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농인KJ Nov 12. 2021

베란다 온실 환경관리 편(21.09.19~09.25)

KJ 베란다 미니 온실 재배일지(1)


지금은 장기 농업교육을 받으면서 저의 작물에 대한 재배기술을 키우고 싶어서 개인적으로 베란다에서 미니 온실을 만들어서 작물들을 재배해보고 있습니다. 많은 실패&시행착오가를 겪어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개인적으로 느껴본 감정과 간단한 팁들을 여러분들과 공유해볼 예정이니 재미있게 봐주세요.


그리고 기간은 21.09.19부터 한 이유는 이때부터 정확히 온&습도를 측정하면서 체계적으로 기록하면서 관리해주었기 때문에 여러분들에 거 더욱더 정밀하면서도 좋은 정보를 줄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전의 재배일지가 있기는 하지만 이때의 따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작물의 환경관리(온&습도 관리)

온도 측정 시간은 주로 오전(AM 06:00), 오후(PM 05:00~07:00)를 기점으로 측정했습니다.


[ 21.09.19 ~ 09.25 ] 

이때는 아직 9월이므로 온도가 많이 떨어지지 않는 시점으로 미니 베란다 온실을 개방한 상태로 놓았습니다.



그리고 또한 이번에 기온의 급변화(온도의 내려감)이 보인다는 기상 정보를 보고 미리 히터 기를 작동하여서 주간 온도를 높여보는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히터 기를 23도/2H으로 설정하여서 주간온도를 측정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히터기가 작동된 후에 온&습도가 측정해보았습니다. 온도가 올 가는 것은 확실하지만 습도는 반대로 낮아지는 현상이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볼 때 지금 사용하는 히터기가 습도에 영향을 줍니다.

앞으로 겨울철 되면 더욱더 건조할 텐데 습에 대한 생각도 해봐야겠습니다.






여기에 이어서 작물에 대한 이야기를 적으로 려고 했지만 작게나마 여러 가지 작물을 7가지를 기르고 있으므로 이어서 쓴다면 너무나 길을 것으로 예상이 되므로 작물별로 나누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