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외롭다. 현대에 들어서서 외로움은 증폭되어 왔다. 친구를 많이 만난다고 해서 외로움이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친구가 없다고 해서 꼭 외로워지는 것도 아니다. 외로움은 외부 환경과 관련 없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감정일 뿐이다.
외로움은 인간에게 있어 치명적이 감정이다. 어떤 연구에서 외로움을 자주 느끼는 사람은 보통 사람들보다 병들고 노화되며, 일찍 죽는다는 충격적인 실험 결과를 내놓았다. 외로움이 술, 담배보다 훨씬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무리나 집단에서 추방당하면, 죽음을 의미했다. 그래서 무리에 어떻게든 적응하고 추방당하지 않게 제 역할을 다하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무리로부터 추방당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바로 외로움이다. 외로움은 무리에서 추방당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기반이 된 심리 기제이다.
당신이 만약 외롭다면, 인간관계에 분명 문제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뇌는 문제를 해결하라고 외로움이라는 신호를 보낸 것이다. 이제 당신은 외로움의 정체를 알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과거 초원을 누비던 인류의 삶과는 많이 다르다.
과거 인류는 외로우면 죽음을 의미했지만, 현대인은 외로워야 살 수 있다. 그렇기에 당신이 외롭다면, 분명 기회인 셈이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혁신적인 과학 기술과 환경으로 인한 유전자의 역설이다. 과거에는 유용했을지도 모를 심리 기제가 지금 환경에서는 쓸모가 없어지는 것이다.
외로움은
반드시 필요하다
성장하려면, 외로움은 필연적이다. 왜일까?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비용과 시간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또는 성장하고 싶다면, 반드시 시간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그렇기에 인간관계는 잠시 뒤로 미룰 수밖에 없다.
만약 당신이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다고 해보자.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친구들은 당신을 부른다. 당신이 시험공부를 제처 두고 뛰어 나간다면, 당신은 시험을 망칠 것이 당연하다. 우리 사회는 너무 복잡해졌다. 그래서 개인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졌다.
성과를 내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인간관계는 우선순위에서 조금 밀려나야 한다. 그래야 당신은 생존할 수 있다. 이는 외로움의 역설이다. 특정 시기가 되면, 반드시 찾아오는 외로움이 있다. 이를 견디지 못하면, 평생을 외롭게 지내야 된다는 역설이다.
보통 25 ~ 35세까지 외로움이 극에 달한다. 만약 금수저라면, 외로움에서 어느 정도 해방될 수는 있다. 그러나 우리는 평범하거나 흙수저 일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20~30대에 찾아오는 외로움은 어떻게 보면 보편적인 현상이다.
외로움은
견뎌내야 한다
당신은 어떤 성과를 내고 싶은가? 외롭다고 여기저기 모임을 쫓아다닐 것이 아니라, 평생 먹고살만한 기술을 연마해야 할 시기이다. 미래에 당신은 어떤 멘토가 되고 싶은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분명 자신이 그리는 스스로의 미래상이 있을 것이다.
외로움은 견뎌내야 하는 시련일 뿐이다. 우리는 과거 조상들처럼 무리에서 추방된다고 죽지도 않는다. 당신이 회사를 그만둔다고 해서 죽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외로움은 낡은 소프트웨어라고 표현하고 싶다. 현대 사회에 맞지 않는 심리 기제이다.
외롭다고 클럽을 다니고 술자리와 모임을 쫓아다녀 봤자 해결되는 것은 없다. 오히려 더 허탈해지고 외로워진다. 당신이 진정 외로운 이유는 마음이 통하는 친구를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과 시간을 보낸다고 해서 외로움은 해결되지 않는다. 또는 애인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외로움이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애인과 함께 있는데도 외롭다는 감정을 느끼면, 지옥이 따로 없을 것이다.
외로움은 절망이 아니라 오히려 기회다 -도교-
외롭다면 기회이다
당신은 외롭더라도 안전하다. 왜냐면 현대 사회는 당신을 지켜주기 때문이다. 외롭다고 해서 도시에서 추방당할 일도 없다. 그러니 안심해도 좋다. 또한 앞으로 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20대 중반부터 30대까지가 외로움을 자주 느끼는 시기이다. 이때 자신의 전문성을 개발해야 한다. 그렇기에 에너지와 시간을 집중해야 한다. 외로움이라는 감정이 주는 부정적 느낌에 빠져들지 말자.
인간관계는 가볍게 생각하는 것이 좋다. 너무 큰 무게중심을 두어서는 안 된다. 인간의 평균 수명이 길어진 만큼 젊은 시기일수록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성장하고 사회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단계까지 간다면, 외로움은 어느 정도 알아서 해결된다.
분명 관계를 개선하고 유지하는 것도 가치 있는 일이다. 이를 아예 외면하라는 말이 아니다. 다만 당신이 외롭다면, 시간과 비용을 자신에게 투자할 수 있는 기회임을 깨달아야 한다는 말이다. 외롭다고 무기력하게 있지 말고 자기 발전을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라는 뜻이다. 시간과 에너지는 금이다. 우리는 영원히 사는 존재가 아님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