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종종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작은 순간들을 간과한다.
엘리베이터에서 있었던 일이다.
외출을 위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던 중이었다. 한가한 시간이라 동승하는 사람도 없었고, 나는 혼자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고 있었다. 내려가던 엘리베이터가 멈췄다. 문이 열렸지만, 아무도 타지 않았다. "어? 이상하네. 아무도 안 타는데?" 의아해하며 엘리베이터 밖으로 고개를 내밀어 보았다. 그 순간, 아파트 환경미화원이 청소도구함과 함께 서 있는 것을 발견했다. 아마도 청소를 마치고 내려가는 중이었던 것 같다.
타세요~
타도돼요?
물론이지요~~ 하고 대답하였다.
네~~
감사합니다.
청색의 청소도구가 담겨있는 큰 바구니는 바닥에 바퀴가 달려있어 쉽게 밀어 넣었다.
나는 엘리베이터 문틈으로 끼일세라 두 팔로 밀어 당겼다.
안에서 나는 끌어당기고 엘리베이터 문이 닫혔다.
지하를 누르고 나는 지하 주차장으로 가게 되었다.
지하로 내려오는 짧은 순간이지만 감사하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무슨 말씀을요~~
아파트를 위해서 열심히 해주신 덕분에 청결한 곳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해 주셔서 언제나 감사하지요~ 하였다.
주고받는 말속에는 그 여자분의 품격이 느껴졌다.
청소도구함 안으로 눈길이 갔다. 일상에서 쓰는 밀걸레와 잡다한 도구들이 보였다. 그냥 청소할 때 사용되는 평범한 도구들이었다.
어떤 사람은 냄새가 난다는 등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였다. 상처를 받았던 경험이 녹아있었다. 아마도 사람이 안 타고 내려오는 엘리베이터를 기다리고 있었던 모양이다. 짧은 순간이었지만 대화 속에 여러 생각이 들었다. 도구함 안에는 냄새날 것이 무엇이었을까?
우리는 일상에서 종종 우리 주변의 숨은 영웅들을 잊고 지낸다. 아파트 환경미화원은 우리가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우리 주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지만, 우리는 종종 그들의 노고를 잊고 지낸다. 이러한 숨은 영웅들이 없다면 우리의 일상은 지금처럼 쾌적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많은 것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우리는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많은 것에서 배울 수 있다. 잠시 나와 말을 나눈 미화원에게는 특이한 품격이 남아있었다. 아마도 용기를 내어 실버 일자리에서 환경미화원의 존재를 알게 된 듯 보였다. 오히려 일자리에 참여하는 용기가 부러웠다. 만약 나는 용기 내어 환경미화원이라도 할 수 있는가? 자신에게 반문하여 보았다.
작은 일에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은 우리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우리는 주변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고, 그들의 노고를 인정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일상을 대하면, 작은 순간들도 더욱 소중하게 느껴질 것이다. 우리는 작은 일에도 감사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품위 있는 그분에게 미안하고 고맙다는 생각이 떠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