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석근 Jul 10. 2024

평등   

 평등      


 인간은 평등하다. 그러나 태생이 아닌 미덕이 차이를 만든다. - 볼테르          



 일곱 살배기 큰아이가 손가락을 다쳐 밴드를 붙여주었다. 세 살배기 작은아이가 자기도 밴드를 붙여달라고 보챘다.     


 “지웅아, 형아는 손가락을 다쳐서 붙인 거야!”     


 며칠이 지난 어느 날, 세 살배기 작은 아이가 칼로 연필을 깎다가 손가락을 베었다.     


 휴지로 피를 닦아주고, 밴드를 붙여주었다. 작은 아이는 피가 나는데도 울지도 않고 싱글벙글 웃고 있었다.     

 ‘드디어 나도 밴드 붙였단 말이야!’      


 두 아이가 이제 30대가 되었다. 가슴에는 여전히 평등이 뜨겁게 자리 잡고 있을 것이다.      


 세상의 불평등에 분노가 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각자의 미덕을 최대한 발휘하며 모두 ‘위너(승자)’가 되어 살아가야 한다.     


 그 미덕으로 서로의 차이를 만들고, 서로 존중하는 세상을 만들어가야 한다. 우리 모두 사랑 가득한 평등한 세상을 꿈꾸어야 한다.            



 마치, 누구의 가난만은

 하늘과 평등했음을 기념하듯이.     


 - 서정춘, <수평선 보며> 부분           



 나는 모두 가난했지만, 모두 행복했던 어린 시절을 기억하고 있다.      


 어른이 되어서는 의식주 풍부한 세상에 살고 있다. 하지만 늘 목이 마르다.  

이전 04화 갑각류에 대한 슬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