말했다.

“언중 씨….”

“네?”

“인사동 근처에서 저한테 범준 씨에 대한 저의 감정을 물어보았었죠? 

  “네.”

  “저어…, 제가 제대로 대답 못 한 거는…. 언중 씨를 많이 생각했거든요.”

  “뭐가요?”

무슨 의미인지 확실히 알 수가 없었다. 내 생각을 많이 했다는 것이 도대체 이해가 안 됐다. 경화가 머뭇머뭇하다 잠시 침묵으로 일관하였다. 그러다 계속 다음 말을 기다리면서 쳐다보는 나의 부담스러운 시선을 의식한 듯 비로소 입을 열었다. 

 “언중 씨가 고등학교 때 화실을 다녀가고 인상이 너무 남아서 저는요. 사실…….”

 8차선 도로 옆이라 네거리 앞에 신호 대기 중이던 차들이 옆으로 쏜살같이 지나가자 경화의 말도 같이 스쳐 지나갔다. 계속 경화는 뭐라고 하는 거 같았는데 난 제대로 알아들을 수가 없었다. 

 “중요한 것은요. 이렇게 언중 씨를…….”

 “어? 저게 뭐지? 백차네?”

마침 교통순찰차가 옆을 스쳐 가서 일부러 딴청을 부렸다. 어색하게 같이 걸으면서 몇십 분의 시간이 흐른 거 같았다. 어느새 종합시장 반대편에 주로 상대원으로 들어가는 버스가 서는 정류장에 이를 때였다. 

 “버스가 왔거든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봐요. 이만 가볼게요.” 

 “잠깐만요. 언중 씨….” 

갑자기 허둥지둥 서둘러서 간다고 하다 획 돌아섰다. 아쉬운 눈빛을 보내며 자꾸 나를 부르는 그녀를 뒤로한 채, 인사도 없이 종합시장에서 버스를 탔다가 종점까지 갔다. 너무나 순간적이었다. 짧았다. 모든 것이 혼란스러웠다. 우리 집까지 가는 버스는 33-1뿐이 없었다. 깜박 존 것도 아닌데 제정신이 아니었다. 운전기사가 소리를 쳐서 그제야 종점인 줄 알았다. 여 봐요! 빨리 내리세요. 종점이라니까. 초저녁부터 술을 자셨나. 

 제2공단 도로를 터덜터덜 걸었다. 경화의 말이 귓가에 맴돌고 갑자기 머릿속이 텅 빈 채 멍해져서 내가 어디를 걷고 있는지조차 분간할 수 없을 정도였다. 그런데 무작정 걷다 보니 어느 사이에 집 근처에 이르렀다. 한참 만에야 내가 온 곳이 어디인지 알 수 있었다. 어둑해진 아파트 놀이터에서 그네에 몸을 기대고 삐걱거리며 시계추처럼 왔다 갔다 발을 굴렀다. 보안 등불 빛에 검은 내 그림자가 길게 늘어졌다, 짧아졌다. 무심코 지나쳐 온 세월이 아득하게 멀어지고 한참을 그 시간에 대한 그리움들에 파묻혔다. 일에 빠져서 열중하다 전혀 어떻게 되었는지 몰라 상실되었던 다른 시간이 한꺼번에 몰려와 감당하기 힘들어졌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마음 가볍게 경화를 볼 수 없는 생각이 들었다. 꽤 오랫동안 집에 들어가지 않고 놀이터 주위를 배회했다. 버스정류장에서 아쉬운 눈길을 보내던 경화가 자꾸 떠올랐고 이내 범준이 그리워졌다. 이것이 나의 추억의 전편이라니. 

 내일부터 일이나 나가 봐야지. 답답하도록 가슴속이 무겁게 짓눌러 왔다.

매거진의 이전글 벙거지를 쓴 남자 크로키 1 -1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