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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햇님 Sep 07. 2022

2022년도 공인노무사 2차 시험 복기 : 인사노무관리

#햇님이의 TMI 3

점심시간에는 카스타*를 입에 욱여넣으며 열심히 내 절친 인사노무관리론을 맞이할 준비를 하였다. 얼마나 가슴을 떨리게 만들 문제가 나올지 너무 설렜다. 문제지를 배부받고 파본 검사할 때 문제를 쓱 훑어보면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인사노무관리론은 설문 길이가 짧아서 잠깐 봐도 문제를 다 읽을 수 있다.).




[인사노무관리론(1일차 3교시)]



<문제1-물음1)>


로마자1. 관리층 교육훈련의 개념

-교육훈련이란~

-관리층 교육훈련이란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

-Katz의 관리층별 필요한 능력(의사결정/인간관계/기술적 능력) 도식 그리고 설명


로마자2. 관리층 교육훈련 기법

-앞서 본 Katz의 기준에 따라 의사결정/인간관계/기술적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기법으로 구분


1.의사결정 능력 향상을 위한 기법

(1)인바스켓 훈련

-인바스켓 훈련은 가상의 기업에 대한 정보를 주고 문제 파악, 의사결정, 결과 분석하여 의사결정 능력 향상시키는 기법

-장점 : 흥미 / 단점 : 진도 파악할 수가 없음

(2)비즈니스 게임

-비즈니스 게임은 경쟁상황에서 문제 파악, 해결책 제시, 결과 분석, 피드백하며 의사결정 능력 향상

-장점 :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 단점 : 경쟁에서 이기는 데에만 집중


2.인간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기법

(1)역할연기법

-역할연기법은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역할을 직접 체험해보는 것으로 인간관계 능력 향상

-장점 :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과의 차이(knowing-doing gap)를 알 수 있음 / 단점 : 가능한 상황이 한정

(2)행동모델법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바탕, 기술이나 행동양식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믿을만한 행동모델이 직접 기술, 행동 시현해 보여주는 것을 관찰하면서 배움. 행동모델을 통한 대리학습. 행동모델의 행동이 교육훈련 내용의 중요 단서(cue)가 됨.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배워야 하는지 사전에 알려주면 효과적


3.기술적 능력 향상을 위한 기법

(1)대역법

-대역법은 상사로부터 그 직위를 승계할 예정에 있는 자가 직접 직무를 배우는 것

-형식지뿐만 아니라 암묵지까지도 전수가 가능하므로 지식경영을 실현하는데 도움

(2)청년중역회의법

-청년중역회의법은 장차 관리자가 될 일반 근로자들이 회사의 경영사안과 관련된 임시회의를 구성하여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

-장점 : 의사결정 능력뿐만 아니라 경영 전반에 대해 배울 수 있음 / 단점 : 초대받지 못한 일반 근로자들의 반발, 소외감



<문제1-물음2)>


로마자1. 교육훈련 평가의 필요성

(교육훈련 평가의 의의에 대해서 적었는지 기억이 안 남.)

-교육훈련 의사결정자에게 목표를 달성했는지 보고

-교육훈련 실시자, 참석자에게 교육훈련 결과를 피드백

-앞으로의 교육훈련 계획에 반영


로마자2. 커크패트릭의 평가 기준


1.개념

-반응/학습/행동/결과 4단계로 평가, 도식 그리고 평가 용이성과 조직가치 기여도는 상반관계(trade-off)임.


2.내용

(1)반응

-교육 내용이나 강연자에 대한 인상, 느낌

-설문지/인터뷰

(2)학습

-교육 참가자의 지식, 기술, 능력 (knowledge, skill, ability) 향상 여부

-시험(test)/사전-사후 비교

(3)행동

-습득한 KSA가 직무행동으로 나타나는지, 즉 전이(transfer)되었는지

-상사의 관찰/면접

(4)결과

-조직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지

-비용-편익비교분석


3.시사점

-측정이 쉬운 반응/학습 위주로 평가되는 실정

-조직 성과에 도움이 되는 행동/결과를 측정해야 하고, 상사의 관찰과 피드백, 결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계량할 수 있는 평가가 필요


로마자3. 골드스타인의 교육훈련 타당도 평가법


1.개념

-교육훈련이 목표한 바대로 효과가 있었는지


2.내용

(1)훈련타당성

-교육훈련 참가자가 목표한 대로 KSA 등을 습득했는지

(2)전이타당성

-KSA를 바탕으로 직무행동에 변화가 있는지, 전이되었는지

(3)조직내타당성

-같은 조직 내 다른 부서를 대상으로 교육훈련하여도 효과가 있는지

(4)조직간타당성

-다른 조직에 교육훈련을 하여도 효과가 있는지


로마자4. 투자수익률 평가법


1.개념

-투자수익률은 딜로이트사(잘못 씀. 듀폰사라고!!!)에서 투자 자본 대비 세후영업이익이 얼마인지 평가하는 재무회계 분석지표.

-필립스 박사가 교육훈련을 비롯한 인사관리 분야 전반에서 그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활용


2.내용

(1)투자요소(Investment)

-임금, 4대보험료, 강사료, 강의장소 대관료 등등

(2)수익요소(Return)

-수익창출 저해하는 요소 감소분 : 이직비용, 불량률, 근태비용 등등

-수익요소를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우므로 수익창출 저해하는 요소의 감소분을 측정하는 것

(3)ROI 도출

-ROI=순효익(효익-비용)/비용

-퍼센트(%)로 도출, 숫자가 클수록 성과가 높다는 의미


3.시사점

-전 세계적인 경기 하락 추세에서 인사관리부서의 전략적 가치 입증/인사관리의 회계적 책무성/전사적 품질관리에서 측정되어야 관리되고 개선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특히 커크패트릭 '결과' 평가에서 ROI 활용할 수 있음



<문제2>


로마자1. 모집의 원천으로서 조직 내부모집의 개념

-모집이란~

-모집의 원천은 조직 내부모집과 조직 외부모집으로 나뉘는데, 조직 내부모집은 이미 조직 내부에 있는 종업원을  배치전환하거나 승진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짐


로마자2. 조직 내부모집의 방법

-공개 방식과 비공개 방식으로 구분


1.공개방식

-사내공모제도란 조직 내 공석이 생기면 사내 게시판 등에 공고를 하여 해당 직위에 필요한 자격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는 종업원이 스스로 지원하도록 함.

-장점 : 평판을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고, 승진 등이 함께 이루어지므로 동기부여에 효과적 / 단점 : 파벌 형성, 보안유지가 안되면 현재 부서장과 갈등 소지


2.비공개방식

-기능목록은 인사정보시스템(HRIS)에 종업원의 주요 직무, 경력, 학력, 교육훈련 등을 자세하게 기록하여 관리하고, 직위에 맞는 자격요건을 갖춘 종업원을 확보

-대체도는 조직도상에 해당 직위가 공석이 되었을 때 대체할 수 있는 종업원을 명기해두는 것으로, 계량적인 지표로는 연령, 근속연수, 인사평가 점수가 있고/비계량적인 지표로는 교육훈련 정도, 승진 가능성이 있음.


로마자3. 조직 내부모집의 장점과 단점


1.장점

-승진 등이 동반되어 동기부여에 효과적

-서류심사나 시험 등이 생략되고 곧바로 면접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모집 비용이 절감

-이미 조직사회화된 인원으로 외부 인원을 확보했을 때의 위험성이 없음


2.단점

-조직 내 파벌이 형성되고, 조직 정치가 발생

-확보하고자 하는 직위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갖추기 위하여 추가적인 교육훈련이 필요할 수 있음

-성장하는 조직 등 절대적인 인력량이 필요한 경우 결국 외부모집을 수반하게 됨



<문제3>


로마자1. 단체교섭의 의의

-단체교섭이란 근로자 측 근로조건 유지, 개선 등을 위한 요구에 대하여 노동조합과 사용자가 교섭하여 단체협약 등을 도출해내는 과정

-상대방의 요구를 수용했을 경우 발생하는 비용이 파업으로 인한 비용보다 클 경우 강경한 교섭태도를 갖게 됨


로마자2. 사용자의 교섭전략


1.포용전략

-포용전략이란 노동조합측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

-상대방의 요구를 수용했을 경우 발생하는 비용이 파업으로 인한 비용보다 적을 경우, 협력적인 노사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전략


2.압박전략

-압박전략이란 노동조합 측에 사용자의 제안을 받아들이도록 압박을 가하는 것

-상대방의 요구를 수용했을 경우 발생하는 비용이 파업으로 인한 비용보다 클 경우, 기업 내 노동조합이 어용화되어 있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전략


3.회피전략

-회피전략이란 노동조합과의 교섭 자체를 피하는 것

-노동조합과의 갈등에서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싶은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전략



로마자3. 교섭전략별 실행방안


1.포용전략의 실행방안

(1)노사협의회를 통한 의사결정참가

-노사협의회란 단체교섭 이외의 사항에 대하여 노사 간 협의할 수 있는 비노조 근로자 대표단체

-협의사항이나 의결사항 등에서 노사 간 함께 협의하고 결정

(2)성과참가

-성과참가란 조직의 성과가 근로자의 조직에 대한 공헌의 결과라는 전제하에 근로자 측에 성과를 분배하는 것

-이윤분배제도/성과분배제도


2.압박전략의 실행방안

(1)노조탄압, 파괴전문가 고용

-노동조합 조직 자체를 막기 위하여 노조파괴전문가를 고용하거나 사용자가 노동조합 운영에 개입.

-우리나라는 법으로 지배개입의 부당노동행위로 규정하여 금지

(2)직장폐쇄

-사용자 측 쟁의행위로서 직장폐쇄를 실시하여 노동조합 측이 사용자의 요구를 받아들이도록 함


3.회피전략의 실행방안

(1)무노조 프리미엄

-노동조합이 조직되어 있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임금 등 근로조건보다 더 높은 수준의 근로조건을 보장하여 노동조합 결성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도록 하는 것

-노동조합은 직무 불만과 노조의 수단성이 있어야 조직되는데, 무노조 프리미엄은 '직무 불만'을 원천 차단함

(2)병렬형 관리

-기업 내 노동조합이 결성된 사업장과 그렇지 않은 사업장이 있다면 노동조합이 없는 사업장 위주로 투자를 하여 사업을 성장시키는 것

-'노조의 수단성'을 약화시킴



[인사노무관리론에 대한 총평]

1.문제를 슬쩍 보았을 때 드는 첫인상은 작년의 '직장 내 괴롭힘'과 같은 수준의 불의타는 없구나 싶었다. 평소 선생님들이 강조하는 주제들 위주로 문제가 구성되었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항목이 많은 편도 아니라서 작년에 비하여 난이도는 조금 떨어졌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점수를 얻기가 더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2.<문제1-물음2)>, <문제2>와 관련된 파트는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강조하는 부분으로 점심시간에 따로 챙겨서 보았다. <문제1-물음1)>도 교육훈련 기법 중에서는 관리자층 교육훈련 기법이 중요하다고 했었기에 평소에 잘 봐 두었던 부분이었다.

3.불의타인지 아닌지를 두고 논란이 있는 <문제3>은 비중 있게 다룬 선생님은 없을 것이라 판단한다. 나도 책에서 본 기억은 있으나 명확한 개념 정의나 실행방안이 떠오르지는 않아서 창작의 고통을 느껴야 했던 문제였다.

4.항상 내 발목을 잡았던 인사노무관리론. 그동안 보았던 시험 중에 가장 만족스러운 답안을 썼다. 물론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서 점수가 잘 나올지는 장담할 수 없다(상대평가로 표준점수로 환산되어 나온다.). 답안지는 총 16페이지를 작성하였다.



https://brunch.co.kr/@shining-star/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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