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딸아,
요즘 공부하느라 많이 힘들지?
뒤늦게 공부에 대한 열정이 발동한 듯 밤낮없이 열공하는 네 모습을 보고 대견하다는 생각에 앞서 애처로움이 드는 건 세상의 모든 아빠가 느끼는 감정일 게다.
20여 년 전 네가 처음 세상과 만나는 날 아빠는 일하느라 병원에도 시간 맞춰 못 가고 간호사로부터 아기가 스트레스받았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얼마나 널 걱정했는지 모른다.
우리 집안의 맏딸로 태어나 남들보다 일찍 말을 하고 예쁜 모습을 보일 때면 아빠는 너무 행복했다.
초등학교 때 네가 동물원 사슴 우리로 불쑥 들어가는 바람에 아빠랑 엄마는 간이 녹아내리는 줄 알았다.
항상 똑 부러지는 똑똑함과 쿨한 성격으로 엄마는 우리 식구들 중에 네 성격이 제일 좋단다.
몇 달 전에 너희 학교 국제교류처에서 주최한 호주 스윈번대학교 인턴 시험에 합격했을 때 아빠는 네가 정말 자랑스러웠다.
놀이 공원에서 바이킹을 하루 종일 타고도 즐거워하던 너.
그 어린 꼬맹이가 이제 의연한 숙녀가 되어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갈 준비를 하는 걸 보면서 아빠는 항상 너를 위한 디딤돌이 되리라 다짐했다.
딸아,
어느 대기업 총수는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라고 했다.
너도 알다시피 아빠는 얼마 전부터 브런치 작가로 글을 쓰고 있단다. 그래서 좀 더 좋은 글, 독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을 쓰고자 오늘도 쉼 없는 글쓰기를 하고 있다.
나도 너의 목표를 향해 한발 한발 느리지만 꾸준히(Steady & Slow) 나아가거라.
그리고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라(Be Positive)
아빠는 때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나쁜 버릇이 있었다.
그래서 가족 간 대화에서도 엄마가 항상 공감하지 못하는 아빠에게 불만이 많았단다.
이제 아빠도 좀 긍정이 지배하는 사고방식으로 바꾸려고 노력 중이란다.
마지막으로 네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자신감과 자존심(Confidence & Pride)을 가지고 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여자로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많은 도전과 차별을 겪게 될 것이다. 항상 당당하게 자신감과 자존감을 가지고 생활하기 바란다.
아빠가 위에서 말한 세 가지 당부를 지키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정신과 육체의 건강이란다.
항상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몸에 각별히 신경 쓰고 건강을 해치는 행동은 자제하기 바란다.
아빠는 얼마 전부터 고민이 생겼단다.
언젠가 너도 결혼식을 하고 아빠가 널 떠나보내는 순간이 올 거라 생각하니 가끔씩 우울해지기도 한단다.
그리고 결혼식장에서 너와 손을 잡고 입장할 때 눈물이 나면 어떡하나 이런 걱정도 된다.
그렇지만 아빠는 너의 성취와 행복을 위해 꾹 참기로 했다.
너도 네가 원하던 길로 꼭 매진하여 이루어 내기 바란다.
항상 힘들고 어려울 때는 아빠 엄마에게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려무나. 널 위해 우리는 항상 준비하고 있으니.
널 많이 사랑하는 아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