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흡연과 생활지도

효율적으로 관리 하기위한 방법

by 날아라후니쌤

Intro


아침 공기가 아직 차기는 하지만 봄기운이 느껴지는 아침이다. 오늘 아침은 학교 주변을 순회하면서 등교지도를 하였다. 항상 원하고 있는 바이지만 흡연을 하는 학생들이 내 눈에 띄지 않기를 바란다. 서로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건강은 나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학생들이 흡연을 하는 경우 본인의 건강에도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에 금연을 추천한다.

문제는 학교 주변에서 흡연을 하는 경우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민원이 전화로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나가서 확인을 하려고 보면 그 자리엔 꽁초와 쓰레기들로 뒤덮인 잔해물만이 현장을 보존하고 있을 뿐이다. 사진이라도 있으면 학생을 찾아서 지도를 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1. 생활지도


교사는 교과에 관한 지식의 전달과 생활지도를 함께 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학생들의 생활지도 방법은 초·중·고 학교급별 차이가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는 생활지도와 교과지도를 떼고 이야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고등학교는 교과지도만 하고, 생활지도는 생활지도 담당부서에서만 한다고 생각하는 교사들이 많이 있다.



교직도 사회생활이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남들보다 손해를 조금은 본다는 생각으로 일을 처리하면 어느 조직이나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다. 생활지도 업무를 하다 보면 경험치가 많지 않은 분들이나, 학생들과 소통능력이 부족한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경우들이 있다.


선의로 도움을 드리려고 하는데, 뒤에서는 다른 말과 행동으로 곤란하게 만드는 분들을 보면 도와주고 싶은 생각이 사라진다. 본인의 능력치가 부족하다는 생각은 조금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성화고 학생들의 성향은 파악하지 못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것을 모든 사람들이 원한다고 생각하는 등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이도 있다.




2. 업무

매년 새 학기가 시작되면 부서별 업무조정을 하기 위해 눈치를 본다. 이 일을 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하며 떠넘기기 바쁘다. 예를 들면 흡연예방교육과 같은 업무이다.


학생부에서는 흡연학생들을 관리하기 위해 징계의 방법을 사용한다. 흡연하는 학생들의 금연을 유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데 그러한 방법의 일환으로 흡연예방교육을 진행한다.


이 업무는 보건 선생님과 밀접한 상호 협조를 받게 되는데, 그렇다고 하여 보건교사들의 고유업무까지 생활지도업무를 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떠넘기게 되면 서로 불편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Outro


한동안 ‘미세먼지 업무를 누가 맡을 것인가’로 대부분의 학교가 논란이 있었던 적이 있다. 공기청정기 등과 같은 물품 관리는 행정실, 미세먼지 수치 관리는 학생자치회, 학사일정 조정과 같은 내용은 교무부에서 담당을 하기에 서로 남의 부서일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많아 여러 차례 조정을 거쳐 진행한 적이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필요한 곳이다.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모든 행정업무를 간소화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sticker sticker


keyword
이전 05화학생들의 흡연에 대처하는 교사의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