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사업자라면 필수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가이드

by cani Dec 06. 2024
아래로

이번글은 사업을 진행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전자계산서]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는 막연하게 제가 잘하는 것만 하면 될 줄 알았는데, 사업을 총 10으로 생각한다면 본인이 잘하는 일1을 제외한 나머지 9에 대해서는 이제부터 공부를 시작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ㅎㅎㅎㅎ


제가 딱!! 이 상태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이 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ㅠㅠ

저도 가방하나만 잘 만들고 디자인하면 되는 줄 알고 겁도 없이 일본에서 가방하나 딸랑 들고 한국에 다시 돌아와 사업에 뛰어들었다가 세금관련해서 고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업하면서 홈택스, 세금, 00 증명서 등의 단어만 들으면 벌써부터 겁이 나고 스트레스가 찾아옵니다. 사업을 잘하려면 이것들과 친해져야 한다고 하는데 아직 너무 생소하고 어렵네요 ㅠㅠ 그래서 저와 같이 열정만 하나로 뛰어드신 초보창업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제가 이번에 배운 것들을 공유합니다.



일단 전자세금서란 무엇일까요?(글자 크게)

: 전자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거래 내역을 국세청에 투명하게 보고하고 세금 신고를 간소화하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입니다. 종이 세금계산서를 대체하며, 발급된 계산서는 자동으로 국세청에 보고됩니다.

(거래 발생 후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해야 하며, 기한을 넘기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공동인명서 전자세금인증서를 만든다

:먼저 사용하고 있는 거래 은행에서 [공동인증서] 및 [전자세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주세요.

각 각의 인증서마다 4,400원이 발생되어 총 8,800원이 발생합니다.




2) 홈택스 회원가입

:1번에서 발급받았던 [전자세금용 인증서]를 사용해 홈택스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3) 전자세금서 발급

:홈택스에서 전자계산서 목록아래 [전자계산서 건별발급] 란을 클릭합니다.


4) 전자세금계산서

: 공급자의 정보는 자동 입력되며, 공급받는자의 정보와 품목, 금액, 수량, 단가등을 기입하신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어떻게 잘 발급하셨나요? 막상 해보면 별거 아닌데 처음이라 막막하게 느껴지는 것뿐이라고 생각합니다.ㅎ

저도 가끔 이렇게 세금 관련해서 일을 처리할 때마다 어렵고 어디서부터 해야 되는지 몰라서 고생을 했던 경험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나씩 해결함으로써 저희도 조금씩 멋진 사업자로 거듭날 거라고 믿습니다 ㅎ


이번주 참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데 다음 주는 평화로운 날들이 찾아오길 바라며, 전자세금계산서도 버벅거리지 않고 발급해 주는 사장님이 될 때까지 또 파이팅 해봐요!!!


감사합니다:)




♬ 인스타그램에서도 편하게 내용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여행 및 가방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인스타그램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https://www.instagram.com/unflowed._.travelbag/





출처자료 : 

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PTR000050482

https://sbiz.wooribank.com/biz/Dream?withyou=BZFNM0165#:~:text=%EC%A0%84%EC%9E%90%EC%84%B8%EA%B8%88%EA%B3%84%EC%82%B0%EC%84%9C%EB%8A%94%20%EC%82%AC%EC%97%85%EC%9E%90,%EC%97%90%20%EC%A0%84%EC%86%A1%ED%95%98%EB%8A%94%20%EC%A0%9C%EB%8F%84%EC%9E%85%EB%8B%88%EB%8B%A4.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드의 철학을 이야기하다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