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파랑 Dec 18. 2024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유


영국 정치인 윈스턴 처칠이 말했습니다.

“절약하는 마음 밭에 희망이 찾아옵니다. 절약과 희망은 연인 사입니다.”


자기 절제와 절약은 시간과 돈을 잘 활용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것이 성공의 비결이죠. 자기 절제와 절약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주체적인 삶을 살지 못합니다.


돈을 두 배로 불리는 유일한 방법은 돈을 반으로 접어, 주머니에 넣는 일입니다. 경제적 자유가 없는 사람들은 돈이 생기면 돈을 써야 할 이유를 적극적으로 찾습니다.


경제적 자유는 무조건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닌, 인생에 필요한 만큼 부족함 없는 돈을 버는 것에서 완성됩니다.




돈 걱정의 마지막 단계는 경제적 자유입니다. 핵심은 돈 계산입니다. 원하는 금액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손에 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 돈을 갈구하지만, 구체적으로 얼마가 필요한지 계산기를 두드려보지 않았죠. 생활비 등 정기적 지출을 계산해 보세요. 그것을 바탕으로 죽을 때까지 필요한 돈을 계산해 보세요.


경제적 독립 비용입니다. 지금보다 향상된 삶을 원한다면 풍요를 얻는데 필요한 돈도 더해서 계산해 보세요. 죽을 때까지 돈을 위해 일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경제적 독립 비용과 경제적 자유 비용, 이 두 가지 숫자를 정확히 알고 나면 자기 효능감이 커집니다.


자기 효능감은 나의 능력에 대한 믿음입니다. 그것을 가지면, 막연했던 꿈은 갈 수 있는 길이 됩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가세요.     

 



삶의 여정은 늘 생계와 꿈이라는 두 가지 큰 극과 마주칩니다. 생계는 현실적 생활 유지고, 꿈은 이상과 비전입니다. 이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며 균형을 찾아야겠지만, 때론 상충하며 마음을 흔듭니다. 생계와 꿈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현실의 변수와 일의 압박은 꿈을 꾸는 것조차 어렵게도 하죠. 꿈은 희생을 요구하지만, 머지않아 풍요로운 보상을 돌아옵니다.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토론 클럽에 가입했고, 화술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는 뉴욕 드라마 학교로 유학을 갔지만, 생계유지가 쉽지 않았죠. 먹고살기 위해 트럭 세일즈를 했습니다. 허름한 셋방에 살았고, 싸구려 식당에서 끼니를 때웠죠. 자신의 처지에 화가 났습니다.


결단을 내렸습니다. 다시는 생계를 위해, 원하지도 않는 일은 안 하겠다는 결심이었죠.


‘무엇을 할 것인가’

진지한 고민이 시작됐습니다.


책을 읽고, 글 쓰는 것을 좋아했던 그는 강사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처음에는 YMCA 야간학교에서 세일즈맨을 위한 작은 강의를 맡아, 열정적인 강의를 이어갔고,  감동한 수강생들은 더 많은 인간관계 비결을 듣고 싶어 했습니다. 미국 작가 데일 카네기는 인간관계에 대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마침내 세계적 명저 <카네기 인간관계론>이 완성됐습니다. 세계 80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데일 카네기 코스>는 꿈과 희망, 변화의 에너지를 선물하고 있습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인간은 신체와 정신의 일부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우리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방법은 인간관계에 있습니다. 그것을 통해 잠재력을 발현하세요. 당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아보세요.”




소년의 아버지는 증권 세일즈맨이었습니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소년은 어려서부터 돈을 운용하는 법을 익혔죠. 콜라를 팔거나 골프공을 거둬들여 되파는 일을 했습니다. 15살에 친구와 윌슨 자판기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중고 오락기를 이발소에 설치하고, 일주일에 50달러를 받는 수익모델이었죠. 이 사업을 통해 번 돈으로 고등학교 졸업 전, 집 주변 농장을 샀습니다.


컬럼비아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은 뒤, 백 달러로 주식투자를 시작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를 인수하고 투자 지주회사로 성장시켰죠. 버핏은 저평가된 우량주를 사, 오래 보유하는 방식으로 재산을 불렸습니다.


미국 투자자 워런 버핏이 말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잘 살지를 고민하세요. 핵심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프랑스 사상가 루소의 어록입니다.

“인간의 자유는 원하는 것을 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원하지 않는 것을 하지 않아도 되는 데 있습니다.”


은파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