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서 잠재력 찾기
누군가의 멋진 아이디어를 보면 감탄스럽다. 부럽기도 하고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을까 궁금하다. 그러다 열심히 해보려고 스스로 몰아붙이기도 한다.
급 초라해지는 내 모습, 난 뭘 할 수 있을까?
그렇다고 몰아세우면 아이러니하게도 상황은 더 어려워진다. 당신이 가진 것에 감사하며 여유를 가지고 주위를 돌아보자. 날마다 반복되는 일상이지만 낯선 시각으로 바라보면 반짝이는 게 눈에 들어온다. 삶의 순간순간을 즐기며 다른 눈으로 바라보라.
다만 그것을 모른 채 그냥 살아갈 뿐이다. 당신 안에 숨겨진 잠재된 능력을 찾아 끌어올리는 것이다. 항상 그렇다고 지나친 것, 당연히 그러리라 믿었던 것에 대한 편견을 버리자. 모든 것이 새로워질 것이다.
주변을 새롭게 바라보는 자세도 필요하나 정작 중요한 것은 자신을 보는 관점이다. 혹시 ‘나는 원래 이래’라고 한계를 미리 정하고 있지 않은지 돌아보자. 삶이 불행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대개 가장 좋은 것보다 나쁜 것에 집중하게 된다. 기획자로서의 기량을 드러내고 싶다면 당신의 한계를 파괴하자.
“나는 머리가 좋지 않아.”
“나는 잘할 수 있는데 주변이 따라주지 않아.”
혹시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는가? 이런 말은 스스로가 무언가를 이룰 수 없는 사람이라고 믿게 만든다.
“나는 할 수 있어.”
“한번 도전해 보자.”
나의 부정적 상황을 바꾸자. 당신 안에 숨어있는 잠재력이라는 보물을 발굴한다면 당신의 삶은 이미 기획자로 준비된 것이다.
나는 한계가 올 때까지 도전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다. 뭐든 끝까지, 될 때까지 밀어붙이는 경향이 있다. 새로운 것에서 재미있다고 느껴지면 제대로 알 때까지 밤을 새워 배운다. 동완샘과 오늘과내일의학교를 운영하면서 여러 일을 동시에 처리해야만 했다. 제대로 일할 인력이 부족하여 잡다한 일을 도맡아서 했었는데, 그게 대부분 디자인 관련이다. 단체 운영과 행사 진행에 디자인은 매우 요긴한 능력이다. 회원에게 안내할 소식지, 리플릿, 행사 포스터, 안내문, 카드 뉴스, 동영상, 문서 등 여러 분야에 디자인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오늘과내일의학교가 막 생겨난 때에 운영비가 부족하여 디자인 분야는 전부 재능기부를 받았다. 처음에는 전문 디자이너가 도와주셨으나 그것도 한계가 있었다. 이리저리 프로그램 다루는 법을 설명한 동영상을 찾아가며 직접 실행해보니, 일러스트나 포토샵 프로그램이 조금은 편해졌고, 간단한 작업은 금방 한다. 또 프레젠테이션 디자인만큼은 전문가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자신감도 생겼다. 누가 시키지 않았으나 스스로 도전하였더니 나도 몰랐던 능력이 발굴된 것이다.
실패에도 얻어지는 경험이 귀하다. 단번에 성공을 얻지 못한다고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많이 넘어지고 많이 부딪혀야 한다. 특히 공부하는 학생, 진로를 결정하는 청소년이라면 더 도전하고 더 좌절해봐야 나중에 방황을 덜 한다. 어제보다 더 나아가지 않았다고 좌절할 이유는 없다. 퇴보해도 배울 점이 있고, 현재를 잘 유지하고 있어도 당신은 박수를 받을 만하다. 아주 조금씩이라도 매일 한 걸음 나아간다면 발전의 토대가 마련되고 있는 것이기에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것이다.
한번 성공했다고 해서 성공의 기쁨에만 머물러 있지 말아야 한다. 삶을 주시하고, 발견하고, 도전해야 한다. 우리의 인생은 길다. 첫 성공은 인생이라는 긴 여정에서 이제 막 마을 하나를 지난 것뿐이다. 성공의 기쁨은 누리되 다음을 기약하라. 더 큰 성공과 발전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며 나아가야 한다. 당신의 잠재력을 이끄는 상상력은 필수다. 모습을 상상하면 내면에 잠재된 힘이 나온다. 나의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진정으로 도전해 보자. 그러면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지만 깨닫지 못한 진정한 능력이 찾아질 것이다. 도전에 조급할 이유도 없다. 당신의 삶을 살며 일상에서 관찰하며 눈여겨보다가 할 만하다면 해보는 것이다.
그게 당신에게 공부든, 진로든, 업무이든, 창업이든, 꿈꾸고 도전하는 자에게 기회가 오니 여유를 가지고 내 안에 가진 것을 성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