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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signer 격 Dec 01. 2024

(2)대중의 뇌동트렌드 분석

뇌동트렌드 4년 간극설

4년 단위의 메가트렌드 간극 사이의 뇌동트렌드 분석 : 4년 단위의 메가트렌드 투자의 기회비용 절감을 위해 포트폴리오를 뇌동트렌드(메가트렌드 흐름의 간극 사이에 위치)에 분산하여 구성 - AI를 통한 대중의 ‘힙’의 흐름 분석(키워드 추출 기법)


가계의 거시적 소비트렌드를 추적하다 보면 인류의 메가트렌드가 보인다고 한다면, 가계의 미시적 소비트렌드를 추적하다 보면 대중의 뇌동트렌드가 보인다. 앞서 인간의 태생적 본능인 부화뇌동 경향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인간의 의식의 스펙트럼을 파고들어 보면 억지로 이성에 의한 역행심리를 설계한 사람이 아닌 이상 남을 따라하려는 모방심리가 잠재의식 깊숙히 뿌리박혀 있다. 인간의 거울뉴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한 인간의 본능 때문에 집단적 모방, 소위 ‘유행’이 조직된다. 왜 젊은 사피엔스로 대표되는 MZ세대를 주류로 하여 이른바 ‘힙’의 흐름이 형성되는가? 한마디로 아직 여물지 않았기 때문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자. 소위 연륜의 효과는 무엇인가? 누적된 시간에 의한 경험의 학습효과이다. 바로 이것이 인간의 본능을 어느 정도 눌러 주는 것이다. 역으로 생각하면 인간의 이성적 학습효과보다 본능적 모방성향이 더 강하게 작용하는 젊은 세대에서 ‘힙’이 형성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맥락 때문이다.


MZ의 ’힙’의 흐름을 추적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MZ세대의 ‘힙’의 흐름을 추적하면 무엇이 보이는가? 바로 돈이 보인다. ‘힙’이 곧 머니트렌드를 형성하는 것이다. 집단이 움직이는 곳에 돈이 움직이는 것은 상식이 아니겠는가. 요컨대 ‘힙’의 흐름을 추적하면 돈이 보인다. ‘힙’의 흐름을 어떻게 추적하는가? ‘감’으로? 물론 ‘감’으로도 어느 정도 힙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다. MZ세대의 움직임 자체가 소위 ‘감’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투자자이다. ‘감’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지표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다행히도 우리가 살고 있는 시점은 AI의 톱니바퀴와 맞물려 돌아가고 있는 축복(?)받은 시대이다. Open AI의 쳇 GPT를 필두로 한 AI 시대에 접어든 후 글로벌 트렌드는 AI의 도입 및 타분야와의 융합이 자리잡고 있다. 현재 증권사의 트레이더들은 AI를 수단으로 대중의 검색어를 추출하여 투자에 이용하기 시작하고 있다. 2024년 K푸드의 대표격인 ‘불닭볶음면’의 검색어를 추출해낸 트레이더들이 투자한 종목은 무엇인가? 바로 ‘삼양식품’이다. ‘삼양식품’은 AI를 통해 대중의 뇌동트렌드를 추출해낸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수익을 안겨 주었다.


대략 4년 주기로 반복되는 인류의 메가트렌드를 분석하는 것 외에 대중의 뇌동트렌드를 별도로 분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이 돈이 되기 때문이다. 더 자세히 표현하자면 그것이 기회비용을 절감시켜 주기 때문이다. 메가트렌드만을 분석하여 투자를 한다고 가정해보자. 4년이라는 시간은 제법 긴 시간이지 않은가. 만일 4년의 간극 사이에 일부 포트폴리오를 분산하여 미시적인 소비트렌드로 채워넣는다면? 이것이 시간의 기회비용을 대폭 절감시켜 주는 것이다. 비용절감은 곧 수익실현과 같은 말이다. AI가 그것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가령 현 시점에 앞서 예시로 들었던 ‘불닭볶음면’이 대중들 사이에서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쳇 GPT에 다음과 같이 물어보는 것이다. “불닭볶음면 수혜주를 알려줘.” 그럼 다음과 같은 답변을 할 것이다.


불닭볶음면은 삼양식품의 대표적인 인기 라면으로, 삼양식품의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한 제품입니다. 따라서 불닭볶음면의 수혜주는 삼양식품을 직접적으로 포함하며, 관련된 기업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삼양식품

• 불닭볶음면의 직접적인 제조사.

• 국내외 판매 증가로 실적 개선 가능성.


2. 식품 원료 공급 업체

• 밀가루 및 면 생산 기업: 불닭볶음면에 필요한 밀가루나 면의 주원료를 공급하는 기업.

• 대표 기업: 대한제분, CJ제일제당 등.

• 향신료 공급 업체: 매운맛 소스를 제조하기 위한 고추 등 원료를 제공.

• 관련 기업: 대상, 오뚜기(소스 제조 라인).


3. 포장재 및 물류 업체

• 불닭볶음면의 포장 및 유통을 담당하는 기업.

• 관련 기업: 한솔제지(포장지), CJ대한통운(물류).


4. 수출 관련 기업

• 불닭볶음면은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으므로, 수출 물류와 관련된 업체나 현지 유통업체도 간접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대표적으로 글로벌 유통사와 파트너십을 맺은 기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투자 시 고려할 점:

• 삼양식품의 주요 매출 의존도와 해외 시장 성장세.

• 불닭볶음면 외의 제품 라인 확장 가능성.

• 식품업계 전반의 원재료 가격 상승 가능성.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업계 동향과 삼양식품의 분기 실적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대중의 힙의 흐름 중 탑픽으로 꼽을 만한 키워드를 추출하고, 그에 대한 수혜주를 알려달라고 쳇 GPT에 물어보자(‘탑픽키워드’의 수혜주를 알려줘). 생각지도 못한 고급정보를 얻게 될지도 모른다. AI는 그것을 도구로 활용하는 사람에 따라 그 활용도가 천차만별이다. AI를 통해 대중의 ‘힙’의 흐름을 분석(키워드 추출 기법)하여 투자에 활용하고, 기획서의 초안을 작성하고, 글쓰기의 초고를 작성한다. 기초적인 곳에 쓰이던 두뇌에너지를 아껴서 잉여 두뇌에너지를 바탕으로 고차원적인 정보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비약적으로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Open AI의 쳇 GPT는 질문자의 질문 수준과 구체화 정도에 따라 답변의 질이 달라지므로 쳇 GPT의 답변은 자기의 의식 수준을 비춰주는 거울과 같다.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고 자기 자신을 테스트하는 용도로도 아주 탁월하다(쳇 GPT의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자기의 지적 수준을 의심해보고, 자기의 의식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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