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몌 Jun 26. 2024

너는, 잘 써지지 않는 글과 같이

그것 역시 실수였다.



제 때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은 것,

요동치던 마음을 붙잡고도 사랑한다 고백하지 않은 것,

원하는 일을 시작하고도 얼마 가지 않아 그만둔 것,

그의 잘못이 아닌 걸 알고도 이기려 들었던 것,

사랑하는 사람들을 제대로 아껴주지 못한 것,



아니, 어쩌면 그 모든 것들은 실수가 아니라 완벽한 잘못일 지도 몰랐다.

그리고 그 안에, 밖에, 혹은 주변에는 당황하여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서 있는 내가 있다.



37년간 내가 겪어 온 삶은 항상 그랬다.

지나가고 나면 꽤 많은 것들이 어수선한 기억으로 남았고

자다가도 일어나서 그 기억들을 수십 번 헤집었다.

물론 그런다고 해서 그 속에서 무엇이라도 하나 건질 수 있는 것은 없었고

오히려 현재의 마음까지 더 복잡해졌다.



그렇지만 나는 나의 한 움큼도 버릴 수가 없었다.

그럴 용기도 딱히 없었고

어느 순간부터는 그럴 필요도 없어졌다.

실수해도 괜찮았고 잘못해도 괜찮았다.

내가 나로서 오롯이 살아가고 있다는 것 자체가 중요했다.



나는,

마치 잘 써지지 않은 글 같은 사람이었다.

하지만 글쓰기를 좋아하는 나는 남아 있었다.



그래서 나는 좀 더 고민하기로, 좀 더 부딪히기로,

크고 작은 실수에 아파하지 않기로 했다.

글은 그저 계속 쓰면 되었고

무엇보다 글은, 이 삶은

내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것이었다.


그저, 그것만으로도

이 삶은 실수가 아닌 것이 되었다.


이전 14화 너는 지상의 꽃, 혹은 타오르는 태양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