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화, HW와 비종속성/호환, 확장성
차량영역에서 비즈니스모델 영역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번에서 SDV로 가는 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OS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였는데, 이번 글은 OS 영역 위에 위치한 미들웨어 (Middleware)입니다. SDV 영역에서 비중 크죠. 특히 SW영역 담당하시는 분들은 관심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자동차 '미들웨어'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SW와 HW를 분리하는 영역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차량의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의 상호작용(통신 및 데이터 관리)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영역이라고 좀 더 풀어낼 수 있습니다. 즉 차량 내 다양한 전자 제어 장치(ECU), 센서, 액추에이터 등의 통신을 담당하며, 데이터 처리를 최적화하며, 애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 간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합니다. 차량 미들웨어는 차량의 기능(인포테인먼트, 차량제어 시스템, ADAS 및 커넥티비티 등)을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돕도록 합니다. 결론적으로 미들웨어는 차량 내 다양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함께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다리 역할을 하여 자동차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 안전 및 사용자 경험을 고도화합니다.
미들웨어 계층은 '모듈화/재사용성' 측면으로 신규 차량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기간, 복잡성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 보다 표준화(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 애플리케이션 라이브러리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되고 유지 관리가 가능하며 고품질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준비가 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표준화 및 시스템 테스트에 어려움을 겪는 대신, 새로운 기능 개발과 같은 더 높은 가치의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흐름으로 SW Architecting 역량이 있는 개발자의 value가 높아지는 건 자명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SW개발은 가능함은 전제조건 이겠습니다. 아래는 저희 회사 미들웨어 영역 채용 공고인데, '개발 및 아키텍팅' 능력을 요구합니다. 참고로 공유드려봅니다.
ㆍ3D Graphics 분야 개발
- OpenGL, OpenGL ES, Vulkan등을 이용한 3D Graphics 개발
- 3D Graphics software 개발 경험, architecture/design
- GPU and CPU Architecture
ㆍBroadcasting & Media 개발
- 지상파/위성 디지털 라디오 기술 개발(DAB, HD Radio, SiriusXM 등)
- 지상파 DMB, 일본 DTV 등의 Mobility 방송 기술 개발
- Internet Radio, ATSC3.0 등의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개발
- 뮤직 스트리밍, OTT 서비스 및 콘텐츠 보호 기술 개발
- Android, Linux, webOS 플랫폼 기반 방송/미디어 미들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 차세대 방송/멀티미디어 기술 리서치 및 선행 개발
ㆍNavigation & Location 개발 전문성
- GNSS/DR 위치 데이터 활용 정밀 측위 솔루션 개발
- 측위 솔루션 공용 설계/개발 및 최적화
ㆍAdaptive AUTOSAR 플랫폼 분야 개발
- Adaptive AUTOSAR FC 개발
- Adaptive AUTOSAR Middleware S/W 개발
- Linux 시스템 기반 개발
- Modern C++ 활용
** 우대사항
ㆍC/C++, Java 언어 개발 경험
ㆍ3D Automotive application, AVN, Cluster, ADAS 개발 경험
ㆍLinux / Android 기반 자동차 제품의 Broadcasting 또는 Media 관련 경험
ㆍLinux / Android / QNX 환경 C/C++ 개발 경험
ㆍOFDM 신호 처리 전공
ㆍembedded system 프로젝트 경험
ㆍ비디오/오디오 코덱 및 스트리밍 기술 활용 경험
ㆍGstreamer 활용 및 Plug-in 개발 경험
ㆍModern C++, STL 활용 능력 중급 이상
ㆍConcurrent Programming 능력 중급 이상
ㆍNetwork 분야에 대한 높은 이해
ㆍDesign Pattern 및 Architectural Pattern 활용 능력
다음은 미들웨어 주요 역할 및 기술 상세입니다. 기술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이며, 중장기적으로 기술리더십을 발휘 영역이 되겠습니다. 이종의 도메인 간의 데이터 처리 및 통신, 특정 SoC에 대한 종속이 없는 것이 소구점이 되겠습니다.
1] 역할
1. 하드웨어 추상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종속성을 줄여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동일한 소프트웨어가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
2. 통신 관리: 차량 내 네트워크(예: CAN, LIN, FlexRay, Ethernet 등)를 통해 다양한 시스템 간의 데이터를 교환.
3. 안전성 및 실시간 처리: 자동차는 실시간으로 중요한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므로, 미들웨어는 시간 민감성 및 안정성을 보장.
4.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원: 원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기능을 통해 차량 내 소프트웨어를 유지보수.
5. 보안성: 차량 내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해킹 등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
2] 주요 기술
1. AUTOSAR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 차량 미들웨어의 표준 중 하나로, 다양한 ECU 간의 상호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한 오픈 시스템 아키텍처. AUTOSAR는 클래식 플랫폼과 어댑티브 플랫폼으로 나뉘며, 클래식은 실시간 제어에 중점을 두고, 어댑티브는 자율주행과 같은 복잡한 기능을 처리.
2. Hypervisor 기술: 차량 내 다양한 운영체제를 하나의 ECU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 이를 통해 차량 내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격리하고 보안성을 높임.
3. 리눅스 및 RTOS (Real-Time Operating Systems): 차량용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 리눅스는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주로 사용되며, RTOS는 실시간 처리가 필요한 안전-critical 시스템에 사용.
4. DDS (Data Distribution Service): 자율주행 차량의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통합하는 분산 미들웨어. 데이터 지향 통신을 통해 높은 실시간성과 확장성을 보장.
5. Ethernet AVB (Audio Video Bridging):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통신 시스템에서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기술. 실시간 미디어 스트리밍 및 데이터 동기화가 가능.
지난 9월에 현대차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SDV 지향점도 언급되었는데 공유드려봅니다. 미들웨어 중요성에 다시 한번 리마인드가 됩니다.
SDV의 목적 및 목표
- 100% 컨트롤러 OTA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 제공
- 시동 스위치 제거로 장기 절전 모드 최적화 및 중앙 집중식 전원 상태 관리, 사용자 경험 향상
- 차량 내외부 및 클라우드 간 100% 보안 데이터 통신으로 더 나은 보안 제공
- 최소한의 결함 전파 아키텍처 (E&E 네트워크 및 SDV OS)로 더 안전하고 견고한 시스템 제공
- SDV API로만 접근 가능한 100% 컨트롤러 로직으로 더 빠르고 안전한 개발 환경 제공 및 지속적인 개선
- 최적화된 최소한의 컨트롤러 하드웨어 및 배선으로 비용 및 공급망 최적화 -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나은 차량 개발
그다음으로 OEM/Tier 1/Tier 2 동향입니다. 일반적으로 OEM에서 주도하지만, SW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Tier 1 및 Tier 2 외의 협업도 진행 중입니다.
1) OEM
OEM은 완성차 제조사로, 차량의 설계, 개발 및 생산을 총괄하는 주체입니다. OEM은 주로 미들웨어 개발을 외부 공급업체에 위탁하지만,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미들웨어에 대한 관심과 직접적인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Tesla: 미들웨어 및 전체 소프트웨어 스택을 직접 개발하는 대표적인 예. Tesla는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통해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
- Volkswagen: VW의 CARIAD 부서가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자체 미들웨어 플랫폼을 구축하여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 기술을 위한 기반을 마련.
- Toyota: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자율주행과 전기차 관련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 중. 미들웨어의 역할에 주목하며, 새로운 차량 시스템에 통합 중.
- BMW, Mercedes-Benz: 자체 소프트웨어 팀을 구성하여 인포테인먼트, 자율주행 등의 핵심 시스템에 필요한 미들웨어를 직접 개발하거나 관리.
OEM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의 통합을 강화하고, OTA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미들웨어 솔루션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2) Tier 1
Tier 1 업체는 OEM에 직접 부품이나 시스템을 공급하는 주요 협력업체로, 차량의 전자 제어 장치(ECU)나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미들웨어는 이러한 시스템 간의 통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Tier 1 업체들은 다양한 기술을 통해 미들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Bosch: 자율주행과 관련된 미들웨어 솔루션을 개발 중. Bosch는 차량용 제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기 위한 미들웨어 플랫폼을 구축 중이며, 여러 OEM과 협력 중.
- Continental: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자율주행 솔루션에 필요한 미들웨어를 개발. 커넥티드카와 관련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ECU와의 통합을 지원.
- ZF: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미들웨어와 차량용 운영체제 개발에 집중. ZF는 센서 퓨전, 자율주행 제어 시스템을 위한 고성능 미들웨어 플랫폼을 제공.
- Magna: 전자 시스템과 자율주행 기술을 위한 미들웨어를 제공하며, 전기차 관련 시스템에서도 통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공급.
- Aptiv: 전기/전자 아키텍처 솔루션을 제공하며, 미들웨어와 관련된 통신 및 데이터 처리 솔루션을 공급. Aptiv는 자율주행 및 차량용 클라우드 연결에 필요한 미들웨어 기술을 지원.
Tier 1 업체는 OEM의 요구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된 미들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며, 자율주행 및 전기차의 복잡한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강력한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확보 중입니다.
3) Tier 2 (ICT 및 SoC vendor)
Tier 2 공급업체는 주로 Tier 1 업체에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부품을 제공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미들웨어의 일부 컴포넌트나 핵심 소프트웨어 모듈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NVIDIA: 자율주행과 AI 연산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 NVIDIA의 DRIVE 플랫폼은 자율주행 미들웨어와 관련된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여러 OEM과 Tier 1 업체가 이를 채택.
- Renesas: 차량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같은 반도체 부품을 공급하며, 미들웨어 솔루션도 함께 제공. 특히, 차량용 실시간 운영 체제(RTOS)와 통신 모듈을 공급
- Vector: 자동차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와 미들웨어 솔루션을 제공. AUTOSAR 및 다양한 차량용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미들웨어 솔루션을 공급
이렇게 Tier 2 업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통합되는 중요한 기술들을 제공하며, 특히 SDV 위한 기술 발전(커넥티드, 자율주행)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DV 시대 도래로 인해 OEM, Tier 1, Tier 2 모두 미들웨어 개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들웨어는 차량 기능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안전성, 확장성, 보안성 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EM은 자체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Tier 1 및 Tier 2 공급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SDV기반. 자율주행과 전기차의 고도화된 시스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미들웨어를 계속해서 고도화를 할 것이라고 봅니다.
차주에는 Tier 2(윈드리버, ETAS 등) 주도하는 Engineering 영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 디지털 트윈(가상 개발/검증 체계)이 요즘 핫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