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향기와 찬양Lim Feb 03. 2024

콩나물 요리의 변신은 무죄다

- 만만하게 봤던 콩나물

알배추를 샀던 날, 충동적으로 콩나물 한 봉지 다.


https://brunch.co.kr/@mrschas/426


'젊은 농부'라는 야채 가게에 있던 콩나물은 '박리다매( 薄利多賣)'로 파는 듯했다. 한쪽에서 부지런히 한 아주머니가 움펑진펑 콩나물을 비닐봉지에 소분하고 있었다. 그것을 매대에 정렬해 댔다. 딱 봐도 가격 대비하여 양은 많은 듯했다. 그러나 맛있어 보이지 않았다. 요즘 같은 시국에 콩나물 한 보따리에 단돈 1,000원이었다.


그날은 단 비싼 농산물은 제쳐두기로 했다. 단지 싸다는 이유만으로 콩나물을 샀다. 그랬더니 집에 오자마자 그것을 대하는 마음시들해졌다. 단돈 1,000원, 그까짓 것, 하는 맘으로 콩나물을 홀대했다. 내돈내산 콩나물을 스스로 얕잡아 봤다.


냉장고 야채칸에 내동댕이쳐 둔 콩나물을 얼핏 보긴 지만 그것을 꺼내어 요리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게다가 곧이어 방학이 끝나서 출까지 했다.  콩나물은 며칠 동안 냉장실에서 나의 처분만을 기리고 었다. 


콩나물 무침을 하자니  것이라 고소한 맛이 덜할 것 같았다. 머리를 콩콩 쥐어박고 싶었다. 마트에서 콩나물을 살 때면 국산 콩인지? 유기농인지? 그런 것만 꼼꼼하게 살펴보았지 가격 따위는 보지 않곤 했었다. 그런데 그날은 싼 것 홀려 생각에도 없던 콩나물을 샀다. 주책바가지가 따로 없다. 그렇다고 버릴 수는 없잖은가?

콩나물은 대체로 그냥 무쳤다. 제일 쉬운 요리가 콩나물 무침이라는 생각이라 반찬 가게에서 '콩나물 무침'을 산 적이 없었다.


콩나물국을 끓일까?

에서 콩나물 국을 맛있게 끓이기는 쉽지 않다. 콩나물이 많아야 그 맛이 어우러져 제 맛이 나는 법이다.

그렇다면 콩나물 김칫국을 끓일까? 

그건 콩나물로 하는 나의 단골  요리라 왠지 식상했다.


이럴 땐 검색이 최고다.


검색어 '콩나물 10가지 레시피'라고 입력했다. 내 맘에 쏙 드는 자료를 찾았다. 

[구글 검색 이미지]




10가지 콩나물 요리를 사진만 봐도 레시피 없이 할 수 을 것 같았다. 

나이라는 게 이럴 때 한몫한다. 척하면 척이다. 요리하는 게 어렵진 않다. 주방 경력이 솔찬히 됐다는 증거다.


검색했던 10가지 중에서 3번과 8번 요리가 박해 보였다. 


이 요리를 위한 나름의 팁이 몇 가지 있다. 


일단 셰프 장갑을 낀다. 

콩나물을 싱크대에 쏟아 잘 다듬는다. 

씻을 때는 소쿠리와 볼이 한 세트로 된 것을 이용하면 좋다. 볼에 물을 한가득 받은 후에 소쿠리를 들었다 놨다 하면 된다. 수돗물을 틀어놓은 채로 잘 씻은 후에 샤워 버전으로 훌훌 헹구면 그만이다. 

레시피에서는 새우젓을 넣는다고 했지만 그게 없어서 액젓을 넣었다.

액젓은 200ml 생수 병에 소분해 두면 사용하기 편하다. 

콩나물은 서너 번 자른다. 냉장고에 있는 양파, 당근, 깻잎을 썰어 보탠다. 

여기에 여름에 만들어 두었던 청양고추 청을 조금 넣었다. 다진 마늘도 한 꼬집 넣는다.


https://brunch.co.kr/@mrschas/350

△ 청양고추청을 만들었던 에피소드


토요일이라 미루어 두었던 콩나물 요리를 하려고 '날'을 잡았다. 3번과 8번 요리를 하자면 콩나물 팍팍 무쳤냐? 하듯 간단히 끝낼 수 있는 요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충동구매했던 콩나물로 해 본 적도 없는 요리를 해냈다. 500원어치로 콩나물 부침개를 만들었다. 나머지로 콩나물 김치무침을 했다. 막상 해보니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았다. 


야채 가게에 구색용으로 구비해 놓는 한 낱 콩나물이 내게로 와서 어떻게 변신할지? 

짜잔~


콩나물 부침개


콩나물 김치무침


토요일 점심에 콩나물 요리가 한 몫했다.


"콩나물이 고소하고 맛있네."

"헤헤, 비싼 콩나물이 아닌데..."

"그래? 그런데 엄청 맛있는데..."


남편이 부침개를 먹었다가 콩나물 김치무침을 집었다가 하며 점심을 맛있게 먹었다.


콩나물 요리의 변신은 성공이었다.





P.S. 참고했던 콩나물 요리법을 소개합니다.


* 콩나물 전 만드는 법  - https://m.10000recipe.com/recipe/6869319

* 김치 콩나물무침 만드는 법 - https://m.10000recipe.com/recipe/6841553

#콩나물 전  #콩나물 김치무침  #레시피 #요리 #고물가

이전 02화 동태전 말고 황태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