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릴랴 Apr 30. 2024

처음으로 돌아가서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이제야 정리가 돼간다. 브런치 작가가 되기 위한 영상을 다시 봤다. 이미 브런치에서 작가 승인이 되고도 한참 지난 시점에서 이걸 왜 보는가? 이유는 모르지만 내가 공부하려고 모아놨던 재생목록들을 삭제하는 중에 발견을 해서 알 수 없이 끌려서 보고 있다.




이미 브런치 작가는 되고 말았지만 미루던 공부를 하는 느낌으로 영상을 하나씩 보면서 영상을 지워갔다. 그렇지만 각 잡고 보고 있지는 않았다. 책상을 정리하거나 딴짓하면서 눈으로만 보다가 인상 깊은 부분이 있다면 기록을 간단하게 남기고 또 딴짓을 했다. 이러니까 공부가 조금 쉬워진다.




다시 글쓰기에 대해 찾아보기 시작한 것에 대한 이유가 떠올랐다.




브런치에서 작가가 되기 전과 되고 난 후의 차이는 ‘기회가 있다.’와 ‘기회가 조금 더 늘어났다.’의 차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기회가 많아진 만큼 더 많이 노력하고 더 잘하기 위해 배워나가야 한다. 그러면 뭐가 보상으로 다가오냐면 더 할 수 있게 된다.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지 않겠나, 속으로 되짚어본다.






나한테 있어 작가라는 건 계속 꾸준히 뭐라도 글을 쓰는 사람이고 더 잘 쓰기 위해 노력하고 열정을 가진 사람이고 한 줄이라도 계속해서 쓰는 사람이었다. 그러니 나도 기초로 돌아갔다. 처음 그 마음으로 돌아가서 항상 다시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으니까 내가 지금쯤 무엇을 잊고 있는지 되짚어볼 필요가 있었다.




나는 어떤 시간대에 어느 장소에서 글이 잘 써지는지 나는 어떤 사람이고 지금까지 어떤 글을 써왔는지 내가 쓸 수 있는 글은 뭐가 있으며 이제는 어떤 글을 쓰고 싶은지. 내게 있어 글쓰기 공부를 하는 시간은 나를 탐색하고 물어보는 시간이었다.



이전 16화 계에에에에에에속 시도하는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