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과 강화를 통한 생활지도

by 날아라후니쌤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메타버스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과 소통하는 방법은 어렵습니다. 문화가 다른 아이들과 80년대 학부모들과 함께 교육현장에서 고군분투하여야 합니다. 학생들과의 라포 형성이 가장 중요하고요. 라포 형성을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칭찬과 강화의 방법이 있습니다.

칭찬을 할 때 원칙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요즘 학생들은 공평하지 않은 상황에 관하여 문제제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슷한 상황에 관하여 같은 보상을 주어야 학습이 되고, 그런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공개적으로 충분히 제공해야 합니다. 다른 학생이 칭찬을 받는 모습을 보면 자신도 칭찬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스스로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면 바로 해주어야 합니다. 과제를 이수하거나 원하는 답이 나왔을 때 즉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학생들은 만족감을 느끼게 되고 학습 동기가 상승하게 됩니다.

skinner에 의해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이 제시되었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면 칭찬을 하는 것은 이 이론에 의하면 '강화'에 해당합니다. 강화는 원하는 행동을 더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자극을 제공하는 정적 강화와 자극을 제거하는 부적 강화로 나누어집니다. 강화와 비교되는 벌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자극을 제공하는 수여성 벌, 자극을 제거하는 박탈성 벌로 나누어집니다.

행동수정 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토큰 강화를 사용합니다.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경우에 보상을 주는 방법입니다. 치킨집 스티커 10개 모으면 한 마리를 무료로 주는 이벤트도 이 방법입니다. 학교현장에서 상벌점 제로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남아있는 경우도 있기는 한데 대부분의 학교에서 지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프리맥의 원리입니다. 좋아하는 보상을 받기 위해 약간 하기 싫은 일도 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수학 문제 20개를 풀면 닌텐도 게임 1 시간 하게 해 줄게~라는 말로 외적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세 번째는 행동 계약을 합니다. 매 학기초나 처음 수업(강의)을 할 때 학생들과 약속을 합니다. 담임선생님이나 교과 담당 선생님 모두 활용할 수 있죠. 수업시간에 화장실을 간다거나 늦게 들어오는 경우,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 경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어떤 신호를 약속하거나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미리 약속해두는 방법입니다. 학생들은 공평하다고 느낄 수 있게 지도를 해야 잘 따라옵니다.

keyword
이전 13화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운영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