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두어도 괜찮다는 마음
이른 아침의 교육 일정은 내가 선택한 것도, 원한 것도 아니었다.
그저 주어진 상황이었고, 아이는 혼자 아침을 보내야 했다.
처음 아이를 혼자 두고 나설 땐 늘 불안하고 미안했다.
“엄마 없어도 잘 챙길 수 있을까?”
무거운 마음으로 현관문을 닫았다.
처음부터 쉬웠던 것은 아니다.
아이는 혼자라는 자유를 탐험하듯 유튜브를 몰래 보기도 했고, 급기야 내 노트북까지 뒤적였다.
그 사실을 알았을 때 나는 단호히 아이를 혼냈다. 엄마의 물건을 허락 없이 보는 건 결코 넘어갈 수 없는 선이었다. 태권도 관장님의 도움까지 받으며 분명한 기준을 세웠다.
혼을 내고 돌아서면 늘 마음이 쓰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자 아이는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다.
어느 날은 스스로 유튜브를 보지 않았다며 자랑했고,
어떤 날은 학교 준비물을 미리 챙겨 두었다며 뿌듯해했다.
그런 작은 성취들이 쌓여,
“엄마, 나 혼자서도 잘하는 게 많아졌어.”라고 말한 날, 아이의 눈빛에서 선명한 자신감을 보았다.
내 안의 불안과 미안함이 서서히 ‘믿음과 뿌듯함’으로 바뀌는 순간이었다.
나 또한 내 마음에 여유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마음의 평화를 찾고 싶어서 다시 운동을 시작했다. 몸을 움직이며 나를 돌보자 아이에게 줄 상과 벌의 기준도 더 명확해졌다.
잘하면 충분히 칭찬과 보상을, 부족하면 분명히 제한을 하기로 했다.
주말 1박 2일 태권도 일정에서 좋아하는 게임을 하기 위해 아이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더 철저히 해내기 시작했다.
어느 날 아이가 내게 말했다.
“엄마, 이 기세를 몰아서 오늘은 게임 해도 되지만 안 하고 미리 숙제 해놓고 잘래요!!”
나는 그 말을 듣고 웃으며 아이를 바라보았다. 정말 기특했다.
“할 일을 그렇게 하는 거 보니 아주 보기 좋아!”라고 마음을 담아 칭찬해주었다.
나의 빈자리를 미안하게만 여기지 않고, 믿음으로 바꿔준 것을 아이도 느끼고 있었다.
그때 비로소 깨달았다.
부모가 아이를 위해 완벽하게 모든 것을 채우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을.
빈자리가 때로는 아이에게 더 좋은 성장의 기회가 된다는 것을 말이다.
오늘 아침, 아이는 바르게 서서 나를 보며 말했다.
“다녀오세요.”
나는 그런 아이의 단정한 모습이 참 든든하고 기특했다. 미소를 지으며 답했다.
“응, 엄마 갔다 올게. 학교 잘 갔다 오고, 오늘도 잘하자~ 사랑해~”
문을 닫고 나오는 발걸음이 한결 가볍다.
혼자 두어도 충분히 괜찮다는 마음은 편안함을 넘어, 내 마음속 불안과 걱정을 조금씩 내려놓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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