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이 만든 부동산, 코인, 주식 광풍
문제는 한국이 2012년 이후 GDP 갭이 지속적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데 있다. 이렇다 보니 경제 전체의 인플레 압력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 참고로 국제통화기금(IMF)은 2020년 한국의 GDP 갭이 코로나19 쇼크 등으로 인해 마이너스 폭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물론 최근의 물가상승률 하락 현상은 한국만 겪는 일이 아니다.
(홍춘욱 著 『디플레 전쟁』, 스마트북스, p.37)
팬데믹으로 일자리를 잃은 사람은 대출동결조치로 집을 팔지 않고 버틸 여유가 생겼고, 소득이 줄어든 사람들은 이자 부담이 줄어든 것이다. 특히 연준이 시중에 통화를 살포하면서 주택시장과 주식시장으로 자금이 흘러 들어갔고, 이들 시장은 일시적 충격에서 쉽게 탈출할 수 있었다. … 지금은 팬데믹이 리스크가 되어 시장 자산가격에 반영이 끝난 시점이다. 앞으로 경제는 회복될 일만 남았다.
(한상완·조병학 著 『트리플 버블』, 인사이트앤뷰, p.141)
세계 주요 선진국이 경기부양을 위해 저금리 정책을 편 결과 노르웨이, 뉴질랜드, 스웨덴 등 많은 나라의 주택 가격이 올랐다. 그렇지만 BIS에서 발표한 세계 주요국과 비교하면 주택 가격 상승률은 한국이 가장 높다. … 현 정부 4년간 전국 아파트 매매 가격 상승률은 58.3%로 이전 정부의 상승률 22.3%보다 2.6배나 높다.
(서영수 著 『2022 피할 수 없는 부채 위기』, 에이지21, p.62~63)
2020년부터 NFT는 제대로 뜨거워지기 시작했다. … 2020년 10월, NFT에 관심을 가지게 된 비플이 자신이 작품 3개를 토큰화해 13만 달러가 조금 넘는 가격에 팔았다. 그런데 불과 두 달 뒤인 12월, 그의 'Everdays' 컬렉션에서 나온 몇 개의 한정판 NFT가 총 350만 달러 이상에 판매됐다고 하니 놀라운 상승세다.
(성소라·롤프 회퍼·스콧 맥러플린 著 『NFT 레볼루션(e북)』, 더퀘스트,
챕터 '2020~현재: 뜨거운 관심 속 NFT' 중에서)
수십 년간 기술의 발전 속도는 놀라울 정도로 빨랐습니다. 더 이상 지구에는 개발하거나 발전시킬 무언가가 별로 없다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 하지만 기술의 발전 속도로 볼 때 화성 테라포밍은 한동안 꿈만 같은 이야기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화성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무엇일까요? 이때 등장하는 것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김상균·신병호 著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베가북스, p.3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