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search Lab May 09. 2024

논문 작성의 흐름

서론


처음 논문을 작성할 때는 누구나 익숙하지 않을 것입니다. 학문별로, 학술지별로, 연구 방법별로 논문을 전개하는 방식은 천차만별이고, 지도 교수님에 따라 논문을 작성하는 스타일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욱 다른 사람들의 논문 작성 경험과 방법에 대해 들어보고 직접 써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특히, 친한 대학원 선배가 ‘이걸 알고 시작했으면 조금은 더 좋았을 것 같더라.‘라는 내용들을 담고자 하였습니다.


본 브런치북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 순서로 논문을 작성해 보세요.

2. 논문은 기본적으로 이렇게 구성합니다.


이 순서로 논문을 작성해 보세요.는 학술지를 투고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어떻게 논문 작성을 시작할 수 있을지 개괄적으로 설명합니다. 어떤 학술지에 투고할지, 주제와 연구 방법은 어떻게 정할지 등에 대한 실질적인 내용을 포함합니다.


논문은 기본적으로 이렇게 구성합니다.는 일반적으로 논문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한 대로 분야별, 학문별, 연구 유형별로 논문 구성 방식은 차이가 있겠지만, 논문의 기본적인 목적인 연구자가 무언가를 주장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논문 구성 방식과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와 노하우를 포함했습니다.


참고로, 본 책에서는 논문 작성과 관련된 개괄적인 내용을 다루며, 실제 논문을 작성할 때 필요한 통계학적 지식 등에 대한 설명은 생략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논문 작성의 흐름을 이해하고 싶거나, 논문 투고를 앞두고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하고자 하는 분들께 적합할 것입니다.


그러면 다음 글, 논문을 작성하는 순서에서 뵙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전자책 - 선배가 알려주는 논문 작성의 흐름에서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