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니 Jun 14. 2024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기억을 더듬어보면 나의 20대엔 어딜 가든 '소니 워크맨 카세트 플레이어'와 함께였다. 대학생이 되고 아르바이트로 난생처음 돈이란 걸 번 후 가장 먼저 산 것이 바로 워크맨이었다. 늘 동경의 대상이기만 하던 것이 드디어 내 소유가 되던 순간 그 가슴 떨린 설렘은 20살짜리에겐 참으로 벅찼다. 이후 매일 집을 나서기 전 그날의 선곡을 위해 선반에 일렬로 세워둔 카세트테이프들을 한참 들여다보는 게 어느새 일상이 돼버렸다.



카세트테이프는 제 값을 주고 산 정품이라 하더라도 재생을 많이 하다 보면 테이프가 늘어나 음질이 현저히 떨어진다. 당시 '유재하'와 '시인과 촌장'에 푹 빠져 여러 번 반복해 듣다 보니 음질에 문제가 생겨 결국 똑같은 걸 3번씩이나 사야 했다. 내 감성에 저격인 꾸밈없이 맑고 서정적인 멜로디들은 매번 들어도 질리지 않았고 무엇보다 시구절 같은 노랫말들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내 마음을 툭툭 건드린다. 어떨 땐 따뜻하고 잔잔하게 날 감싸 주기도 하고 어떨 땐 뭔지 모를 희망에 한껏 부풀게 하다가 또 어떨 땐 가슴이 아려와 눈물을 핑 돌게 만든다. 그중 평온한 풍경이 머릿속에 저절로 그려지는 좋아하는 노랫말이 있다.

                    


세상 풍경 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풍경


세상 풍경 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시인과 촌장 <풍경>중에서-



모두의 풍경 속에 그려지는 '제자리'는 과연 어디쯤이고 풍경 속 '제자리'는 또 어딜까. 우습게도 20대의 나에겐 오래된 싸구려 이불 속이 '제자리'였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잿빛 집으로 돌아와 어두운 방 이불 속에 지친 몸을 누이면 오늘 하루도 제자리로 잘 찾아 돌아온 기분이었다. 30대에는 남편이 퇴근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순간 모든 게 제자리로 돌아온 것 같은 평온함을 느꼈다. 40대 땐 큰애가 학교에서 돌아와야 그날 하루의 풍경이 완성되었다. 까만 밤 야간 자율 학습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샤워를 끝내고 늦은 간식 먹는 모습을 바라볼 때 비로소 다들 무사히 제자리로 돌아온 안도감을 가졌다. 그리고 50대인 지금은...



지난 한 달간은 정말 어떻게 시간이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몸과 마음이 부산했다. 신경 써야 할 일들이 줄줄이 생기는 바람에 비교적 규칙적이던 나의 일상이 많이 무너졌다. 덕분에 오직 나 자신만의 소소한 기쁨을 위해 꾸준히 해오던 대부분의 것들은 순위에서 한참 밀려 등한시되었다. 한 달에 2편 정도는 꾸준히 쓰고자 했던 브런치의 글도 한 달 이상 손을 놓게 되었고 그림 그리기, 영어공부도 자꾸 미뤄졌다. 연초부터 1주일에 한 권씩 꾸준히 해오던 독서도 멈칫하게 되어 2주 연속 빌린 책을 손도 대지 않은 채 다시 그대로 도서관에 반납하는 코미디 같은 일이 일어났다. 그동안 잠잠하던 내 안의 게으름이 드디어 핑곗거리를 찾았다고 좋아했다.



하지만 그저 핑계로 돌리기엔 조금 억울한 부분도 있다. 내가 가진 에너지의 양은 정해져 있고 게다가 나이가 들수록 그 양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한꺼번에 많은 일들이 생기면 예전과 달리 모든 걸 해낼 수가 없어 몸이 알아서 신호를 보낸다. 글을 쓰려 노트북을 마주 보고 앉아도 책을 펼쳐보아도 영어 단어를 외워도 멍해지기만 할 뿐 머리가 제대로 돌아가질 않는다. 억지로 한다고 한들 모두 헛일이다. 그저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순간만 기다릴 수밖에 없다.



다행히 지금은 다시 모든 게 제자리를 찾아 돌아가고 있다. 2주가량의 긴 첫 휴가를 받은 아이는 다시 군으로 복귀했고 처음 우리 집을 방문한 아이의 여자 친구에게도 무사히 손님 대접을 끝마쳤다. 비록 원치 않은 방향으로 정해졌지만 한동안 온 나라를 시끄럽게 만들던 대입 입시 증원문제가 어쨌든 이젠 일단락 났기에 고3 딸아이의 대입 입시 방향도 확정 지었다. N수생들 때문에 걱정했던 6월 모의고사도 영어를 제외하면 평상시보다 성적이 조금씩 더 올라 한시름 덜었다. 지난달 있었던 건강 검진에서 결과가 썩 좋지 않아 한동안 속앓이를 했었는데 며칠 전 예약을 잡아 상담을 받아보니 걱정할 정도는 아니었다. 멋모르고 괜히 앞에 나서는 바람에 벌어진 일도 다행히 잘 마무리지어 그간의 맘고생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다시 글을 쓰고 영어 책을 펼치고 도서관에서 책을 빌렸다. 별 도움은 안 되지만 지역구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그림 수업도 수강신청하여 억지로라도 붓을 다시 들게 했다. 뭐든 손을 떼는 건 쉬워도 다시 시작하는 건 수고가 좀 든다. 그리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 지금 이 홀가분하고 평온한 기분에 감사함을 느끼고 있다. 문득 50대인 나의 '제자리'란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순간임을 깨닫는다.



지난날의 내 풍경엔 항상 가족들이 주인공이었다. 그들이 고된 하루를 마무리 짓고 내 품으로 돌아와 내 안에서 편히 머무를 때 비로소 모든 게 제자리인 것 같은 평온함을 가졌다. 스스로에겐 수고했단 작은 위로도 건넬 줄 모른 채 쓰면 쓸수록 내 안의 에너지는 무한대로 생기는 줄 알던 멍청이였다. 하지만 이젠 나 자신에게 보다 집중하려 하는 이기주의가 되어가고 있다. 날 귀찮게 만드는 모든 것으로부터 떨어져 오롯이 날 위해 내가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는 순간이 바로 지금 내가 바라는 '제자리'다.



큰애가 들으면 노발대발하겠지만 아이가 다시 군에 복귀하자 그곳이 마치 아이의 제자리인 것 같았다. 집돌이 남편도 거실보단 비어 있는 큰애 방에, 집 안보단 밖에 있는 게 그의 제자리인 것처럼 느껴질 때가 종종 있다. 딸아이도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얼른 우리 모두가 바라는 그 제자리를 잘 찾아가길 바란다. 결코 가족이 소중하지 않아서가 아니다. 결혼 후 숙제처럼 주어졌 풍경화는 이젠 거의 마무리되어 간다. 다시 새로운 풍경화를 그릴 차례다. 앞의 그림을 열심히 그리느라 너무 많은 열정과 에너지를 쓴 탓에 남아 있는 게 그리 많지 않다. 이제부터 아껴가며 에게 보다 더 집중하고 싶은 게다. 지난날들을 돌이켜보면 충분히 그럴 자격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난 오늘도 당당하게 나의 제자리를 즐기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풋내 나는 망고 말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