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성기복이 Feb 22. 2024

찌든 때

찌든 때의 사전적 정의는 이렇다. 

찌든 때 : 오랜 시간 들러붙어 지저분하고 잘 지워지지 않는 때


하루를 살고 나면 '낡았다'는 기분이 든다. 

내 몸도 그렇고 내 기분도 그렇고 감정도 그렇고 

하루의 끝에서는 이 모든 게 다 낡아버린 듯하다. 


오늘 화장실 곰팡이 청소를 하다가 비슷하게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 인생에도 참 찌든 때가 많은데.

이렇게 화장실 곰팡이처럼 화학약품 한 번에 싸악 지워져 버리면 좋을 텐데.

하지만 애석하게도 인생의 찌든 때는 지워지지 않는다. 

이것이 내가 곰팡이가 아닌 찌든 때라고 굳이 표현한 이유이기도 하다. 


매일 펼쳐보는 책에 손때가 타듯이 

내 삶도 내가 매일 펼쳐보는 격이니 

손때는 물론이고 얼룩도 많이 생겼다.


'나'라는 일기장에 매일 무언가를 써 내려갔고

이제 꽤 두툼해졌다. 

그만큼 내 찌든 때도 꽤 여러 겹 쌓였다.

오늘도 벗겨낼 수 없는 때를 한 겹 더 쌓았다.

 

궁금하다. 

나중에 먼 훗날 뒤돌아 봤을 때 

내가 지우고 싶었던 얼룩들이, 이 찌든 때들이

어떤 조명으로 나를 비추고 있을지.






이전 05화 Cosmos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