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션>,화성 탈출에서 배우는 어려운 상황 극복 전략
a.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절대 잊거나 포기하지 않는다
b.실패해도 끊임없이 Plan-Do-See 한다
c.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식물학자, 남겨진 감자, 인분 등)
d.유머(여유)를 잊지 않는다(현실 인정, 인내심)
1. 극한 상황에서의 심리적 대응
주인공은 다른 동료들이 떠나 홀로 남은 화성에서 "나는 화성에서 죽을 것이다"라고 잠시 절망하지만, 곧 "과학으로 이 상황을 극복하겠다"는 마인드셋으로 전환합니다.
우리가 매일 직면하는 조직, 업무, 관계, 커리어 등 화성의 환경 못지않은 위기 상황에서도 마음가짐은 행동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선제 요인입니다.
* 조직 적용점
- 위기 상황을 부정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현실을 직시하되, 해결 가능한 문제로 재정의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 거대한 문제를 당장 해결 가능한 작은 문제들로 분해하는 접근법은 압도적인 업무량에 직면했을 때 효과적입니다.
- "하나씩 해결하자"라는 와트니의 태도는 복잡한 프로젝트나 위기 상황에서 팀원들이 취해야 할 기본자세입니다.
2. 있는 자원 먼저 활용하기
와트니는 제한된 식량, 물, 산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감자 재배라는 창의적 해결책을 찾아냅니다. 그는 현재 자원을 기반으로 장기적 생존 계획을 수립합니다.
지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역량을 먼저 점검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부족한 점을 보충하기 전에 내가 가진 것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평가를 통해 최대한의 활용법을
먼저 고민한 후에 필요한 자원을 채워 나가도 늦지 않습니다.
냉장고에 있는 식품을 모르고 마트에 가서 똑같은 걸 구입하는 낭비는 줄여야겠지요.
*조직 적용점
- 제한된 자원(인력, 예산,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조직 생존의 핵심입니다.
- "위기 = 기회"라는 관점에서 현재 가진 자원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하는 습관을 장려합니다.
3. 지속적인 문제 해결과 적응력
와트니는 계획이 실패하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좌절하지 않고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 조직 적용점
- 실패를 학습의 기회로 삼고, 빠르게 대안을 모색하는 문화가 중요합니다.
- "계획은 항상 변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새로운 정보와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적응력을 키워야 합니다.
- 문제 해결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공유함으로써 조직의 지식과 경험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4. 유머와 정신 건강 관리
와트니는 극한의 고립 속에서도 유머 감각을 잃지 않으며,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정신적 균형을 유지합니다.
*조직 적용점
- 스트레스가 높은 환경에서도 유머와 긍정적인 팀 문화는 구성원들의 정신 건강과 생산성을 지키는 데 중요합니다.
- 일의 의미와 목적을 상기시키는 것은 어려운 시기를 견디는 데 필수적인 동기 부여 요소입니다.
- 개인적인 성취와 소소한 승리를 축하하는 문화는 장기적인 회복력을 키웁니다.
5.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
와트니가 NASA와 소통을 재개했을 때, 그의 생존 가능성은 극적으로 증가합니다. 지구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냅니다.
*조직 적용점
- 어려움에 처했을 때 혼자 해결하려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고 협력하는 문화가 중요합니다.
- 다양한 전문성과 관점을 가진 팀원들의 협업은 복잡한 문제 해결에 필수적입니다.
- 투명한 소통과 정보 공유는 위기 상황에서 조직의 집단 지성을 발휘하는 기반이 됩니다.
"우주에서는 모든 것이 잘못될 수 있다. 그럴 때 당신은 시작하거나, 포기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
와트니의 이 말은 조직과 커리어 관리에도 많은 적용점이 있습니다.
결국 성공적인 위기 극복의 핵심은 포기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포기하지 않아야 다음 기회를 가져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