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획 : 스팟성 교육
제가 생각하는 교육을 기획하는 업무의 레벨들은 스팟성 교육 기획 > 과정 개발 > 커리큘럼 설계 > 교육훈련체계 수립 순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교육기획의 각론적인 부분을 그 첫 번째 단계인 스팟성 교육 기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고자 하는데 그전에 여러분들께 말씀드려야 할 점이 있습니다.
서두에 제가 교육 기획에 대하여 기획, 개발, 설계 등 여러 가지 용어를 사용했다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사실 세부적인 미묘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누군가 세부적인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라 한다면 명확하게 차이를 구분시켜 드릴 수 있을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 기획, 개발, 설계 등을 쉬운 말로 '만들기'라는 단어로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국 교육을 기획한다는 것은 무형의 존재를 '만드는 것'이기에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론으로 들어가서 스팟성 교육을 만드는 것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팟성 교육이란 말 그대로 계획에 없었지만 특정 시점에 갑자기 필요해서 만들어지는 교육입니다. 따라서, 교육 시행의 배경과 목적이 이미 정해져 있는 교육이기 때문에 만들기도 쉬운 교육입니다.
예를 들어, 노사협의회 의결사항으로 전직지원교육을 시행하기로 결정이 났습니다. 이 경우에는 교육 담당자의 요구분석에 기반한 배경과 기대효과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미 노사협의회에서 우리 회사가 왜 전직지원교육을 해야 하고 그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가 정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 교육 담당자는 전직지원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적합한 교육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맞는 내용이 들어간 콘텐츠를 찾거나 만들면 됩니다. 예시로 말씀드린 상황을 가정하여 아래 전직지원교육 기획안을 간단히 작성해 보겠습니다.
[제목] : 2025년 전직지원교육 시행(안)
1. 배경
- 전직지원에 대한 구성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 시행의 필요성 대두
2. 목적
- 정년퇴직 이전 필요 지식과 스킬을 제공하여 성공적인 제2의 커리어 설계 유도
3. 현황
-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이 실시한 설문 결과, 전년 대비 정년 이후 삶에 대한 불안 건수 00% 증가
4. 추진 사항
- 정년이 임박한 근로자에 대한 전직지원교육 실시
1) 대상자 : 202x.12.31. 기준 정년퇴직 2년 미만자 00명
2) 장소 : 00 연수원 00홀
3) 일정 : 00.00. ~ 00.00(00H)
4) 방법 : 집체교육(강의 및 실습)
5) 과정 개요
Module 1. 앞으로 00 시대에 필요한 00 지식
> a
> b
Module 2. 앞으로 00 시대에 필요한 00 스킬
> a
> b
Module 3. 앞으로 00 시대에 필요한 00 태도
> a
> b
이처럼 스팟성으로 시행하는 교육의 경우는 그 시행 취지와 목적이 정해져 있기에(때로는 대상자도 정해지는 경우 다수) 교육 담당자는 그 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한 모듈과 단위 레슨들을 뽑아내면 됩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기실 것입니다. 모듈은 무엇이고 단위 레슨은 무엇인 지에 대한 것입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서 수학의 정석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우리는 논리와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수학'이라는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 '수학'이 위에 사례에 비추어보면 '전직지원교육'이 됩니다.
그렇다면 논리와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수학을 배울 것인데 그 수학을 이루고 있는 '단원'들과 '요소'들은 어떤 게 이루어져야 할까요? 바로 '집합'이라는 것이 단원이 될 것이고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이 그 단원의 요소가 될 것입니다. 맞습니다. 교육 담당자는 내가 만들 교육을 이룰 수 있는 단원과 요소를 찾아야 합니다.
사실, 모듈과 요소들을 교육 담당자가 뽑아낸다는 것은 고민과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여러 교육 담당자들이 여러 컨설팅 업체에 교육의 취지만 던져주고 제안서들을 수합하고 비교하여서 제일 그럴듯해 보이는 컨설팅 업체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 방법이 틀렸다고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우리 회사에 정말 필요한 교육 내용과 교수 방법이 반영된 교육이 나오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회사마다 각 자의 특수성이 존재하고 그 특수성은 그 소속의 사람들이 정확하기 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좋은 교육 담당자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 회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듈과 단위 레슨들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에 단위 레슨들을 구성할 전문적인 내용들을 대학 교수, 전문 강사, 컨설팅 업체에 자문을 받아 과정을 완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