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선아 SSunalife Mar 02. 2022

러시아 제재가 캐나다 경제에도 타격 줄 수 있어

2022년 3월 1일 

일주일에 영어 두 문장 일 년이면 104 문장과 캐나다 상황을 익히는 영어공부법


From CBC News

완성된 문장: Freeland says that Canada's new sanctions targeting Russia could hurt Canada's economy as well. (헤드라인에서는 중요한 것을 먼저 나열한다)


: 캐나다 재무부 장관 크리스티아 프리랜드(Chrystia Freeland)는 러시아를 겨냥한 캐나다의 새로운 제재들이 캐나다 경제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상황 설명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이후 캐나다 정부는 각종 러시아 제재를 여러 차례에 걸쳐 발표해오고 있다. 캐나다 재무부 장관은 화요일 오후 다른 G7 국가 재무장관들과 우크라이나 재무장관을 만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처벌 방안을 논의했다. 프리랜드 장관은 관세와 군사적 응수/보복, 제개는 상대방에게는 최대의 피해를 주고 자신에게 미치는 피해는 최소화할 수 있는 정책을 고안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했다. 제재는 캐나다 비즈니스 이익에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구성되었다고 했다. 프리랜드 장관은 우리가 진정으로 우크라이나와 함께 하기로 결정한다면, 이 싸움의 위험이 생각하는 것만큼 높다면, 우리는 캐나다인들에게 정직해야 한다. 솔직히 말해서 캐나다에 부수적 피해/의도하지 않은 희생(collateral damage)이 있을 수 있다고 G7 재무장관들과 논의했다고 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캐나다는 러시아로부터 러시아로부터 2억 5천만 달러($256.6 million) 이상의 정제 석유 제품과 2억 8천만 달러($288.9 million) 에너지 제품을 수입했다고 한다. 러시아는 세계 2위의 산유국이자 천연가스 생산 국가이다. 캐나다는 세계 4위의 산유국이자 천연가스 생산국가로 러시아를 대체할 유리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단어와 표현

sanctions: 제재들. 이전 글에서도 나왔죠? 기억나세요? 

targeting: 겨냥한. 줄어진 문장을 풀어주자면 sanctions that target Russia 였겠죠. 그런데 문장을 줄여주기 위해서 관계대명사 주격 that을 생략하면서 target을 현재분사 targeting으로 바꿈. 

could hurt: could를 -를 할 수 있다는 can의 과거형. 그러나 could는 -일지 모른다는 추측을 나타낼 때도 사용함. 여기서는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추측이 더 적절함. 

economy: 경제 

as well: 또한. - 에도. as well은 대부분 문장 맨 뒤에 옴. 

Freeland: 캐나다 재무부 장관 이름이 크리스티아 프리랜드(Chrystia Freeland) 임.


같이 해볼까요? 

as well과 could를 써서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너 고양이 있니? 나도 고양이가 있어. 


Do you have a cat? I have a cat as well


오후에 비가 올 지 모른다. 


It could rain in the afternoon.


세상이 복잡하고 어질어질하네요. 요새 캐나다 뉴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 헤드라인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에서는 대통령 선거가 제일 중요하겠죠). 주요 뉴스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내용과 코로나19 상황/백신 정책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러시아 제재가 당장은 캐나다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하더라도 만약 전쟁이 장기화가 될 경우 1970-80년대 초에 경험했던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경제 성장 둔화와 실업률 상승으로 경제 활동이 축소되는 것을 말하는데 1970년대 중동 국가가 석유를 자원 무기화하면서 석유 공금을 인위적으로 감소시켰으며 이로 인해 원유 공급 가격이 급등하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습니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인해 물가가 급등하고 있는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전 세계가 경제성장 둔화와 실업률 상승이 되는 상황이 올까 걱정이 큽니다. 뉴스에 나오는 얘기들이 좋은 것보다는 안 좋은 소식들이 많을 때가 많지만 요새는 정말 뉴스 안 보고 살고 싶을 때도 많습니다. 좀 더 평화롭고 안전한 인류사회가 되기를 염원해 봅니다. 


이전 15화 자유 호송대(Freedom Convoy)리더 보석 기각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