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ke Shin Apr 21. 2024

경제 및 재무 학습

돈의 흐름 배우기

지난주에는 경제신문 보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현재 경제적 이슈에 주로 포커싱이 되어 우선순위 관점으로 언급이 되어, 투자 (주식, 부동산 등) 방향성을 알려준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주는 그 연장선으로 본격적인 학습 측면으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경제 및 재무학습'인데, 재무는 회계공부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사례를 말씀드려 봅니다. 회사업무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면, 재무지표에 대해 분석 및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회사입장에서는 revenue stream 목표로 선순환 구조 확립을 위해 '재무타당성' 있는 것을 지향하는데, cf / Npv / Irr / 회수기간 등 지표로 가늠합니다. 정량적인 지표가 사업 의서결정의 기저가 됩니다. 이때 회사외부 상황(환율, 물가등)을 반영하게 되고, 회사내부 관점에서는 수익/비용 구조 측면(회계)을 다루게 됩니다. 회사업무측면으로 경제/재무 학습은 간과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봅니다. 이런 회사 업무 기반, 향후 본인 수익구조화를 위한 사전 스터디라고 봅니다.(회사업무를 통한 나의 미래 준비)




경제 학습은, 일단 경제 신문기사를 보면서 지닌 주 언급한 5개 영역에서 현재 이슈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면서 맥락/이유에 대해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주 글 리마인드해 봅니다.


https://brunch.co.kr/@goodlifestory07/114



서두에 언급한 현재 본인이 투자(부동산, 주식)를 한다면, 선택과 집중한다면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투자증권사에서 종목에 대한 투자 방향성도 조언해 주고 관련 리포트도 발행해 주지만, 본인만의 스터디가 없다면 결국 수익을 얻는 확률은 줄어들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모든지 본인에게 관련된 것은 발로 뛰어야 한다는 의견 드립니다.



여건이 된다면, 경제 전반적으로 전문가 시각으로 언급한 책을 읽어보는 것입니다. 경제 신문대비 배경/맥락/이유/근거/사례등이 풍부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읽고 리뷰글을 써보는 것이죠. 아주 예전책인데, 저는 '메이커스 & 테이커스'라는 책을 읽고 있습니다. 금융화(FINANCIALIZATION)’란 금융과 금융적 사고방식이 기업과 경제의 모든 측면을 구석구석 지배하게 되어 버린 현상을 조명합니다. 즉 ‘만드는 자(MAKER)’들이 ‘거저먹는 자(TAKER)’들에게 예속되어 버린 경제입니다. 금융은 경제가 원활히 돌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지만 지나치게 비대해진 금융은 경제 성장을 돕는 것이 아니라 방해하는 지경에 대한 저자의 관점이 돋보이더군요.



재무(회계) 학습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일 수행 위한 도메인 지식 이외, 나중에 보인만의 수익구조 만들기 위해 필요합니다. 대부분 주식투자를 하죠. 투자하는 중에 대해 초보 투자자이면 주로 애널리스트 조언에 의지합니다. '묻지 마 투자'라고 할까요? 운 좋게 단타로 수익을 올릴수는 있어도, 중장기적으로 지속은 어렵습니다. 회사에 대한 시가총액은 유동적이라, 스스로 현황을 센싱 하는 등 스터디가 없다면 투자 안목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재무제표의 기본사항은 파악이 가능해야 하며, 투자라는 기업의 회계순환과정(기업의 거래 활동 통한 재무제표까지 반영되는 과정)도 이해하면 좋겠죠. 이를 알려면 회계기초는 다져놔야 합니다. 저는 서적을 읽고 중요한 사항은 노트화해서 반복하곤 합니다. 이론공부가 되면  실제 투자까지 해보면 이론과 실제가 병행이 되는 효과도 있겠습니다. 

스터디 노트 일부




경제적인 자유를 위해서, 이론적인 공부 (경제 및 재무/회계) 및 실제 (투자 - 주식 등)를 해보면서 회사월급 이외의 수익구조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매월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익이 있고, 그 수익 기반으로 투자를 통해 또 다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 이루고 싶네요. 그러면 지속적으로 수익창출 위한 해야 할 활동에 대한 정의를 하고 꾸준한 스터디를 해야겠지요.


관련해서 추천도서도 언급드려 봅니다.


*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 차칸양, 좋은 습관 연구소, 2020년

* 늘 숫자에서 막히는 직장인들을 위한 실전 회계 상식 : 채수윤, 아틀라스 북스, 2022년

* 한권으로 묶어서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는 MBA 회계와 기업재무 : 조병헌, 지식과감성, 2021년

*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했다 : 김수현 / 이재홍, 아바웃부엇북, 2020년 



이전 10화 경제신문 읽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