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돌레인 May 11. 2023

뉴욕 지하철과 호텔

Day 1-4

지하철​


짐을 맡긴 타미스 사무실까지 MoMA에서 6블록을 걸어갔다.  구역별로 잘 나눠진 맨해튼은 이곳저곳이 모두 명소라서 걸어 다니며 둘러보기에 참 좋은 여행지다.  

타임스퀘어는 이후에도 떠날 때까지 옆 동네 들르듯 여러 번 지나갔지만, 갈 때마다 이곳이 뉴욕임을 상기시킨 장소이기도 했다.  빨간 계단으로 설계한 현장 티켓 판매대는 타임스퀘어를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명소인데, 우리가 도착한 오전엔 올라가지 못하게 했었다.  사람들로 가득 차 있는 광경을 보곤 덩달아 가슴이 두근거렸지만 다른 날 오기로 하고 짐을 찾으러 지나갔다.



캐리어를 끌고 지하철역을 찾아갔다.  고약한 냄새 때문에 역으로 내려가던 중 뛰쳐나왔던 파리 지하철을 떠올리며 각오를 하고 내려갔으나 생각보다 괜찮았다.  길거리에선 희미한 낯선 냄새가 나 갸웃하며 걸어 다녔는데 나중에야 그게 대마초 냄새인 걸 알았다.  

스크린도어가 없는 지하철은 참 오랜만이었다.  자살이나 추락 사고가 잦아져 모든 지하철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한 우리나라의 경우를 떠올리자니 각종 사건사고가 많은 미국은 어떤지 궁금했다.

뉴욕의 지하철은 통로가 좁은 데다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 보기가 힘들었다.  무릎이 안 좋은 남편이 오르내리느라 힘들어했는데 미국의 노인과 장애인은 어떻게들 다니는지 염려스러웠다.  그에 비하면 우리나라가 선진국임을 새삼 느낀다.  지하철 시설은 모두 낡고 공기도 좋지 않아 없던 병까지 얻을 것 같아, 팬데믹 때 뉴욕에서 사람들이 그토록 많이 죽어나간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했다.  이젠 다들 면역력이 생겨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됐으니 얼마나 다행인지...



우리는 지하철 D 선을 타고 타임스 스퀘어에서 호텔 앞까지 바로 갔다.  그 후 B, D 그리고 F 선을 자주 애용했다.





호텔

열흘 동안 묵을 호텔이 어떤 모습일지 걱정이 되었다.  사진만으론 일본의 비즈니스호텔만큼 좁아 보였으나 창이 있으니 낫겠거니 그 이상의 기대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문을 열고 들어선 순간 휴우~ 안심했다.



전용 욕실이 딸린 저렴한(평균 14만원/1박) 호텔을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였는데 욕실도 침실도 아주 깔끔했다.  우리가 묵은 내내 요청을 따로 하지 않은 한, 타월을 수시로 바꿔주고 청소도 말끔히 해줘 팁을 잘 챙겨줬었다.  





짐을 푼 후 저녁거리를 사러 호텔 맞은편에 있는 가게에 갔다.  차이나타운 지역이라 주변인들은 거의 중국인이고 중국 음식점들도 많이 보였다.  델리마켓이라 일컫는 작은 가게엔 샌드위치와 각종 빵 그리고 다양한 먹을거리 등 필요한 건 거의 있었으나 가격은 그리 착하진 않았다.


어둑해졌지만 그리 위험하진 않았다.  우리도 꽤 자주 밤거리를 돌아다녔는데, 뉴욕의 치안이 많이 좋아졌다는 말이 사실임을 실감했다.


가게에서 따로 데워준 샌드위치와 함께 작은 위스키를 기울이며 뉴욕에서의 첫밤을 축하했다...




이전 05화 MoMA 미술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