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mon LA Jul 29. 2023

커피종류는 몇 가지 될까? 아라비카 원두의 특징은?

커피종류, 커피품종 특징  

Q: 커피 원두 종류는 몇 가지나 되는지? 아라비카 커피 원두와 각각의 커피 품종의 특징은 뭔가요? 


A:커피는 알면 알수록 맛있게 마실 수 있는데 바로 이 커피 원두 종류가 중요합니다. 왜냐? 지금부터 설명드릴게요. 



Q:커피 원두 종류는 몇 가지나 있을까?

A: 커피 품종 중 하나인 아라비카는 많이 들어 봤을 거예요. 근데 커피 원두 종류는 몇 가지나 될까요? 아라비카를 포함해 4 가지가 있습니다. 아라비카, 로부스타, 엑셀사, 리베리카 이렇게 4 가지가 있는데 보통 세계 3대 커피 원두로 여겨지는 것은 아라비카, 로부스타, 리베리카입니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매일 마시는 커피는 대부분 아라비카나 로부스타입니다. 생산량이 두 커피 품종이 압도적으로 높기도 하지만 우리의 까다로운 입맛을 해결시켜 주는 것이 바로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이기 때문이죠. 



Q:아라비카(Arabica) 커피 원두의 특징은?

A: 가장 인기 있고 잘 알려진 커피 원두 중 하나로 알려진 아라비카 원두는 전 세계 커피 원두 생산량의 60~70% 이상을 차지하며 고급 원두로 여겨집니다. 아라비카 품종은 대체적으로 높은 고도에서 자라고 적절한 강우량과 충분한 그늘이 있는 지역에서 자라며 단맛, 신맛, 감칠맛, 과일향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아라비카 커피품종은 까다로운 자연환경을 요하는 만큼 커피 맛이 그만큼 섬세합니다. 커피 품종 중 가장 맛이나 향이 뛰어나고 풍부해 모두에게 사랑받는 이유이며 카페인 함량도 로부스타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아라비카 커피 원두는 에티오피아 남동 고산지대에서 기원합니다. 주요 생산국은 케냐,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하와이, 코스타리카, 탄자니아, 과테말라, 브라질, 자메이카, 멕시코, 인도 등이 있습니다. 


해발: 약 800~2000미터

연평균 기온: 약 15~24도

강우량: 연간 1500~2500mm

생산량: 총생산량의 60~70% 차지


아라비카가 재배되는 기후 조건은 이처럼 까다롭습니다. 만약 기온이 30도 넘어가면 커피나무는 쉽게 죽어버립니다. 그러다 보니 기온이 상대적으로 낮은 높은 고도에서 재배하게 되고 여기에 연간 강수량까지 딱 맞아야 하는 거죠. 거꾸로 한국은 왜 커피나무를 재배하지 못할까 생각해 보면 이런 기후 조건과 자연환경을 갖춘 곳이 없습니다. 고도가 비슷한 곳도 드물지만 그런 곳이 있다 해도 연평균 기온을 15~24도 유지하는 곳, 강수량도 고도와 기온에 맞추어 이 정도 유지하는 곳이 있을까요? 아라비카 커피는 계속 수입하는 걸로 해야겠죠.



Q:로부스타(Robusta) 커피 원두의 특징은?

A: 로부스타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생산되는 원두이며 원래는 코페아 카네포라의 대표 품종이었으나 로부스타란 이름이 더 유명해져 지금은 카네포라와 로부스타가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로부스타 품종의 특징은 아라비카처럼 높은 고도가 아니어도 다양한 고도에서 잘 재배되며 기생충과 질병에도 강한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라비카 품종보다 카페인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라비카보다는 쓴맛이 강하고 향미는 약합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아라비카보다 저렴해 인스턴트커피의 주원료나 커피 블랜딩에 많이 사용됩니다. 


로부스타의 원산지는 콩고이며 주요 생산국은 베트남, 브라질, 아프리카, 인도네시아, 앙골라, 우간다 등이며 전 세계 20~30% 정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해발: 약 0~800미터

연평균 기온: 약 18~36도

강우량: 연간 2000~3000mm

생산량: 총생산량의 약 20~30% 차지



Q:리베리카(Liberica) 품종의 특징은?

A:가장 구하기 어려운 종류의 커피 원두 중 하나가 리베리카 원두입니다. 리베리카 품종의 특징은 다른 품종들보다 원두 사이즈가 크고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병충해에 강하고 아라비카종보다 쓴맛은 강하지만 향미는 떨어집니다. 리베리카 품종은 또한 충분한 강수량이 필요하며 가뭄에 약한 것이 단점입니다. 


리베리카 원산지는 열대아프리카 라이베리아이며 주요 생산국은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입니다. 원두 총생산량의 1~2% 정도인데 그 이유가 커피 녹병(coffee rust)으로 1890년 90%가 전멸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 수출보다는 내수용으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리베리카 품종은 현재 필리핀에 가장 많다고 하니 필리핀으로 여행 갈 계획이 있다면 한국에서 맛보기 어려운 '리베리카' 커피 원두 꼭! 경험해 봐야겠죠. 


해발: 약 0~600미터

강우량: 연간 1600~2400mm

생산량: 총생산량의 약 1~2% 차지




Q: 엑셀사(Excelsa) 품종의 특징은?

A: 엑셀사는 리베리카 품종의 하나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엄격히 맛과 향이 다릅니다. 주로 아시아 동남부에서 재배되며 세계 커피의 약 7%만을 차지하고 있어 현지인이 아니면 구하기가 어려운 품종 중 하나입니다. 엑셀사 품종은 신맛과 꽃향, 과일향이 강해 커피에 더 복합적이고 다양한 맛을 내기 위한 블랜딩에 사용되는 원두입니다. 




커피원두 4종류를 같이 알아봤는데요, 어떠신가요? 매일 마시고 있는 커피, 어디까지 알고 마셨나요? 이렇게 알면 알수록 나만의 맛있는 커피를 찾게 됩니다. 오늘은 아라비카 케냐 AA로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 마시려고요. 여러분은 오늘 어떤 커피?








                     

이전 03화 산미 있는 커피, 뭐가 좋을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