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Aug 23. 2024

INFJ가 원하고 좋아하는 여행은 쉼표다

내향인의 특별한 여행

인프제가 원하고 좋아하는 여행은 조금 특별하다. 아니 오히려 궁상에 가깝다. 왜냐면, 인프제는 여행을 ' 놀이 ' 로 생각하기보다는 ' 쉼 ' 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인프제는 열심히 노는 것보다는 쉬는 것을 선호한다. 인프제에게 있어 여행의 목적은 남들과 다르다. 



누구나 여행은 모험, 도전, 새로움이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INFJ 유형의 사람들은 여행은 이보다 더 깊고 의미 있는 쉼표에 가깝다. INFJ는 흔히 내향적이면서도 직관적이고, 감정적이고, 계획적인 성격을 가졌다. 그러므로 그들이 바라는 여행은 단순한 일탈이나, 놀이보다는 내면의 깊이를 더하는 시간과 공간을 찾는 것에 가깝다. 



인프제가 좋아하는 장소는 아마도 조용할 것이다. 인프제는 시끌벅적한 도시나 번잡한 관광지보다는 조용하고 평온하면서도 깔끔한 장소를 선호한다. 특히 자연 속에 머무는 것일 진짜 여행이라고 여긴다. 고요한 호수, 숲 속, 바다, 계곡을 바라보며, 걷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 장소는 마치 내면의 평화와 닮았을 것이다. 평화로운 ' 쉼표 '처럼 인프제의 복잡한 생각과 감정을 정리하고, 자기 자신과 만나는 시간을 제공하는 것을 원한다. 인프제가 원하고 좋아하는 여행의 3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의미 있는 여정일 것이다. 두 번째는 소중한 사람들과 떠나는 여행일 것이다. 세 번째는 내면의 성찰일 것이다. 



인프제는 목적 없는 여행을 극도로 두려워한다. 왜냐면, 이들은 여행을 단순한 놀이, 모험, 탐험이 아니라, 의미 있는 탐구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인프제에게 가장 적합한 여행은 " 테마가 있는 여정 "이라고 볼 수 있겠다. 



멀리 떠나야 되는 여행이라면, 무조건 의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인프제들의 본심이다. 여기서 의미란 바로 ' 뜻깊음 '이다. 인프제는 축적을 좋아한다. 그것이 기록이 됐든, 좋은 사람들과의 추억이 됐든, 일을 하기 위함이든 상관없다. 



인프제가 여행 같은 큰 모험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특정한 ' 목적 ' 이 필요하다. 대의명분 없이는 인프제는 움직이지 않는다. 왜냐면, 인프제에게 여행이란 즐거운 놀이가 아니라, 철저한 계획이 필요한 처절한 싸움이기 때문이다. 



인프제는 안전한 장소를 선호하는데, 여행은 이와 정반대 속성을 가지고 있다. 국내 여행을 가더라도, 위험은 도처에 있다. 낯선 곳을 호기롭게 방문했다가 재앙으로 인해 조난될 수도 있으며, 갑자기 중요한 소지품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그래서 인프제는 조용하면서도 안전한 곳을 선호한다. 이왕이면 깔끔한 곳이면 만족할 것이다. 



인프제는 위험한 모든 행동을 경계하고 기피하기 때문에 낯선 곳으로 떠나는 여행을 극도로 싫어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프제가 가장 좋아하는 여행이란 사는 집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 존재하는 풀빌라나 호텔일 것이다. 이왕이면, 자연 속에서 머물 수 있는 편안하고 안전한 호캉스를 선호할 것이다.



인프제는 혼자서 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잘 없다. 만약 인프제가 혼자서 어디론가 훌쩍 떠난다면, 마음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증거가 되겠다. 인프제는 자주 머누는 장소나 집에서 안전함을 느끼며, 혼자 있어도 별로 외롭다는 느낌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혼잡하고, 낯선 장소에 혼자 뚝 떨어져 있으면, 그동안 지켜왔던 삶의 루틴이 무너지면서 극심한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인프제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이 아니라면, 굳이 홀로 여행을 즐기지는 않을 것이다. 



즉 인프제에게 여행이란, 소중한 사람들과의 깊은 교감을 나눌 수 있는 기회일 뿐이다. 인프제는 웬만해서 혼자서 움직이지는 않는다. 인프제는 내면의 성찰을 위해 여행을 떠난다. 가까운 사람들과 여행을 떠날 때도 마찬가지다. 인프제는 여행지에 도착해서도, 갑자기 혼자서 산책을 나간다거나, 사라진다거나 하는 돌발 행동을 할 것이다. 



인프제가 여행지에서도 혼자서 움직이는 이유는 내면의 성찰을 위해서다. 인프제에게 여행은 자신을 돌아보고, 낯선 곳에서 스스로를 성찰하는 아주 중요한 기회이며, 시간이다. 일상에서 벗어날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인프제는 여행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려고 본능적으로 혼자 움직이는 것이다. 



인프제는 여행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애 대해 깊이 고민할 뿐만 아니라,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생각한다. 인프제는 여행을 통해 자신을 한층 더 성장시키고, 더 나은 삶을 위한 동기를 찾는다. 

 


정리해 보자면, 인프제는 조용한 장소를 선호한다. 인프제는 중요하고 소중한 사람들과 여행을 떠나는 것은 허락하지만, 혼자서 여행을 즐기지는 않는다. 인프제는 자아 성철을 위해 여행을 이용한다. 자신의 내면과 마주하고, 성장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전 03화 INFJ가 글쓰기를 무조건 해야 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