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지 않게 누구나 할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Overview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는 전체 과정은 분석 - 핵심 방향성 도출 - 논의 및 합의 -최종 결론의 형태를 갖는다. 전체 단계는 단순해 보이지만, 분석 과정에서부터 우리가 어떤 내용을 보고, 방향성을 도출할 때 어떤 관점에서 도출해야 하는지, 논의 및 합의는 어떤 기준으로 봐야 할지 단계별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여기에서는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대략적인 과정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파악하도록 한다.
First Journey : 3C Analysis
Second Journey : Derivation of key value
자사, 소비자, 경쟁사, 산업카테고리에서 도출한 핵심 가치들을 As-Is / To-Be의 관점에서 재분류하고 재점검한다.
Third Journey : Positioning & Definition value
우리가 도출한 가치가 경쟁사 대비 차별화를 갖고 있는지,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지, 경쟁사 대비 우리의 가치가 더 큰지 등 브랜드 방향성을 결정하고 최종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정해지면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 플랫폼을 만들고 내부의 일관성 있는 합의를 만든다.
다음 글에서는 First Journey 단계에서부터 어떤 방식으로 분석하는지, 분석대상은 무엇인지, 분석한 결과물은 무엇을 이끌어야 하는지 등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