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을 찾아라 - 리더십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지인이 지금 같이 진행하는 PM은 회의록 쓰는 걸 도와주지 않는다고 투덜대는 것을 들었습니다. 뜨끔한 부분이 있었지만 잘 생각해보면 PM이 회의록 쓰느라 고객의 요건들에 대한 대응을 놓치는 것은 더 안 좋은 케이스일 것이라 생각이 들어서 "너는 PM이 회의록 쓰는 사람으로 알고 있니?"라고 얘길 해줬습니다. 그 친구 말이 "아니요! 기본부터 잘하는 PM을 얘기하는 거였어요. 회의록은 제가 쓰더라도 회의록을 확인하고 틀린 부분을 지적해주고 적어도 본인이 생각하는 내용을 함께 얘기할 수 있는 PM 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군.....
그렇습니다.
PM은 참으로 어려운 직업입니다.
PM의 자질(資質)을 논한다면...
다른 누구보다도 많은 책임감을 가져야 하고, 리더의 역할을 해야 하고,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함께하는 팀원들과, 회사에서 지원하는 임원들과, 협업하는 타회사와, 고객들과의 신뢰를 쌓아야 하며, 기획/디자인/퍼블리싱/개발의 다양한 지식을 광범위하게 알아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도 잘해야 하고, PT도 잘해야 합니다.
문서도 잘 써야 하고 무엇보다도 많은 관련 히스토리를 머리에 담고 있어야 합니다.
많은 부분에서 고려해야 하는 직종임에도 평가는 냉정 해지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돈을 가지고 있지만 함부로 사용할 수도 없는 자리입니다.
이런 직업이 좋은 이유는 끝을 확인하고 나서의 안도감, 성취감 때문입니다.
라떼는 말이야 이런 건 기본이었어~~
불만이 있던 이 친구가 원하던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아마도 리더십이었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이유가 있었겠지만.....)
일부 PM들은 자신이 리더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자신은 그저 프로젝트 일부에만 개입하고, 필요 요소만 관리하는 역할로 치부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인원을 관리하고 이끌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하는 '리더'임이 분명합니다. 능력은 자신의 자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이 리더임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책임과 역할에 집중하는 일입니다.
보스와 리더의 차이는 지켜보느냐 함께 하느냐입니다.
팀원들이 PM을 바라볼 때 함께 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신뢰는 얕아지게 될 것입니다.
먼저 함께 한다는 생각을 들게 만들어야 하고 지시가 아닌 함께 고민을 해줘야 합니다.
그 친구는 그런 걸 원했을 것입니다.
회의록 쓰라는 지시는 하지 않아도 그 친구는 해야 하는 역할이었으니. 잘 썼는지 함께 봐주고 이런 표현은 이렇게 고쳐야 한다는 걸 얘기해준다면, 혹은 관련 문서를 작성해서 참고하라고 준다면 함께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신뢰가 쌓이게 될 거고 프로젝트에서의 본인의 역할이 아님에도 더 할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집단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특정 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해 실제 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R.M. Stogdill)
아마존은 14가지의 리더십 원칙을 만들었습니다.
1. 고객 집착
리더는 고객으로부터 시작해서 그에 맞춰 일합니다. 고객의 신뢰를 얻고 유지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일합니다. 리더는 경쟁자에게 주의를 기울이지만 고객에게는 집착합니다.
2. 주인 의식
리더는 주인입니다. 리더는 장기적 관점에서 생각하고 단기간의 성과를 위해 장기적 가치를 희생하지 않습니다. 리더는 자신의 팀을 넘어서 회사 전체를 위해 행동해야 합니다. 리더는 절대 "그건 내 일이 아니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3. 창조하고 간소화하라
리더는 팀에게 혁신과 창조를 기대하고 요구하며 언제나 간소화할 방법을 찾습니다. 리더는 회사 밖에서 벌어지는 일을 잘 알고 있고, 모든 곳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며, "여기에서 만들지 않은 것"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리더는 우리가 새로운 일에 도전할 때 꽤 오랫동안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4. 많이 옳아야 한다
리더는 매우 옳아야 합니다. 리더는 뛰어난 판단 능력과 감각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리더는 다양한 관점을 찾고 자신의 신념을 맹신하지 않습니다.
5. 학습하고 호기심을 가져라
리더는 끊임없이 배우고 스스로를 발전시킬 방법을 찾습니다. 리더는 새로운 가능성에 관심을 두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행동에 옮깁니다.
6. 최고를 채용하고 육성한다
리더는 모든 채용과 승진에 있어 성과의 기준을 높입니다. 리더는 조직원의 특별한 재능을 알아보고, 적재적소에 배치합니다. 리더에게는 또 다른 리더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을 코칭하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리더는 직원들을 대신하여 진로 선택과 같은 자기 계발 메커니즘을 만듭니다.
7. 최고의 기준을 고집하라
리더는 많은 사람이 엄두를 낼 수 없는, 그래서 터무니없다고 생각할 정도의 높은 수준의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리더는 끊임없이 기준을 높이고 팀이 우수한 수준의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제공하도록 이끕니다. 리더는 결함이 있는 상품이 생산되지 않고 문제가 해결되도록 책임지는 자리입니다.
8. 생각의 폭을 넓혀라
작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만족을 위한 예언과 같습니다. 리더는 성과 달성을 위한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팀을 그 방향으로 이끕니다. 리더는 다르게 생각하고, 고객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구석구석 살핍니다.
9. 신속하게 판단하고 행동하라
비즈니스에 있어 속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결정이나 행동들은 되돌릴 수 있으며, 반드시 깊은 연구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계산된 위험 감수를 높게 평가합니다.
10. 근면, 검소
조금 쓰고 많이 이뤄내라. 제약은 지략, 자급자족, 그리고 발명을 낳습니다. 직원 수, 예산 또는 고정비를 늘리는 것으로는 가산점을 얻을 수 없습니다.
11. 신뢰를 쌓아라
리더는 주의 깊게 듣고, 솔직히 말하며, 타인을 존중합니다. 리더는 불편하고 민망한 상황에 부닥치더라도 늘 자신에 대해 비판적입니다. 리더는 자신과 자기 팀의 오점을 덮지 않습니다. 리더는 자신과 자기 팀을 최고와 견주고 보완합니다.
12. 심층적으로 분석하라
리더는 모든 수준의 일에 관여하고, 세부적인 것에 신경 쓰며, 자주 보고를 확인하고, 보고와 지표가 다르다면 이를 의심해야 합니다. 모든 과제는 중요합니다.
13. 기개를 가지라: 반대하고 받아들여라
리더는 동의하지 않는 결정사항에 대해 정중히 맞서야 합니다. 비록 그 행동이 불편하고 지치는 상황을 초래하더라도 예외는 없습니다. 리더는 신념이 있고 완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더는 친분 관계를 위해 타협하지 않습니다. 일단 결정이 내려지면, 전적으로 헌신합니다.
14. 결과를 내야 한다
리더는 비즈니스에 투입해야 할 핵심에 집중하고, 좋은 품질로 적시에 결과를 냅니다. 실패를 겪더라도 결국 극복하고 절대 타협하지 않습니다.
https://aws.amazon.com/ko/careers/culture/
재배로 보는 나의 리더십 유형은?
중앙일보에서 가져왔어요~
결과 보는 법
각 질문에 체크한 뒤 ‘그렇다’의 개수를 세어 숫자가 많은 쪽이 자신의 유형입니다. 1∼5번에 ‘그렇다’가 많으면 ‘인성 바른 인간형 리더’, 6∼10번에 많으면 ‘조직력 강한 관리형 리더’, 11∼15번에 많다면 ‘미래지향적 리더’입니다.
나는 해보니.. 조직력 강한 관리형 리더였네요.
재미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