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끄 라깡 세미나 XX Encore : 8

대상 a와 그 아래에 있는 S2를 여러분들께 공식화해 드린 것, 무엇을 생각하기 위해 주체 측에서 무엇을 요구하는 걸까요? 이는 분석담화가 확립되는 방식이 아닙니다. - 어리석음이 아니라면 말입니다. 그런데 결국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어리석다고 말할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아홉 가지 담화와 어리석음에 대한 접근방식에 어떤 지위가 부여되어야 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에 확실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데, 다른 담화에서는 어리석음이 달아나기 때문입니다. 담화들은 항상 최소한의 어리석음, 숭고한 어리석음을 목표로 하는데, 숭고함은 낮은 것 중 가장 높은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분석담화 내에서 어리석음의 숭고함은 어디에 있습니까? 이것이 바로 어리석음이 우릴 잠식하는 한, 내가 어리석음에 가담하는 것을 멈추게 하고, 다른 분야에서 내가 말하는 것과 일치하는 것에 대한 답을 누가 나에게 가져올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 합법적인 방법입니다. 이것이 이미 작년 말에 제가 입으로 전해 듣는 기쁨을 누린 일이며, 지금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이는 여기서 내 이야기를 듣고 있는 사람들은 분석담화를 충분히 소개받았다는 뜻입니다. 올해 초부터 나는 그가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담론, 즉 철학적 담론에서 자신의 길을 인도하는 것에 대한 대답, 즉 사소한 어리석음과 관련하여 특정 지위에 대한 두려움을 가져왔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여러분이 이미 알고 계시는 Scilicet의 'Francois Recanati'에게 발언권을 넘기겠습니다. "F.Recanati의 Scilicet 프레젠테이션", '파리의 프로이트 학교'에 대한 리뷰를 읽어보겠습니다.


II : 야콥슨에 대하여

언어학.
담론이 바뀌고 있다는 신호.
기의는 타이어-라리고(tire-larigot)

(역자 주 : "tire-larigot"은 프랑스어에서 온 표현으로, 매우 많거나 지루하게 반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표현은 일상 대화나 문학에서 종종 사용되며, 한 가지 일을 지나치게 많이 반복하거나 매우 지루하게 느낄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표의 어리석음.
주이상스의 물질.

언어에 관해 어리석게 말하지 않는 것이 나에게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Jakobson, 당신은 여기에 성공했습니다. (역자 주 : 구조주의의 대표주자 레비스트로스와, 촘스키의 스승. 20세기 가장 중요한 언어학자 중 한 명으로 분류된다.) 다시 한번, Jakobson이 지난 며칠간 'College de France'에서 우리에게 했던 인터뷰에서 나는 이제 그에게 경의를 표할 만큼 그를 존경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먹는 모든 것이 어리석은 건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먹는 것은 어리석은 일의 일부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식당에 있는 이 방, 대학 식당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식사를 하고 있다고 상상하는 이 방 앞에서 더 말해야 합니까? 상상계의 차원, 이것이 바로 우리가 먹고사는 것입니다.


나는 여러분이 유모, 어머니와의 오랜 관계에 대해 분석담화가 가르치는 것을 기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치 우연한 것처럼, 그 뒤에는 그녀의 욕망과 그에 따른 모든 것에 대한 지옥 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음식에 관한 것입니다. 일종의 어리석음이지만, 분석 담화가 이를 옳게 확정합니다.


1

어느 날 나는 무의식을 발견한 순간부터 언어학에 입문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실제로 오늘 여러분이 야콥슨의 입에서 들은 내용, 즉 언어인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언어학자 아래에 있는 언어학에 속한다는 것에 대해 내가 공식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반대라고 생각되는 일을 했습니다.



이전 07화 자끄 라깡 세미나 XX Encore : 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