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주바이브 Sep 07. 2023

영업과 휴무도 낄끼빠빠 - 자영업 그것은 무엇인가

나는 니가 망할 줄 알았어



2020년 봄. 코로나 시국임에도 불구하고 제주뿐만 아니라 육지 지인들까지 많이 방문해 주었다. “개업했으니까 팔아줘야지~ 선물 할만한 게 뭐가 있나~” 하며 좁은 매장을 돌고 또 돌았다. 육지에는 흔한 꽃집도 이 시골에선 귀한 존재인데 부랴부랴 동네 분재상에서 산 개업축하 화분을 품에 안고 와준 지인들은 감동이었다. 


나는 대책이 좀 없는 사장이기도 했다. 제주바이브에 본인들의 자식과도 같은 창작물을 맡긴 작가분들, 자영업자 지인들, 가족과 친구들 모두가 말렸음에도 365일 매장을 지킬 것처럼 굴었다. 매일 파이팅 넘쳤고 손님들에게 설명을 적극적으로 하는 ‘E’ 100%의 사장이었다. 


열심히 일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잘 쉬는 것이다. ‘낄끼빠빠’란 말처럼 낄 때 끼고 빠질 때 빠지는 딱 그거. 사람은 모름지기 일할 땐 일하고 쉴 땐 쉬어야 한다. 그러나 제주바이브에는 약간 상기된 얼굴의 그녀가 늘 출입문을 활짝 열어 두고 있었다. 그렇다 그녀는 나였다.


처음 반년 정도는 오전 10시 오픈, 저녁 6시 마감을 했고 해가 긴 여름에는 7시까지 했다. 슬레이트 지붕 한 장이 가림막의 전부인 허름한 돌창고에서 에어컨을 아무리 돌려도 송골송골 땀이 맺혔다. 카운터에 앉아 있으면 자외선을 바로 쬐는 느낌이 들 정도로 뜨거웠고, 선풍기까지 풀가동 해도 가끔 손님들께 죄송하다는 인사를 할 정도로 한증막 같았다. 제주도 습도는 겪어보지 않으면 모른다. 나는 매일 마당 수도꼭지에 긴 호스를 연결해 지붕 위 열을 식혔다. 때론 그 찬물을 내 몸에 끼얹고 싶은 순간들도 있었다.


처음엔 영업시간이 길수록 손님들이 방문하기 편하기 때문에 덩달아 구매 확률도 높아질 거라 생각했다. 그리고 제주도라는 관광지 특성상 대다수의 업장들은 화, 수 휴무를 선호하니 그럴 때일수록 나는 부지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막 시작했으니까. 자영업 경험도 없고 타인의 사례만 참고하기에는 나의 세상은 따로 존재한다 생각했으니까. 남이 쉴 때도 일하고, 남이 일할 때도 일하고. 그럼 내  통장도 지금보다 더 두둑해지겠지. 그렇게 몇 달이 흐르니 결국 내 일상에 지장이 생기기 시작했다. 


일단 평생 겪은 적 없던 위장장애가 생겼다. 불규칙한 식사 때문일까?급기야 역류성 식도염 증세가 심해져 서귀포의료원에 내시경을 받으러 갔다. 그런데 내 걱정이 무색하게도 식도부터 위장까지 깨끗하다 말씀하는 의사 선생님 때문에 멋쩍은 웃음만 지었던 기억이 난다. 아마 나도 모르는 사이에 몸과 마음의 스트레스가 쌓이기 시작했던 것 같다. 분명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과 신물이 넘어오는 증상을 동반했는데… 지금 생각해도 민망하다.


집안일도 쌓여가고 수면시간도 줄었다. 퇴근을 해도 일과 분리되지 못하고 하. 하. 하루종일. 가게 생각. 뿐이야. 뿐이야. 뿐이야가 계속되었다. 전 직장 동료들을 만나도 자영업자의 삶을 얘기하고, 다른 사장님들을 만나면 고충이나 조언을 하나라도 더 들으려 애썼다. 하루의 공백도 없었다. 그러다가 사정상 한 두 번씩 문을 닫고 급하게 처리할 업무를 몰아서 해결했다. 하루도 쉬어 보고 이틀도 쉬어 보았다. 그제야 깨달았다. 나에게 이 말을 건넸던 그 사장님의 한마디를.


“너 이러면 1년도 못해. 금방 지쳐서 문 닫을 거야. 그전에 쓰러지지 않으면 다행이지”


2023년 5월 현재. 2020년보다 하루 영업시간은 반으로 줄었으며, 주말만 주중보다 길게 조정했다. 그리고 일주일에 최소 1일의 휴무를 지키고 있다. 매주 화요일 정기휴무를 몇 달에 한 번씩 다른 요일로 옮기는 것도 영업스킬이다. 그리고 손님들의 방문 패턴이 나만의 확률 데이터로 정리가 되면 영업시간이 아무리 짧아도 무작정 길게 유지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점도 깨달았다. 사장이라 불안할 때도 있지만 내가 사장이라 의사결정권을 쥐고 있다는 점이 이럴 때 속 시원하다. 물론 결과도 내 몫! 


마지막으로 잊지 말자. 영업시간과 휴무 일정은 반드시! 아무리 바빠도! 실시간으로 공지해야 한다. 네이버와 인스타그램은 필수! 이것만 잘 지켜도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한 돌발휴무나 조기마감에 대한 손님들의 항의와 불만이 가득한 리뷰를 마주할 일이 사라진다. 어디까지나 경험치이지만 자신 있게 강조한다.





-

제주바이브 개업하면서 스스로 세운 철칙 하나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휴무공지는 재깍재깍이었다


사람들에게 자주 듣는 불평, 불만 중 하나는

“제주도 가게들은 왜 이렇게 영업, 휴무일이 들쑥날쑥 해?”인데

막상 내가 제주도에서 자영업을 해보니 그 사정도 조금 이해된다


아무튼 자세히 설명하고, 미리 양해를 구하고

주어진 상황 속에서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

대부분의 손님은 이해해 주시고 때론 칭찬까지 해주셨다


역시 진심과 진실성은 통한다




이전 04화 누군가에겐 로망 나에게는 현실 - 제주살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