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농인KJ Nov 13. 2021

베란다 온실 작물관리 편(21.09.19~09.25)

KJ 베란다 미니 온실 재배일지(1)


오늘은 제가 베란다 미니 온 시에서 키우는 작물들을 어떻게 키우고 있는지 그리고 실패담과 키우면서 알게 된 정보&팁을 재배일지를 써나가면서 써볼게요 앞으로 재미있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1. 세이지 재배일지 - 커문 세이지 발아 결과 확인


세이지의 21.09.19 ~ 25 동안의 이야기입니다. 이때는 기쁘게도 발아 시험을 하던 커 문 세이지의 발아가 확인되었습니다. 원래는 포트에서 뿌리의 발달이 이루어진 후에 화분에 아주심기를 하고 싶지만 발아시험

할 작물이 밀려있어서 바로 화분에 씨앗을 심어서 커 문 세이지를 확인해봤습니다.



[ 화이트/ 블루 세이지 ]

세이지를 심고 나서 초반에 빠른 적응성을 보여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화이트/ 블루 세이지의 새로 나오는 잎들에서 약간 이상함이 보입니다. 무슨 일인지 잎이 초록색이 아니라 약간 황색의 끼가 보입니다.

물을 체크해봤는데 과습은 아닌 거 같고 상태를 혹시 모르니 베란다 미니 온실의 환기를 더욱 신경을 써주어야겠어요.


[커 문세이지]

커 문 세이지가 발아된 후에 처음 봤을 때 약간 콩나물 같았습니다. 근데 날짜가 지나가면에 따라 커 문 세이지가 중구난방으로 자라는 게 힘듭니다. (세이지가 빛이 부족한지 웃자람이 현상이 나오면서 세이지가 발아 후에 힘든 것 같습니다.)




2. 고수 재배일지 - 고수 한가닥의 실뿌리


고수 수경재배를 하면서 뿌리 발달과 아래층에 있는 아이들의 성장을 중심적으로 관찰할 예정입니다.

고수 수경재배 1층을 이동했을 때 꺼내서 봐서 뿌리가 있던 거로 봤는데 저렇게 넣은 상태로 보니 황토볼에

묻혀서 안보입니다. 앞으로 고수 수경재배는 뿌리의 관찰도 추가해서 관찰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점점 고수가 수경재배에 적응하면서 새순이 올라오는 곳이 있어서 점점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듯합니다.




3. 바질 재배일지 - 바질 물 삽목 뿌리 생성


이번 주는 바질의 물 삽목을 중심으로 확인했습니다. 삽목을 통해서 뿌리의 형성 시기와 어떻게 발달되는지를 보았습니다. 뿌리가 생성되고 나서 며칠 후부터 발달이 활성화 시작되기 시작했습니다. 지속적인 관찰과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이전 01화 베란다 온실 환경관리 편(21.09.19~09.2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