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그중에 이유도 없이 당신을 무시하는 사람도 분명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그 사람 때문에 괴로울 필요가 없다. 그리고 무턱대고 상대방을 손절할 필요가 없다. 왜냐면 당신은 무시받을 만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의 능력은 천자 만별이지만 존엄성은 모두 같다. 누구나 평등한 사람이다. 그러니 결국 죽음 앞에서는 부자나 가난한 자나 같은 처지인 것이다. 능력에 따라 아니면 환경에 따라 편하게 살 수도 힘들게 살 수도 있는 게 인생이다. 그런데 같잖은 우월감으로 당신을 무시하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될까?
대부분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비슷하다. 바로 상대방과의 갈등 때문이다. 이 갈등은 당신이 조장했을 수도 있고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괴롭히는 관계일 수도 있다. 다양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무시라는 감정이다.
인간은 타인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습성이 있다. 사람은 메슬로의 욕구 단계에서 생리적 욕구가 전부 충족되면 인정 욕구를 가장 크게 바란다고 한다. 즉 누군가에게 존중받고 싶은 욕구가 가장 강한 것이다. 요즘은 생리적 욕구는 어느 정도 노력만 한다면 채울 수 있다. 한국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욕구는 인정받고 싶은 욕구 일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인정 욕구를 일부러 짓밟는 못된 사람들이 있다. 당신이 아무리 잘해도 인정을 해주지 않고 까내리고 무시한다. 도대체 왜 그럴까? 이유가 없을 거 같지만 그들만의 이유가 있다. 만약 당신이 선한 사람이라면 이유도 없이 타인을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무시란 상대방의 이야기를 일부로 무시한다거나 몸을 돌리거나 호응 자체를 안 하는 등의 행동을 뜻한다. 또한 직간접적으로 타인을 무시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지금부터 당신을 무시하는 사람의 심리와 상대법을 소개해 주려고 한다. 꼭 끝까지 읽어주길 바란다.
자존감 먹는 괴물
자존감 도둑
당신을 무시하는 이유는 그들은 스스로는 자존감을 채울 수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타인을 무시하고 깔보면서 자신의 우월감을 과시한다. 그럴 때마다 그들의 자존감은 채워지고 스스로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상대방과 자신을 비교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비교를 당하는 것에 큰 스트레스를 느낀다. 즉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까 항상 노심초사하는 겁쟁이에 불과하다.
나는 그들을 이렇게 부른다. 나르시시스트 또는 에너지 뱀파이어라고 말이다. 그들은 당신의 옆에 딱 붙어 에너지를 빨아먹는다. 그 에너지란 바로 자존감이다. 스스로 채울 수 없으니 타인에게서 얻는 것이다. 그들이 자존감을 얻어내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타인 무시하기이다.
당신을 무시함으로써 얻은 알량한 우월감은 그들에게 자존감으로 돌아온다. 당신은 그런 줄도 모르고 스스로를 탓하고 있지 않았는가? 당신은 그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는가? 그런 모습조차 그들에게 큰 기쁨을 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이 노력하면 할수록 자존감 도둑들은 기뻐한다. 왜냐면 당신의 노력에서 조차 우월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나르시시스트를 정확하게 구별하는 방법은 없다. 왜냐면 사람의 마음을 100%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신이 무시받는다는 느낌도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 중요한 핵심은 당신이 괴롭다면 그 관계는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괴로운 관계를 계속 이어나갈 필요는 없다.
하지만 대부분 얼굴 안 보고 살 수 없는 사람과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직장 상사이거나 친한 친구가 그런 사람일 수도 있다. 내 경험상 갑자기 손절을 해버린다면 큰 후폭풍으로 다시 되돌아온다. 그리고 그 무게는 감당하기 힘들 만큼 크게 느껴질 것이다.
만약 너무 가까운 사람, 그리고 계속 만나야 되는 사람이 당신을 무시하는 나르시시스트라면 무턱대고 손절을 하면 안 된다. 그리고 그들에게 너무 당신의 사생활을 말해서는 안된다. 모두 당신의 약점이 되기 때문이다. 즉 당신은 가까운 사이인 만큼 더 조심히 그들을 대해야 한다. 스트레스받겠지만 당신은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르시시스트
에너지 뱀파이어
그들은 멈추지 않아
나르시시스트란 무엇일까? 그들은 타인에 대하여 어떤 자비심도 가지고 있지 않다. 즉 자신만을 위해서 사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정체가 잘 탄로 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연기의 귀재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조차 속일 수 있는 족속들이다. 즉 필요하다면 당신을 좋아하는 척을 리얼하게 할 수 있는 인간들이다. (실제로는 좋아하지 않아도 말이다.)
그래서 당신은 그들의 정체를 파악할 수 없다. 하지만 당신은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들이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는 것을 말이다. 만약 확신이 들었다면 당신은 독하게 마음을 먹을 필요가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나르시시스트는 당신이 어떤 상황이든지 당신에 대한 무시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그 사실을 알아차렸다고 해도 멈추지 않는다. 왜냐면 그들은 당장 스스로의 자존감을 채우는데 급급하기 때문이다.
타인을 무시하면서 얻은 자존감은 오래가지 못한다. 그들은 굉장히 매력적인 모습으로 자신을 치장하고 먹잇감을 노린다.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야 자존감 도둑질을 오래 할 수 있다. 그래서 겉모습에 굉장히 시간과 비용을 많이 쓰는 게 대표적인 특징이다. 아니면 사람을 끄는 또 다른 매력(능력, 신념)에 집착할 수도 있다.
당신은 더욱
성장한다
복수의 완성
그들을 상대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들과 천천히 멀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도 연기를 해야 한다. 조금씩 그들과의 만남을 줄여나가라. 그들은 금방 알아차릴 것이다. 당신이 변했다는 것을 말이다. 하지만 절대로 초조한 티를 내지 않을 것이다. 왜냐면 초초한 행동에서는 우월감을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들의 모든 행동 동기는 우월감으로 연결되어있다. 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바로 자신이 무시당하는 것이다. 그렇게 타인을 깔보고 무시하지만 정작 본인이 무시를 당하면 불같이 화낼 것이다. 그것만큼은 참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글을 끝까지 읽었다면 당신은 이미 그들의 머리 위에 서있는 것이다.
이제 그들의 습성 파악은 끝났다. 그렇다면 선한 당신은 그들에게 복수를 해야 한다. 왜냐면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뺏었고 당신의 고귀한 존엄을 훼손했기 때문이다. 앞서 나는 능력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존중받아야 한다고 말한 적 있다. 계급의 평등함은 없겠지만 사람 존재 자체는 모두 평등한 존재이다.
그런데 그들은 오만하게 당신의 인간성을 그리고 선한 마음을 무시했다. 그것도 상습적으로 말이다. 아주 못된 놈 들이다. 당신은 차근차근 복수를 준비해야 한다. 왜냐면 당신의 선함 마음을 부정하고 이용했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당신은 곧게 허리를 펴라. 당신이 잘못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당신이 무시당할 이유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 당신이 허리를 곧게 펴는 순간 그들은 두려움이 떨 것이다.
그들에게 복수하는 방법은 딱 하나이다. 그들보다 당신이 더 성장하면 된다. 아주 간단하다. 그들은 할 수 없는 행동이다. 왜냐면 타인에게 자존감을 뺏을 만큼 게으른 인간들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누구나 결핍을 느낀다. 그럴 때 두 가지 행동 패턴을 보인다. 하나는 더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남 탓만 하며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다.
전자는 당신일 것이고 후자는 에너지 뱀파이어들이다. 그러니 당신의 복수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들에게서 서서히 관심을 끊고 당신의 삶에 집중하라.그리고 그들과 손절하지 말고 보여주어라. 당신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지 존중받아 마땅한지 말이다.
그들은 겉으로는 티를 내지 않을 것이다. 당신을 축하해줄 수도 있다. 하지만 속은 썩어 들어가고 있을 것이다. 왜냐면 당신이 잘 되는 것만큼 괴로운 일은 없기 때문이다. 더 이상 당신의 자존감을 훔칠 수 없다는 사실에 매일 밤 괴로울 것이다. 당신이 잘 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만큼 그들에게 괴로운 일은 없을 것이다.
현실을 부정하고 남 탓만 해서는 성장하기 어렵다. 그들은 평생 그렇게 살 지도 모른다. 조금 딱하다. 하지만 당신은 다르다. 타인에게 자존감을 나눠주어도 잘 살 수 있을 만큼 강한 사람이다. 당신은 강하다. 스스로의 길을 굳건히 걸어가면 된다.
당신이 성공하지 못해도 상관없다. 잘 지내면 된다. 재미있게 당신의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그들에게 더 이상 시간과 마음을 뺏기지 말았으면 좋겠다. 선한 사람들이 행복해야 이 세상은 더욱 아름다워질 것이다. 타인의 마음을 이용해서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