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수아 Nov 03. 2021

원어민보다 문제 잘 푸는 한국 고등학생

근데 왜 말은 한마디도 못 하지?

내가 고등학교 2학년때 였다. 학교에는 캐나다에서 온 브라이언이라는 원어민 선생님이 계셨는데, 이분은 키가 2미터가 넘고 갈색머리에 파란 눈을 가진 선생님이었다. 나는 영어를 잘하고 싶어서 점심시간마다 몇몇 친구들과 선생님을 찾아가서 영어로 대화를 하곤 했다. 그 당시 나는 영어가 형편없었기 때문에, 아마 내가 하는 말을 선생님이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원어민의 영어 모의고사 풀이


그러던 어느 날 우리가 영어 모의고사 시험지를 들고 브라이언을 찾아갔다. 이게 우리 시험지라고 이야기하자, 브라이언이 그 시험지를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이내 깜짝 놀라서 나에게 말했다. “너네가 이 문제를 푼다고? 이렇게 어려운 걸 너네가 어떻게 푸니?” 나는 호기심이 생겨서 브라이언에게 한번 문제를 풀어보라고 얘기를 했다. 그 문제는 무작위로 나열된 문단 세 개를 순서대로 배열하는 문제였다.

 

당연히 나는 그 문제의 정답을 맞힌 상태였고, 브라이언도 당연히 풀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했다. 그런데 브라이언이 문제를 풀었는데 답이 틀린 것이다. 다시 한번 풀어 보라고 했는데 또 틀려버렸다. 그날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보다 영어를 훨씬 잘하는 원어민 선생님이 틀릴 정도로 어려운 것들을 우리가 공부하고 있었다는 것이 이상했고, 그렇게 어려운 것을 공부하고 있음에도 우리는 말 한마디 못 한다는 사실이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원어민보다 빠른 한국 학생들의 문제 해석과 풀이


지금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영어 교육은, 영어로 된 긴 지문을 주고 이해했는지 못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그 밑에 문제들을 푸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 지문 속에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영어 단어를 수도 없이 외운다. 그 단어의 발음은 시험에 안 나오니 중요하지 않고, 스펠링만 알고 뜻만 외우면 된다.


그렇게 단어를 열심히 외우다 보면 지문 안에서 모르는 단어가 없을 정도까지 단어를 많이 알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그  지문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게 되고, 문제는 빠르게 풀 수가 있게 된다.  이렇게 하면 좋은 성적을 받아 좋은 대학교로 갈 수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 영어 성적이 좋은 한국 학생들은 문장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은 원어민들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빠를 수도 있다. 그런데 왜 우리는 말하기를 못 할까? 말하기는 문장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영어를 빠르게 해석하는 능력은 키웠지만, 문장을 만드는 능력은 학창 시절 훈련해 본 적이 없다.


대화에서 중요한 쓰기, 말하기는 언제 배우지?


한번 생각해 보자. 문장을 만드는 능력에 해당하는 쓰기, 말하기를 학교에서 공부한 경험이 있는가? 해 본 경험이 있다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훈련을 했었나? 아마 시험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그런 교육은 받지 못했을 것이다. 쓰기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는데,  쓰기보다 어려운 말하기를 할 수 있을 리가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쓰기는 시간을 가지고 생각하면서 쓸 수 있지만 말하기는 1초 안에 상대방에게 내 의사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훨씬 더 어렵다. 더 많이 숙달이 되어야만 1초 안에 문장들을 만들어 낼 수가 있는 것이다.


영어 말하기만 하려고 하면 천장을 바라보면서 "음" 소리를 내며 오랜 시간 동안 생각을 해야만 문장을 만들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우리는 문장 구성 능력이 너무나도 부족하다. 한마디로 문장을 만들어 본 경험이 너무나도 부족한 것이다.


물론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미국에 다녀온 친구들이 영어를 잘할 수 있는 이유는 뭘까? 미국에 생존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의 의사를 문장으만들어보는 훈련들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영어로 문장을 많이 만들다 보면 자연스러워지고 더 빠르게 문장들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영어를 전혀 사용할 일이 없는 한국


한국에 계신 여러분들은 영어로 문장을 만들 일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로 문장을 만드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고 말 한마디 하려고 해도 문장을 만드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여러분이 영어 말하기가 안 된 이유는 단 한 가지이다. 안 해 봤기 때문에 못 하는 것이다. 영어 말하기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영어로 문장을 만드는 것을 입으로 훈련하면 영어 말하기를 잘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모두가 문장 만드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내가 연습 영상을 만들어 보았다. 앞으로도 연습 영상은 계속해서 올릴 계획이니 반복해서 연습하다 보면 반드시 영어가 늘 것이다.

이전 01화 핀란드 전투기 조종사 영어 실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