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심장에도 우리 아파트에도 '아뜨리움'

Ventriloquist Edgar Bergen with Mortimer Snerd. Photo by Ernest Bachrach/Wikimedia Commons

복화술사와 해부학적 자세


인형을 들고 복화술을 하는 걸 보면, 웃기다기보다는 좀 기괴하고 오싹하다는 생각이 늘 드는데요, 갑자기 사람이 없어도 인형이 말을 할 것 같은 그런 느낌 때문인 것 같아요.

복화술사를 ventri-loqu-ist라고 하는데요, 좀 단어가 어렵죠? 쉽게 완전히 외울 수 있어요. 여기서 loqui는 말하는 것을 뜻합니다. eloquant(웅변적), colloquial(구어의)의 loqu가 모두 말하다는 뜻의 loque를 어근으로 갖습니다. 그럼 ventrilo는 무슨 뜻일까요? ventril(o)은 라틴어로 안쪽, 복부를 뜻합니다. 그러니, 배, 즉 입이 아닌 몸속 깊은 곳에서 말하는 것처럼 들린다는 의미에서, ‘배 복(腹)’과 ‘말씀 화(話)’를 써서 복화술이라 부르게 된 것이죠. 해부학에서 ventral은 배 쪽 - 안쪽, dorsal은 등 쪽 -밖 쪽을 뜻합니다. 해부학적 자세(anatomical position: 손바닥을 앞쪽으로 하고 똑바로 선 자세)를 기준으로:


ventral: 배 쪽의, 복측(腹側)의 → 라틴어 venter = 배
dorsal: 등 쪽의, 배 측(背側)의 → 라틴어 dorsum = 등


손을 예를 들면 손바닥 쪽을 palmar(말 그대로 손바닥의) 혹은 ventral, 손등을 dorsal이라고 합니다.


생물학에서 동물의 몸을 설명할 때도 자주 쓰입니다:


물고기의 ventral fin: 배지느러미

물고기의 dorsal fin: 등지느러미


심장에도 우리 아파트에도 아뜨리움

심장은 4개의 방을 나뉘는데요, 각각 좌우에 현관과 안방이 있습니다.

atrium은 현재도 쓰이는 말이에요. 고급 아파트 같은 데 일부러 아뜨리움이라고 하는 공간이 있는데 주로 외부와 경계에 해당합니다. 라틴어로 건축에 쓰이는 말입니다. 반면, ventricle은 안쪽 공간에 해당하는 주요 공간을 뜻합니다. "안방"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뜨리움은 현관, 벤트리클은 안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서도 벤트리클(ventricle)의 ventri는 안쪽을 뜻합니다.



1. Atrium – 심방

라틴어 atrium은 원래 고대 로마 주택의 중앙 홀(외부와의 경계), 응접실을 뜻했습니다.

심장에서 atrium은 피가 처음 들어오는 곳, 즉 입구 역할을 하죠.

그래서 영어 해설에서는 종종 “entry chamber” 또는 “receiving room”으로 설명됩니다.

➡ 비교적 작은 공간이고, 피가 처음 들어오는 곳, 구조적으로 입구나 현관 역할.

atrium의 복수형은 박테리움(단수), 박테리아(복수) 처럼 에뜨리아(atria)로 변형됩니다.

2. Ventricle – 심실 (心室)

라틴어 ventriculus는 작은 배, 속이 빈 기관을 의미했으며, 여기서 ventricle이 파생되었습니다.

심장에서 ventricle은 피를 강하게 펌프질 해서 내보내는 주 동력실입니다.

➡ 구조적으로는 더 크고 근육질이며, 실제로 작동 중심 공간입니다.


Atrium – 심방
Ventricle – 심실


keyword
이전 05화한 몸에 남녀 생식기를 모두 가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