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병옥 Oct 12. 2022

아침엔 새우 순두부 계란찜

간단한 전자레인지 요리

     

아들아~

밤에 일하고 공부하느라 고생하겠구나.

그래도 젊은 시절 남들 자는 시간 깨어서 자신과 가족과 사회를 위해 무언가 하고 있다는 뿌듯함과 무의미하게 시간을 죽이지 않고 살아있다는 생각에 행복하기도 할 거다.

엄마도 예전에 무언가 열심히 한 뒤 자려고 누웠을 때 너무 피곤하면 오히려 오늘도 열심히 살았구나 하는 마음에 오히려 안도가 되었었어.

생각보다 인생은 짧고 시간은 빨리 흐르니 가장 에너지가 충만한 젊은 시절의 시간을 후회 없이 보내기 바란다.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사는 게 인생의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너무 지금과 여기에만 집착하지말고 인생 전체를 바라보았으면 좋겠다. 우주에서 작은 지구를 내려다보는 상상을 한다거나,  십년후 혹은 노년기에 지금의  자신을 돌아본다고 상상했을때 선택을 잘하고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할 같으면 잘 살고 거지. 정신적으로 성숙한 배우자를 만나 그 여정을 함께 하면 더욱 좋고.

     

그러나 늦게까지 잠을 못 자고 아침에 일어나면 속이 편하지 않을 때가 많을 거야. 소고기 무국이나 황태 콩나물국 같은 맑은 국에 밥 말아먹으면 좋겠지만 그런 게 집에 늘 있을리가 없지.(나중에 황태국은 한번 같이 만들어보자.)

어떤 날, 유난히 아침 식사로 따뜻한 국물 요리를 간절히 먹고 싶을 때가 있을 거야.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에 위장이 거부반응을 일으킬 때,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부드럽고 순한 음식이 계란찜이란다. 국물도 먹을 수 있게 육수를 넉넉히 붓고 거기에 새우로 영양도 챙기고, 부드러운 순두부까지 들어간 계란찜을 밥이랑 먹으면 속 편한 아침 식사로 제격이지. 하루를 시작하는 에너지를 줄거다. 맵지도 않아서 나중에 아이들과도 같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란다.

(혹시 순두부를 사기 어렵다면 연두부도 괜찮고 그것도 없다면 계란의 양을 2개 늘려서 하면 된다.)

불 위에서 하는 요리는 초보때는 불 조절이 어렵고 넘치기도 하니 전자레인지로 하는 쉬운 방법을 알려줄게.




  <2~3인분>

-계란 4개와 순두부 반봉지를 전자레인지용 용기나 뚝배기에 넣고 잘 섞어.

-멸치 다시마 육수 500ml를 조금씩 넣어주며 재료를 잘 푼다.

-다진 파 듬뿍, 다진 당근 약간, 맛술  1큰술, 새우젓 1큰술, 참치액 1.5큰술(새우젓 없으면 참치액으로 대체 가능) 넣고 잘 저어라.

-전자레인지의 요리 기능 중 계란코스를 선택해서(대략 6~7분) 뚜껑을 덮고 작동시키고.(뚜껑이 없으면 랩을 씌우고 젓가락으로 구멍을 몇 개 뚫고 한다.)

-꺼내서 반쯤 익은 재료를  잘 휘젓고  간을 본 후, 싱거우면 소금이나 참치액을 조금 더 넣고, 해동해 놓은 새우를 넣어라.(새우는 냉동실에 있는걸로 크기 상관 없고 개수도 넣고싶은 만큼 넣어)

-다시 계란 코스로 한번 더 작동시켜.

-꺼내서 가운데에 후추 톡톡, 칼칼하게 먹고 싶으면 페퍼론치노 가루 조금 뿌린 후 식탁에 냄비받침을 받치고 올려놓아라.

-개인용 보울에 덜어서 맛있게 먹어.(남은 거는 냉장 보관했다가 다시 전자레인지 계란 코스로 데워 먹어라)

*혹시 전자레인지에 계란 요리 기능이 없다면 시간을 각각 4~5분으로 줄여서 해라.

*멸치 다시마 육수는 요리할 때마다 하면 번거로우니 한 번에 많은 양을 만들어서 생수 페트병에 넣고 냉장 보관하면 여러 목적으로 쓸 수 있단다.   





이전 01화 샐러리를 넣어 상큼한 에그 샌드위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