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꿈맘 Jun 27. 2024

알타리무김치&쪽파김치 담그기 2024년 3월의 봄

2024년 3월 알타리무김치와 쪽파김치 담그기

저는 김치란 김치는 다 좋아해요!!

김치 담그기에 진심이고 싶어요


오늘은 지난 3월쯤 담궜던 알타리무 김치 담그기

기록입니다~~~ 둘째랑 막내 아이도 김치란

김치는 다 좋아한답니다


재래시장에 갔다가 싱싱한 알타리무가 방긋방긋

반겨주고 있었어요


2024년 3월에 담근 알타리무김치

김치 담그면서 메모하면서 부족한 양념 간을 더

추가해 주었어요

알타리무 김치 &
쪽파김치 담그기

알타리무 김치 한 단 담그면서
양념을 넉넉하게 만들었어요
쪽파김치 반단 알뜰하게 김치양념
쓱쓱 넣고
함께 담궜어요

알타리무 한 단, 쪽파 반 단 기준 양념입니다


알타리무, 쪽파를 먼저 다듬어서 준비하는데요

알타리무는 천일염에 먼저 절여주었어요(1시간 30분~2시간 정도)


1, 마늘 양파 생수 300ml 믹서기에 갈아주기

2, 사과 생수 200ml 믹서기에 갈아주기

생수 400ml 더 넣어주었어요


4, 찬밥 한 공기에 생수 200ml 믹서기에 갈아주기

5, 고춧가루 3분의 2 공기 김치양념에 함께

넣어주었어요

6, 설탕 3큰술 매실액기스 8큰술

멸치액젓 3큰술 새우젓 3큰술

이렇게 넣고 간을 보니 조금 싱거웠어요

그래서 여기에 설탕 2큰술, 꽃소금 2작은술, 멸치액젓 2큰술 추가했답니다

8, 대파 1대 준비해서 송송송 썰어주고요 쪽파 한 단 손질해서 물기 빼서 2분의 1단 먹기 좋게 썰어주었어요 나머지 쪽파 반단은 알타리무김치 담그고 남은 양념에 버무려줄 거예요

준비한 대파와 쪽파를 김치 양념에 넣고 잘 섞어줍니다

통깨 듬뿍 넣고 알타리무에 버무려주었어요

천일염에 잘 절여진 알타리무 물에 3번 정도 헹궈내었어요 바구니에 충분히 물기 빼줍니다


드디어 알타리무 김치 양념에
버무려줍니다

알타리무 김치 양념에 버무려주기

알타리무 한 단 3kg 가까이 되던 건데요 한단 담궈서 엄청 금방 다 먹어치웠어요

알타리김치 담궈서 바로 먹어도 어찌나 맛있던지 모른답니다

김치양념에 잘 버무린 알타리무 김치는 김치 통에 잘 담아주었어요

쪽파 반단 남은 김치양념에
쓱쓱 잘 버무려주었어요

잘 담궈진 알타리무 김치에 물을 100ml 정도 추가해서 그릇에 묻은 양념재료들 흔들어서 넣었어요

김치 양념에 버무린  쪽파김치도 적당한 보관통에 잘 담아주었어요

양푼에 묻은 김치양도 생수 넣고 쓱쓱 긁어서 김치통에 넣어주면 좋아요

알타리김치와 쪽파김치는 실온에 하루정도 숙성시킨 다음 김치냉장고에 보관해서 조금씩 꺼내서 잘 먹었어요

이렇게 조금씩 덜어서 먹으면 편리해요

바로담궈서 먹은 알타리무김치도 어찌나 맛있던지 몰라요

알타리김치 담근날 따뜻한 밥에다가

한접시 먹고 막내 아이가 자기도 바로 담근 김치 먹겠다고 해서 챙겨주었어요 너무 맛있데요


아이들도 잘 먹어서 뿌듯했답니다

#김치담그기

#요리에세이

이전 19화 계란후라이도 필요 없어~ 너무 배고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