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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Fixframe Nov 30. 2022

품질관리 (QC & QA)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서 일어난 일이었습니다.

지라(Jira - Atlassian)를 통해서 티켓 하나가 넘어왔는데 이상하게 문의 내용이 Bug로 넘어왔더라고요?


담당자에게 왜 이런 문의사항을 Bug로 썼냐고 했더니 Closing 하면 된다고 아무렇지 않게 얘길 하길래 상황에 맞게 지라를 사용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이상하죠?

아마도 Dashboard 상에서는 Bug가 발생했고 1개가 처리된 것처럼 나오게 될 텐데 QC의 입장에선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제 입장에선 품질이 떨어진 상황이라 느껴지게 되는 것인데..

이런 상황에 대한 이해도 없는 건지? 문의 사항이면 직접 와서 물어봐도 되고 이메일을 써도 될 텐데. 그렇다고 멀리 있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불만이 있지만 어떻게 얘길 할 수가 없는 타 회사의 QC 였습니다.


보통 프로젝트의 각 단계별로 품질관리를 진행합니다. 품질관리에는 품질의 목표와 품질에 대한 평가 이후 대응 방안을 마련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한번 더 체크하는 단계로 생각되게 됩니다.


그리고 검수 단계가 진행될 때에 테스트 진행을 위한 QC/QA 등이 투입되게 되는데 QC는 보통 기존 요건들의 이해와 함께 설계/개발 진행의 확인을 하는 단계로 진행됩니다.


QA(Quality Assurance)는 품질보증을 뜻합니다.

어떤 실체(품목, Entity)가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에 대한 적절한 신뢰감을 주기 위하여 품질시스템에서 실시되고 필요에 따라 실증되는 모든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말합니다.


QC(Quality Control)는  품질관리를 뜻합니다.

품질관리란 기업 경영상 제일 유리하다고 생각되는 품질을 보장하고 이것을 가장 경제적 제품으로서 생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또한 품질에 대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운영상의 기법 및 활동을 말합니다.




품질관리란?


품질관리란 무엇일까요? 왜 품질관리만을 위한 관리와 인력이 존재할까요?


품질관리란?

프로젝트 수행 조직에서 프로젝트가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품질 정책, 품질 목표, 품질 책임 사항을 결정하는 프로세스 및 활동들을 포함한다. 전체 기간에 적절히 수행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활동과 더불어 정책 및 절차를 통해 품질 관리 시스템을 수행한다.

출처 -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품질을 관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일정 등을 고려하여 목표 산정이 필요하고 해당 목표가 산정된 후에도 계속적인 관리를 통해 변경이력 등을 관리하고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권고안을 만들어 제시하여야 합니다.


이런 품질관리에는 아래의 3단계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PMBOK의 품질관리에 있는 내용입니다.)


품질 계획 수립

프로젝트 및 제품에 대한 품질 요구사항 및 표준을 식별하고 어떻게 프로젝트가 준수할지 입증하는 방법을 문서화하는 프로세스


품질 보증 수행

품질 요구사항과 품질 통제 측정치를 감시하면서 해당하는 품질 표준과 운영상 정의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프로세스


품질 통제 수행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변경 권고안을 제시하기 위해 품질 활동들의 실행 결과를 감시하고 기록하는 프로세스


출처 : PMBOK - 프로젝트 품질 관리 개요


품질관리의 일반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품질관리 담당자는 품질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팀에 품질관리 교육을 진행합니다.

개발팀에서는 품질 목표에 대한 동료 검토를 진행합니다.

품질점검을 진행하다 시정조치 건이 발생하면 이를 개발팀에 전달하고 전달된 시정 조치는 개발팀에서 진행 합니다. 완료 후 시정조치에 대한 확인은 품질관리 담당자가 진행합니다. 최종 내용은 결과보고서 등의 산출물로 제출하게 됩니다.

품질관리의 단계별 절차

해당 절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동료검토입니다.

동료가 검토하고 대안을 마련한다면 더 훌륭한 기능 개선 등이 가능할 것입니다.



품질관리의 산출물



1. 품질 관리 계획서

품질관리 계획서에는

품질관리의 목적과 적용범위를 작성하고 추진하는 체계의 역할과 책임을 명시합니다.


품질활동의 계획과 일정이 표현되어야 하고 진행하는 절차별 산출물을 나열합니다.


최종적인 보고서의 내용도 함께 확인하여 고객의 확인 후 산출물 작성을 진행합니다.









2. 품질 활동 보고서



프로젝트의 단계별 품질 활동을 기술하는 문서로써 단계별 일정과 관련된 목표 수준 점검 결과 등을 보고 서에 명시합니다.


특히 만족도를 수치화하여 명시하게 된다면 더욱 명확한 보고서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점검 결과는 수치로 표현


3. 품질 검토 조치 계획 및 결과서


품질 검토 단계에서 개선이 필요한 내용들을 명시하고 개선 권고사항을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해당 문서는 조치계획과 계획일, 조치자 등을 명시하여 조치해야 할 내용이 누가 언제 해야 할지를 정해 최종 결과까지 보고 하는 문서입니다.


모든 문서가 완료되었을 때 결과서를 작성하여 고객에게 보고 하는 내용입니다.






마지막으로 

품질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 한 개만 뽑으라고 하면 나는 주체하지 않고 단계별 동료검토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항상 문제가 되었던 프로젝트에서는 작업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끊어졌고 관심을 갖지 않는 개인주의가 더 많았던 게 사실이었습니다. 

성공한 프로젝트는 동료 간의 오류 및 수정 등을 지적하고 대안을 고민했었고 그런 부분이 자연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품질은 구축하는 작업자들에게서 나오는 것이니 말이죠.


보통 테스트와 품질관리를 같은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품질관리는 테스트와 별개로 진행됩니다. 테스트를 완료한 이후 품질관리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는 기능상의 오류는 모두 완료한 상태에서 품질관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부 프로젝트에서는 테스트 기간에 품질관리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정상의 이유 등이 있겠지만 이는 잘못된 프로젝트의 프로세스입니다.)


가끔 이런 생각이 들어요... 우린 언제까지 수정을 해야 하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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