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리미 Oct 22. 2023

감정기복이 심해서 힘들 때 체크해야 되는 것





감정소비가 심할 때 체크하기


왜 똑같은 회사를 출근하고 퇴근했는데 요즘 따라 더 지치고 힘든지 집에만 오면 잠이 그렇게 오고 피곤한지

회사에서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데 왜 그런지 알아보자

얼마 전까지만 해도 괜찮았는데 최근 들어 변했다고 느끼는 것을 체크해 보자!


1. 대수롭게 넘길 수 있는 일이 적어졌다.


2. 가끔 특정 상황이 오면 심장이 빨리 뛰고 갑갑하다고 느낄 때가 있다.


3. 요즘 들어 표정관리를 하는데 에너지가 더 소비된다.


4. 원래 이정도까지는 아닌데 혼자있고 싶을 때가 부쩍 많아졌다.


5. 생각지 못한 간단한 업무가 들어오면 스트레스, 불만을 크게 가진다.


6. 누가 나를 볼 때 조급해 보인다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7. 똑같은 회사를 출근하고 퇴근하는데 집에 오면 더 피곤하다.


8. 그냥 잠만 자거나, 술을 마시고 싶을 때가 있다.


9. 평소와 다르게 스트레스 저항성이 낮아졌다는 것을 느낀다.


10.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는데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라는 말을 자주 한다.


----------------------------------절취선---------------------------------


11. 나는 나를 잘 알고 있다 생각하고 본인을 모르는 사람이 있나 생각이 든다.


12.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상황을 어렴풋이 알고 있지만, 써보거나 정리해 본 적이 없다.


13. 어떤 부분에서 화가 나고 감정이 동요되는지 정확하게 알기 힘든 경우가 종종 있다.


14. 남의 말에 잘 동요되고 내 감정에 대해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15. 몸의 갑작스러운 변화(예시 :가끔 배가 갑자기 아프거나 눈이 따가운 경우, 갑자기 찾아 온 불면증 등)에 대해 자세히 생각해 본 적이 없다




해설 : 최근 들어 1~10번에 해당하는 것이 많아졌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에너지를 빼앗기고 감정 소비가 일어나는 일이 있다는 거다.

그리고 11~15번에 해당하는 것이 많다면 당신도 나와 마찬가지로 스스로에 대해 잘 모르고 있을 확률이 크다.



체크리스트 중 몇 가지가 해당되는가?

나는 전부 다 해당이 되는데 당시의 나는 예민하고 치졸한 게 아니라 전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감정과 에너지 소비가 일어나고 있는데 나에 대해 내가 몰라서 마인드 컨트롤, 페이스 조절이 잘 되지 못한 거였다. 


나는 나를 생각보다 더 모른다.

다른 사람보다도 나에 대해 모른다.

저녁에 친구와 단둘이 저녁을 먹으면서


필자:

"나 오늘 프로젝트 마지막 날이었는데 그 시간만 되면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고 

그것만 하고 나오면 오후에 집중이 안돼 왜 이러지?"


친구 : 

"너 지쳤나 봐, 아니면 너 그 일 안 좋아하나 보다, 에너지 뺏기나 보다"



전혀 몰랐다. 그제서야 어지럽던 퍼즐이 맞춰진 기분이었다.


'아 난 생각보다 나 자신에 대해 정말 모르는구나'

프로젝트 내용이 바뀌면서 250명 대상으로 2달 동안 시뮬레이션 평가를 진행하게 되면서

더 심해진 것이 맞았다. 평소에 내가 하는 일이 좋거나 싫어한다고 느낀 적이 딱히 없는데,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뼈저리게 느꼈다


'아 난 시뮬레이션 평가 안 좋아하는 구나, 에너지가 소비되는 일이구나'


계속 진행하면서 에너지나 체력이 떨어지는 걸 모르고 별다른 대처방법 없이 

 컨디션이 좋은 줄 알고 똑같이 평소의 업무량을 진행해서 더 힘들어했구나' 

프로젝트를 끝내고 나머지 일과를 진행하려고 하면 집중이 안되고 그 외 시간에 다른 간단한 업무가 들어오면

크게 스트레스 받던 것이 나에 대해 내가 몰라서 생긴 일이었다.


나도 모르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꽤 힘들었던 것을 알게 되었고 최근 들어 마음에 여유가 없고

작은 일에도 크게 스트레스 받고 감정이 동요되던 것이 이해하게 되었다.




나에 대해 알아보기

종이 준비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는 것 알아보기

1.  구입한 책이 있다면 다 꺼내서 분류하고 분야 나누어서 키워드 정해보기

2. 자주 보는 영상, 유튜버, 인플루언서 다 적어보고 분야 나누어서 키워드 정해보기



좋아하는 음식

3. 배달앱 검색해서 자주 먹는 음식 1~3위 찾아보기



경제적인 부분

4. 카드 내역서 보면서 자주 지출되는 것 1~3위 찾아보고 네이밍 지어주기 그리고 시간 되면

    지출 계획 작성하기


     예시 : 1위 배달음식 - 호화로운 자취생활

              2위 인터넷쇼핑(패션) - 확찐자의 욕망

              3위 택시비 - 운동부족인 이유를 여기서 찾다


나와 맞는 업무 파악하기

나의 업무 성향 알아보기


1.  OO업무를 하고 나서 개운하거나 기분이 좋거나 뿌듯함, 성취감을 느낀 적이 있다.

2.   OO업무를 하고 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운이 없던 적이 있다.

2-1. 만약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운이 없다, 지친다고 느낀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적어보기

      (어떤 부분이 나를 힘들게 하는지 되돌아보기)

3.  기회가 된다면 OO업무를 또 하고 싶고 해도 괜찮다 or 하고 싶지 않다, 되도록 피하고 싶다.

     만약 그렇다면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나의 사회생활 

인간관계

1. 회사에서 기피하거나 꺼려 하는 사람의 행동유형은 무엇인가

2. 회사에서 내가 화가 났던 적이 있다면 어떤 상황과 포인트에서 화가 나는지 상세하게 적어보기

3. 2~3번에 적은 이유를 적어주세요. 만약 이유가 딱히 없다면 냉정하게 나와 비슷한 부분인가, 

    부러워하는 부분이 있는가  되돌아보기

[참고사항]
가끔 사람은 자신과 똑같은 부분- 자기혐오, 부러워 하는 부분은 자격지심으로 싫어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음
*나의 원초적인 감정을 알고 가지는 것과 그냥 모르는 것은 차이가 크다,  알고 나면 한 결 편안해진다. 단지 그 사람이 부러워서  미워해 본 적 있는지, 나랑 똑같은 부분이 싫어서 이유 없이 싫어해본 적 있는지 체크하기

4. 회사에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의 행동유형은 무엇인가?

5. 회사에서 나는 어떤 상황에서 기분이 좋아지는지 적어보자.




나의 회사생활

걱정파괴

1. 회사에서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

2. 걱정에 대한 원인이 심증만 있는가? 아니면 정확한 증거가 있다면 무엇인가?

3. 그래서 생각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4. 최악의 시나리오 결과 본인은 물리적 상해를 입는가?, 직접적인 경제적 손실이 있는가?


대부분의 걱정은 막연하게 하는 것보다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적어보니 걱정이 없어졌다.

위와 같이 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니

내가 어떤 일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이고 어떤 것을 싫어하는지 명확하게 알게 되어

컨디션 조절하기가 쉬워졌다.


그리고 핑계라고 생각하던 쉼의 시간이 이제는 필요한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쉬는 것도 양심에 찔리지 않고 


푹 쉬게 되었다.




#사람은 생각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 모른다.

#남보다 나를 더 모른다

#원인을 모르고 스트레스 받거나

#감정 조절이 안되는 이유는

#지금 지쳐있는데


 내가 왜 지쳐있는지, 어떤 것에 스트레스 받는지 인지하지 못해서이다.



#감정기복

#예민한거나도힘들어

#감정기복해결책

#나에대해알아보기

#한결편안해지는방법







이전 10화 사람을 좋아하는데 만나긴 싫고 그렇다고 혼자는 더 싫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