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풀 Oct 17. 2023

주변 환경의 중요성

1. 나만의 세상을 구축하라


  주변 사람들로 인해서 우리의 행동, 태도 그리고 전반적인 삶에도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사회심리학에서 잘 알려진 현상입니다.


  사회심리학자인 헨리 타즈펠과 존 터너가 주장하는 사회 정체성 이론은 주변 사람들로 인해 누군가 강요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행동에 제한을 두거나 타인이나 공동체가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이 변화한다고 주장합니다.


  그 결과 내가 속해 있는 그룹이 긍정적이며, 진취적이라면 우리의 태도, 생각, 자존감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내가 속해 있는 그룹이 수동적이며, 부정적이라면 우리의 생각, 태도,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폴란드계 미국인 게슈탈트 사회 심리학자인 솔로몬 애쉬는 동조 실험을 통해 주변 사람들이 생각이 자신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다수의 의견에 순응하려는 경향을 발견하여 ‘동조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사업을 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가정 했을 때 주변 환경 사람들이 전부 유흥을 즐기며 사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 그룹이라면 독자분들이 사업하는 것도 부정적으로 바라볼 확률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주변에서 ‘너가 무슨 사업이냐? 나와 술이나 마시자’, ‘사업? 사업은 아무나 성공하냐?’, ‘잘난 사람들도 다 실패하는데 너가 뭘하게?’, ‘너가 사업?’ 등과 같은 반응이라면 독자분들도 목적 의식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동조 현상으로 인해 부정적인 기운을 받게 되어 직접적인 태도, 성향,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단지 환경 때문에 독자분들이 정말 사업을 하고 싶더라도 타인의 기대 또는 시선으로 인해 사업을 시도해 보지도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 사례와 반대로 주변 환경 사람들이 진취적이고, 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실제로 사업 준비나 이미 하고 있는 그룹이라면 여러분들이 사업하는 것도 긍정적으로 바라볼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공감대가 있는 사람들의 같은 그룹에 속해 있는것만으로도 소속감,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으며 그룹에 속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 받을수 있는 부분들도 자연스럽게 얻게 됩니다.


  이처럼 주변 환경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독자분들이 토익 준비를 한다면 토익 스터디를 가입해야 할 것이고, 운동을 할 것이라면 헬스 동아리 또는 모임에 가입하여 그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하고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환경을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으로 예시를 드려보겠습니다. 독자분들은 레벨이 30이고, 주변 친구들은 레벨이 5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독자분들은 레벨업을 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친구들은 레벨업 할 생각이 없고, 프론트 마을에서 의미 없이 시간 때우기 만 할 뿐입니다.


  독자분들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친구들과 함께 마을에서 시간을 떼우거나 초보자 사냥터에서 경험치를 쌓으실 겁니까? 아니면 지금 친구들은 잠깐 멀리하고, 내 레벨에 맞는 마을과 사냥터에 가서 새로운 사람들과 파티 플레이를 통해 경험치를 얻으실 겁니까?


  이 글을 본 독자분들은 당연히 후자라고 얘기하겠지만, 실제로는 전자를 선택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왜냐하면 친구들의 종류도 다양하겠지만 대부분은 학창시절부터 교류하던 친구들이나 서로 유대감이 있는 친구들을 한 순간에 멀리 하긴 힘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제 글의 요지는 지금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친구들을 손절하는 얘기는 절대 아닙니다. 잠깐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독자분들은 독자분대로 성장을 하고, 나중에 친구들이 있는 그룹에 가서 경험치를 얻는 방법을 알려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과거인 어제와 미래인 내일은 내가 행동할 수 없고, 그 어떠한 영향도 미칠 수 없습니다. 행동할 수 있는 시점은 바로 지금 밖에 없으며, 독자분들의 지금 미친듯이 전력질주한 단 1년이 독자분들의 인생을 좌우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전 06화 끌어당김의 법칙: 창업 성공을 위한 새로운 레버리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