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상부상조라고 할 수 있을까요?
2023년 9월 12일, 김정은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해외를 방문했다. 김정은은 러시아 대표단에 환대를 받으며 러시아 하산역에 하차했다.
북한과 러시아가 정상 회담을 하는 이유는?
북-러 정상 회담을 하는 이유는 양자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윈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북한은 현재 최악의 경제난과 식량난에 허덕이고 있다. 국제사회 대북 제재,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자연재해 등 다수의 악재가 겹치면서 식량 부족은 심화되었으며 경제는 나락으로 떨어졌다. 자력갱생을 강조하는 사상교육을 통해 내부 결속을 유도하고 있지만 외부의 도움이 절실하다. 북한에 등 돌린 서구 사회와는 달리 러시아는 북한을 지원할 수 있다. 러시아도 서구 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다. '원수의 적은 나의 친구'라는 말이 있듯이 북한과 러시아는 미국을 원수로 생각하기 때문에 쉽게 친구가 될 수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무기 및 탄약 재고가 부족하다. 북한의 무기는 소련 시대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러시아 군사 시스템에 쉽게 통합될 수 있기 때문에 북한과의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김정은은 개인 방탄 기차를 이용해 화요일에 러시아로 넘어갔다. 김정은은 해외 순방 시 비행기를 거의 타지 않고 방탄 기차를 이용한다. 바그너 그룹의 수장, 프리고진이 비행기 추락으로 사망한 것을 보면 김정은이 왜 방탄 기차를 선호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방탄 기차는 겹겹이 안전장치로 둘러싸여 60km 이하로만 달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 팬데믹이 종식되면서 김정은은 식량난과 경제난을 타계하기 위해 타국가와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북한 내부적으로는 군사시설을 방문하여 전쟁 준비를 독려하고 있다.
다수의 전문가는 '김정은의 전쟁 준비 독려'를 식량 부족과 경제난 이슈를 피하려는 목적으로 해석한다.
2023년 8월, 김정은은 공동 훈사 훈련에 반발하여 한미일 정상에 "깡패 우두머리들"이라고 노골적으로 비판했다.
북한은 러시아와의 정상 회담을 통해 한국과 미국에 "자신들도 강력한 동맹국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북한과 러시아 간 고위급 회담은 2023년 7월에 시작되었다. 러시아 국방 장관 세르게이 쇼이구가 평양을 방문하여 무기와 탄약 구입을 제안했다.
러시아의 무기 및 탄약 보충 계획은 성공할 수 있을까?
북한의 대부분의 무기와 탄약은 매우 오래된 것이며 최근에 생산된 현대적인 무기와 탄약은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은 없다. 따라서, 북한의 무기와 탄약을 구입하여 부족한 군사 자원을 보충하려는 러시아의 계획은 효과적이지 않다고 평가된다.
북한과 러시아 간 무기와 탄약 거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위반한다. 하지만, 북한과 러시아 모두 유엔 안보리의 결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북한과 러시아는 미국이 주도하는 글로벌 질서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향후 이들의 협력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