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경 Oct 27. 2024

긍정의 생각은 아이에게 두 가지 인생을 선물합니다.

긍정의 생각은 아이에게 두 가지 인생을 선물합니다.     



긍정적 생각은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키웁니다. 무엇이든 해낼 자신감을 주고,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서 끝까지 노력하게 만들어요. 덕분에 그 삶은 노력으로 일군 땀의 향기로 채워집니다. 스스로 가치 있는 걸 찾으면서 노력하는 사람은 쉽게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습니다. 아이 삶이 의미 있는 노력의 순간들로 빛나게 하려면, 생각 뿌리가 긍정의 마음 밭에서 자라야 해요. 긍정적 생각이 마음 중심을 단단히 지킬 때 우리는 자기 삶을 남의 선택에 맡기지 않으니까요. 스스로 해낼 자신감과 해내고 싶은 마음속 욕구는 노력을 계속하게 만듭니다.


     

긍정적 생각의 본질은 다양한 관점으로 삶을 해석하는 힘입니다.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하는 사람은 절망 속에서도 가능성을 보는 사람이에요. 원치 않는 상황에서 원하는 답을 찾는 시도는 마음에 가능성을 품어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관점으로 상황을 해석하는 지혜는 여러 대안 중 최고의 것을 선택하게 합니다. 결국, 최악에서도 최선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최선의 가능성은 긍정이 주는 선물입니다.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 정확한 기준이 있을 때 발견하니까요.   


  

긍정적 생각은 아이를 무조건 허용하고 인정한다고 생기는 게 아닙니다. 옳고 그른 기준과 바른 가치관을 마음에 품었을 때 긍정적 생각이 자라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것은 무한 긍정과 허용, 칭찬이 때에 따라서 바른 판단을 위한 기준을 흐리기도 한다는 사실입니다. 자신의 감정과 요구를 언제나 허용받은 사람은 모든 상황을 자기감정대로 해석하고 고집스러움에 빠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아이에게 꼭 필요한 긍정 생각은 자신의 주관적 감정과 생각에 집착하지 않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해석하는 겁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면서요.     


긍정적 생각이 자라면 아이는 다양한 방식으로 멋진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그중 두 가지만 소개합니다. 먼저 ‘남의 생각에 휘둘리지 않는 삶’입니다. 자기가 품은 생각이 바른 기준임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노력을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삶’입니다. 노력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이유는 노력에 대한 부정적 생각 때문이에요. 두 가지 멋진 인생을 선물하는 엄마의 지혜는 무엇일까요? 긍정적 생각덕분에 ‘남의 생각에 휘둘리지 않는 삶’, ‘원하는 노력을 할 수 있게 하는 말’, 이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최악에서 최선을 선택했던 지혜를 담은 이야기는 남의 생각에 휘둘리지 않는 삶을 아이에게 선물합니다. 이야기가 전하는 감동은 마음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어요. 이야기가 담고 있는 가치는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들죠. 최악에서 최선을 선택했던 지혜로운 이야기들은 아이에게 감동은 물론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게 만듭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힘든 순간에도 얼마든지 좋은 해결책을 찾을 가능성이 있음을 진심으로 믿게 합니다. 엄마의 경험이나 책, 혹은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서 어떻게 최악이 최선으로 되었는지 그 지혜를 들려주세요.      



탈무드 동화에서 읽었던 이야기 하나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최악의 상황을 겪었지만, 결국 자기 삶을 최고로 이룬 한 남자 이야기입니다. 그는 아주 진실하고 부지런한 노예였습니다. 그의 주인은 노예에게 진심으로 고마워했어요. 그 보답으로 엄청난 재산을 선물로 주며 노예가 떠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주인에게 받은 많은 재산을 큰 배에 싣고서 노예는 항해를 했죠. 그런데 불행하게도 바다 한 복판에서 폭풍우를 만나는 바람에 배는 난파되고 말았습니다.    


  

배에 있던 많은 사람과 많은 재산이 몽땅 바다 속으로 가라앉았어요. 단 한사람, 착한 노예를 제외하고요. 노예는 파도에 휩쓸려서 어느 섬에 떠밀려왔습니다. 벌거숭이가 된 채로요. 그가 정신이 들었을 때, 섬에 살던 사람들이 몰려오더니 노예를 자기들의 왕으로 받들기 시작한 겁니다. 어리둥절했지만, 노예는 왕이 되어서 멋진 나날을 즐겼습니다. 이때 한 신하가 안타까웠는지 노예에게 한 가지 끔찍한 진실을 들려줬어요.  


   

그 섬에 살던 사람들은 사실 죽은 영혼들입니다. 그들은 살아있는 사람이 섬으로 오면 그를 1년간 왕으로 모시고, 1년 후 죽음의 땅이라고 불리는 황무지로 쫒아내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이 말을 듣고 섬뜩해진 노예는 어떻게 했을까요? 이 부분에서 아이의 생각을 물어보면 좋겠네요. 노예는 호화로운 생활은 그만하고, 매일 죽음의 땅으로 갔습니다. 풀하나 없는 황무지로 가서 매일 땅을 가꾸는 노력을 했어요. 종일 땀 뻘뻘 흘리며 땅을 가꾸고 농작물과 풀을 심고, 작은 집도 지었습니다. 그렇게 1년이 되어갈 때, 황무지는 생명의 땅이 되어있었습니다.      



노예는 예정대로 죽음의 땅으로 쫓겨났지만 이제는 걱정하지 않겠죠. 자기가 일군 풍요로운 땅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풀과 나무가 있으니 온갖 곤충과 새들이 모여들고, 그동안 쫓겨나서 거지처럼 지내던 사람들도 서서히 모여들기 시작했어요. 노예는 이제 혼자가 아닙니다. 새와 나비가 그의 친구가 되었고, 쫓겨나서 거지꼴로 살던 사람들은 새로운 이웃이 되었으니까요.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시면서 엄마의 지혜 한마디도 덧붙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서요.     



“죽음의 황무지가 부정적 마음이라면 새롭게 일군 땅은 긍정의 마음이야. 긍정적 생각은 저절로 자라지 않아. 땅을 가꾸듯 좋은 생각을 심고 가꿔야 해. 네 마음에 풍성한 열매가 많이 열리면, 다른 사람들이 주는 것들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아. 호화로움을 거절한 노예처럼”     



“사람은 자기가 진심으로 선택한 걸 마음의 눈으로 볼 수 있어. 최악에서 절망을 선택하면 영원히 절망만 보겠지만, 최악에서 최선을 선택하면 그 속에 꽁꽁 숨어있는 희망이 보여. 다른 관점으로 생각하는 습관이 긍정을 마음에 심어주는 이유는 위기조차도 기회로 보기 때문이야”    


 

“최악의 상황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어. 최악을 경험해야 비로소 깨닫는 가치들이 많기 때문이지. 예상치 못한 도움으로 감동을 받거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다른 지혜를 주기도 하니까. 최악은 사실 최악이 아니야. 너에게 다른 성장이 필요하다고 알려주는 메시지일 뿐이야”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타인이 규정한 생각에 함몰될 때가 있습니다. 언제 황무지로 쫓겨날지 몰라 두려움에 떨면서도 바른 생각을 마음에 심는 노력을 하지 않기 때문이죠. 물론, 다른 사람이 우리를 위해 해주는 좋은 말이 도움을 줄때도 있습니다. 다만, 그들의 좋은 생각을 구분하는 마음의 눈은 스스로 키워야 합니다. 아이가 남의 생각에 함몰되지 않고 자기만의 바른 기준을 세우게 하려면 자기 생각에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흔들림 없는 확신은 오직 긍정의 뿌리에서 자라난 생각입니다.   


   

둘째노력에 대한 긍정적 가치를 전하는 말은 아이 삶을 의미 있는 노력으로 빛내줍니다. 노력이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힘든 사람이 많습니다. 이유는 노력이란 단어에 숨어있는 부정적인 의미를 무의식중에 느끼기 때문이에요. 노력은 몸과 마음을 다해 목표를 이루는 거지만, 이루기 힘든 걸 해내기 위해 고통을 감수한다는 뜻도 숨어있거든요. 무엇보다도 노력이 결과로 드러나지 않으면 그동안의 애씀조차 인정받지 못한 경험이 노력하기 싫게 만듭니다. 아이 삶을 의미 있는 노력으로 채우기 위해 필요한건 노력에 대한 긍정적 가치를 전해주는 겁니다.   


    

‘노력’하면 떠오르는 감정을 물어보면, “좀 답답해” “왠지 부담스러워” “좀 힘들 것 같다는 생각” 등 부정적 감정을 주로 말합니다. 반대로 ‘놀이’하면 떠오르는 감정을 물어보면, “흥분 돼” “즐거울 것 같아” “재미있겠다는 생각” 등 긍정적 감정을 말해요. 이유는 ‘노력’을 당연한 의무로 강요받는 문화 속에서 오랫동안 살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노력’을 즐기는 사람도 있어요. 이들은 ‘노력’을 통해 성취와 기쁨 등 좋은 감정을 더 많이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다른 관점으로 노력의 가치를 생각하면, 노력이 즐거움이 될 수 있는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말로써 노력의 의미를 전하고, 즐겁게 노력하는 삶을 아이에게 선물해주세요.



“처음 피아노를 배울 때는 재미가 없어. 못하니까. 피아노가 재미있어지는 순간은 네가 멋진 곡을 연주할 수 있을 때겠지? 멋진 연주를 즐길 수 있는 상태가 될 때까지 많은 시간을 꾸준히 연습하는 게 바로 노력이야. 노력은 너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한 준비과정인 셈이지”     



“축구를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축구를 아주 잘 하는 사람이겠지? 축구를 처음 배울 땐 힘든 부분이 더 많으니까. 매일 힘든 훈련을 하는 동안 실력이 쌓이면서 축구에 대한 사랑도 함께 커질 수 있어. 노력의 가치는 꾸준한 반복으로 네가 그 활동을 좋아하게 된다는 것에 있어. 그러니 노력이 없는 삶이란 즐길 수 있는 활동이 없는 삶이라는 뜻도 돼” 


    

“공부를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문제집 풀었을 때 동그라미가 많은 사람일 걸. 스스로 뿌듯한 감정도 생기고. 얼마나 즐겁겠어? 이 때문에 문제집 풀기 전에 책을 여러 번 읽는 게 중요해”     



“근사한 결과물을 꼭 만들어야만 노력한 건 아니야. 노력은 네 마음속 즐거움을 쌓는 과정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도 않고 다른 누가 함부로 말할 수도 없어. 매일의 네 삶이 즐겁고 행복하면 넌 충분히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렴”     



노력은 멋진 결과를 만들려고 애쓰는 게 아닙니다. 어떤 걸 꾸준히 반복해서 잘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바로 노력이에요. 무엇이든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못하는 활동에는 즐거움도 크게 느끼지 못하죠. 매일 꾸준히 익혔던 것들이 내면에 쌓이면 그 활동이 진심으로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노력은 일상 속에서 작은 기쁨을 하나씩 쌓아가는 것과 같습니다. 매일 해야 할 분량을 하고 조금씩 변하는 자신을 볼 때 그 일이 점점 재미있어 집니다. 노력은 삶을 즐겁게 빚어가는 과정이고 우리가 서서히 변해가는 과정임을 꼭 기억해 주세요.      



우리는 그동안 괜찮은 결과를 이루어야 노력했다고 말했습니다. 자신의 열정을 근사한 성취로 증명해 보여야만 노력을 인정받는다고 믿었으니까요. 이런 잘못된 믿음이 노력 자체를 힘들게 만들었어요. 엄마와 아이의 삶이 행복으로 가득하기 위해서는 무의식중에 믿어온 잘못된 가치는 과감히 뽑아 버리고, 바른 가치를 다시 심어야 합니다. 올바른 가치를 전하고자 하는 엄마의 정성이 아이 마음에 긍정의 생각을 열어줍니다. 진심을 담아 엄마의 한마디를 전하세요.     



엄마가 아이를 사랑하듯, 아이도 엄마를 목숨만큼 사랑합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의 언어를 마음 깊이 새겨요. 이 때문에 엄마의 언어는 아이의 삶이 됩니다. 올바른 기준으로 흔들림이 없는 삶, 진정한 노력의 가치로 즐기는 삶은 엄마가 전해준 귀한 말끝에서 시작됩니다. 말은 생각이 되고, 생각은 마음이 됩니다. 마음은 삶의 형태를 결정하죠. 아이를 사랑으로 키우고 싶은 엄마 마음은 거룩합니다. 이 거룩한 마음을 아이에게 온전히 전하는 건 따뜻한 마음을 담아 긍정의 말을 들려주는 겁니다.      



긍정적 생각은 상황을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하게 합니다. 다양한 관점은 수많은 상황 속에서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 지혜를 안겨줘요.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는 올바른 기준을 마음에 세우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기준 덕분에 절망 속에서도 가능성을 찾고, 원치 않는 상황이 눈앞에 펼쳐진다 하더라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습니다. ‘다양한 관점’, ‘올바른 기준’, ‘흔들림 없는 마음’은 어떤 상황에서도 노력하는 힘을 내도록 합니다. 긍정적 생각을 품은 덕분에 아이는 이토록 많은 것을 안고 삶을 더욱 충실히 살아가게 될 겁니다.


이전 13화 짜증과 화를 잘 내는 아이는 어쩌면 내면이 불안한겁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