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여름의 시작
혜원은 짓누르는 근심을 한숨과 함께 흘러 보냈다. 그녀는 길을 건너려 횡단보도 앞에 멈췄다. 맞은편 빌딩 전광판이 현란했다. AI로봇 광고였다. 무심한 듯 힐끗 쳐다보다가, 어느새 그녀의 시선은 그곳에 머물렀다.
"당신이 꿈꾸던 AI 로봇, 이제 현실이 됩니다!"
◇ MBTI 맞춤 설정 가능 (INFP 감성형부터 ENTJ 리더형까지)
◇ 다양한 로봇 서비스 (유아학습로봇, 친구로봇, 돌봄 로봇)
◇ AI 감정 학습 시스템 (고객의 감정을 학습하여 최적의 대화 제공)
지금 신청하면 첫 달 무료 체험!
혜원은 광고를 한참을 보다가 시선을 멈췄다. 며칠 전 학교 행사 모임에서 만난 석민 엄마의 말이 맴돌았다.
"요즘 애들은 로봇과 많이 놀더라고요. 유치원 때부터 언어학습용으로 로봇을 신청하거나, 친구 용도로 대여하더라고요. 저도 지금 신청했어요. 회사가 요즘 바빠서 아들과 같이 있을 시간이 없네요...."
혜원은 몇 달째 해외 출장이 잦았다. 아들 옆에 있지 못한 죄책감이 마음 한구석에 묵혀있었다. 커리어를 위한 마음과 가정을 돌봐야 한다는 마음이 충돌되었다. 그녀의 마음은 이미 너덜 해졌다.
'아들에게 로봇 친구를 만들어 주면 내 마음이 좀 편안해질까....?'
마침 학교 모임에서 받아온 판촉용 VR안경이 생각났다. 혜원은 서둘러 집으로 향했다. 현관문을 열고서, 급히 소파와 테이블을 훑어보았다. 그곳엔 보이지 않았다. 안방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침대 옆 협탁에 VR안경이 보였다. 조심스럽게 쓰자, 그녀의 눈에 지금까지 보지 못한 새로운 광경이 펼쳐졌다.
VR 첫 화면은 웅장한 사운드로 시작되었다. 환영 문구가 혜원을 압도할 만큼 큼직 막 하게 나타났다.
"이 시대의 새로운 동반자, '매크로니아'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유아 학습용 로봇부터 친구 로봇, 돌봄 로봇까지 다채롭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최신 AI 로봇 대여 서비스를 지금 이용해 보세요!"
현란한 문구가 사라지자, 화면 정 중앙에는 회사 CEO로 보이는 캐릭터가 정중하게 인사하였다. 그는 자신감이 넘치는 말투로 최신 로봇들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매크로니아 회사의 차민철 CEO입니다. 저희 회사는 고객들을 위해 맞춤형 로봇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베스트 로봇을 차례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로봇은 유아 학습용 로봇입니다."
CEO의 소개가 끝나자, 그는 화면에서 사라졌다. 이후 자신의 모습을 뽐내기라도 하는 듯,
화면 왼쪽에선 유아 학습용 로봇이 360도로 회전하는 모습이 보였다. 바로 옆 오른쪽에는 모델명과 로봇 정보들이 한 글자씩 새겨지기 시작했다.
[모델명: BT-3 플레이메이트]
▪︎이름: 플레이메이트
▪︎유형: 감성형 놀이 로봇
▪︎특징: AI 학습 기반 놀이 패턴 최적화 / 맞춤형 놀이 추천
▪︎음성 인식: 아이의 취향을 분석해 가장 좋아할 만한 놀이 제공
▪︎특수 기능: 동화 읽기 / 간단한 체조 유도 / 노래 맞춰 춤추기
혜원은 유아학습로봇은 관심이 없다는 듯 다음을 눌렀다. 화면에는 친구 로봇인 AI-11 설루션과 VITA-3 루나가 차례로 모습을 드러냈다.
[모델명: AI-11 설루션]
▪︎이름: 설루션 (Solution)
▪︎유형: 상담 로봇
▪︎특징: 정서적 균형 회복 지원
▪︎음성 인식: 감정적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 방법 제시
▪︎특수 기능: 해결책 제공 및 대화형 피드백 / 정서적 회복 훈련 / 감정적 웰빙 유지 훈련
[모델명: VITA-3 루나]
▪︎이름: 루나
▪︎참조: VITAㅡ3(Virtual Intelligence with Thoughtful Awareness)
▪︎유형: 감정 인식 및 성장이 가능한 대화형 로봇
▪︎특징: 고급 감정 분석 및 반응 알고리즘 / 심리 상태 모니터링
▪︎음성 인식: 감정 변화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대응
▪︎특수 기능: 감정 기반 대화 모드
혜원의 시선은 최신식 감정 대화가 가능한 VITA-3에 머물렀다. 그녀는 한번 숨을 고른 뒤 선택을 눌렀다. 화면 중앙에 CEO가 다시 보였다. 그는 추가 설명을 시작했다.
"고객님, 선택 잘하셨습니다. VITA-3 루나는 감정학습이 가능한 모델로 가장 성능이 우수합니다. 사용자의 사전 데이터를 미리 학습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대화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성장이 가능한 AI로봇으로 VITA-3는 20대 초반까지 1년에 키가 3cm씩 크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언어 학습 성장과 신체 성장이 모두 가능한 로봇입니다. 지금 6개월 이상 대여하시면 한 달 무료 체험이 가능하십니다. 진행을 하시겠습니까?"
혜원은 결심을 한 듯, 망설임 없이 구입을 선택했다. CEO는 90도로 깍듯이 인사한 후, 마무리 멘트를 시작했다.
"고객님, 감사드립니다. 주문자 성함, 주소, 연락처, 사용자 성함, 사용자 SNS, 대여 기간을 얘기해 주시면 자동 주문되며, 5일 이내로 사용자의 데이터가 학습이 된 VITA-3 루나가 댁을 방문할 것입니다. 항상 최선의 서비스로 모시겠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혜원은 뭔가에 홀린 듯, 주문 정보를 말하기 시작했다. 주문정보는 즉시 VR화면에 자동 기입이 되었다. 모든 주문 정보의 기입이 끝나자, VR에선 '주문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알림이 뜨며 자동 종료되었다. 혜원은 VR안경을 벗었다. 매크로니아의 잔상은 사라지고, 어느덧 침대에 앉아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휴... 잠깐이지만 다른 세계로 갔다 온 것 같았어. 그나저나... 지후가 좋아해야 할 텐데... 이것으로 내 죄책감이 조금은 덜어질까...."
혜원은 혼자 중얼거리며, 침대 위에 걸린 가족사진을 보았다. 그녀는 무언가 깊은 생각에 잠긴 듯 그곳을 한참 동안 응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