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류층으로의 도약

by 최봉기

사회에는 돈이나 권력을 혹은 둘을 모두 손에 넣고 있는 계층과 별로 그렇지 못한 계층이 있다. 전자는 현재 경제적인 측면에서 여유가 있고 사회적으로도 남들보다 높은 지위에 있어 위세가 등등하다. 이들은 현재의 부나 지위를 계속 유지해 나가기 위해 자녀의 교육과 사회진출 그리고 결혼과 가업승계 등에 열을 올린다. 과거에는 돈과 명예가 있는 가정에서 그렇지 않은 가정의 사위를 골라서 자신들의 돈과 명예를 지키는 일이 있었지만 이제는 계층을 뛰어넘지 않아도 자체 조달이 된다고 한다.


세상에 공짜가 없다고 만일 없는 집에서 갖춘 집안과 결혼을 하여 신분이 졸지에 상승한 경우엔 치러야 하는 대가가 있다. 한때 유행하던 말로 있는 집에서는 소위 전문직인 유능한 사위를 얻을 때 열쇠 세 개를 준다고 한다. 집 열쇠, 사무실 열쇠 그리고 자동차 열쇠이다. 처가가 얻어준 아파트의 명의는 사위로 되어 있지만 처갓집 사람들은 밤낮 가리지 않고 와서 먹고 자고 가지만 본가 가족들은 차 한잔 마시고 가는데도 눈치가 보이게 된다. 그 밖에도 처가 덕분에 잘 살게 됐으니 혹 필요할 때엔 처가 일을 앞장서서 돌봐야 하는 책임도 떠안게 된다.


지금은 중하류층이 상류층이 되기가 무척 힘든 세상이 되었지만 과거엔 신분상승의 기회가 더러 있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고시' 합격이었다. 고시는 가난한 집안의 자녀가 자력으로 신분을 상승시킬 수 있는 좋은 수단이었다. 고시를 통해 가난도 탈피하고 그 후 국회의원도 되고 대통령까지 된 사람도 있다. 고시 외에 신분이 상승한 예는 가난한 집의 자녀가 대기업에 취업하여 일을 잘해서 사장이 되고 그 후 정치에 입문하여 대통령까지 되기도 했다.


그밖에 출세하는 경우는 사업을 통한 성공일 수 있다. 사업가로 성공하는 일은 무척 힘들다고 한다. 하지만 사업에 대한 재능이나 기질이 있는 경우라면 밤잠 안 자고 고시에 합격하기보다는 쉬울 수도 있다. 사업이 아닐 경우라면 연예, 스포츠 등 자신이 재능 있는 분야에서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하늘에 별따기이다.


중하류층이 결혼을 통해 상류층으로 올라갈 경우 그전 여유 없던 시절에 비해 생활수준은 나아질지는 모르지만 그것이 곧 행복한 삶을 보장할지 여부는 장담할 수만은 없다. 부자연스러운 생활을 해야 한다면 차라리 허욕을 버리고 소박하고도 당당하게 사는 편이 차라리 나을지도 모른다.




keyword
이전 05화인스턴트 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